[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

 1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1
 2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2
 3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3
 4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4
 5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5
 6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6
 7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7
 8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8
 9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DDIE 모형
2. Dick & Carey 모형
3. ASSURE 모형

본문내용
1. ADDIE 모형

ADDIE 모형의 분석은 문제를 파악하는 부분에서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 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 등의 방식을 사용한다.
요구분석은 학습자들이 달성해야 하는 목표와 현재 상태 사이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찾는 것이다.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위해 필요한 것과 어떤 것을 요구하는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학습자분석은 학습자가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특성인 나이, 학력, 지위 등을 파악하고 수업을 듣기 전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이나 능력을 파악, 또 학습의 난이도,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방식을 찾아내는 것이다.
환경 분석은 학습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조건에 대한 분석이다. 학습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교실의 상태, 교수매체, 기타 기자재 등의 학습공간을 분석하고 습득한 지식, 기능을 활용하는 직무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설계를 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 조직의 문화 등 개발환경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직무 및 과제분석은 요구분석을 통해 알게 된 교육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구성 요소를 분석하고 그 과제들을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과 같이 계열성 있게 순서화를 시켜 학습자들이 해야 할 일을 분석하는 것이다.

ADDIE 모형의 설계는 분석과정에서 나온 산출물을 창조적으로 조합하는 일로 수행 목표 명세화, 평가 도구 설계, 구조화, 교수전략 및 매체선정의 과정이 있다.
수행 목표 명세화란 학습목표를 명확하게 세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분석단계에서 나온 산출물을 근거로 실제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성취해야 할 수행 목표를 명세적인 지식, 기능, 태도 등으로 나누고 세부적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평가 도구 설계란 명세화 한 수업목표를 각 단계별로 평가도구를 개발, 계열화하는 것이다.
수행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수단이다.
구조화란 최종 수업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 내용이나 활동을 어떤 순서로 조직하고 구성하여 제시할 것인지를 구조화하는 것이다.
교수전략 및 매체선정이란 교수학습의 내용과 과정을 어떻게 사용 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 학습 보조 수단에 어떤 매체를 사용할 것인지를 선정하는 것이다.

ADDIE 모형의 개발은 수업에 사용될 교수자료를 실제로 개발, 제작하는 것으로 교수자료 개발, 파일럿테스트 및 수정, 제작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교수자료 개발은 설계 영역에서 만들어진 청사진에 따라 실제 수업 또는 수업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파일럿테스트 및 수정은 교수자료를 점검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수정, 보완하는 활동으로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여러 번 반속 실시하여 양질의 프로그램이 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ADDIE 모형의 제작은 수정된 수업 또는 수업자료를 프로그램으로 제작하는 것이다.

ADDIE 모형의 실행은 개발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실제의 현장에 사용, 이를 교육과정에 설치하며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변화 관리하는 활동을 말한다. 완성된 수업 프로그램을 실제 환경에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으로 사용하는 수업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유지와 관리를 하는 것이다.

ADDIE 모형의 평가는 교육훈련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총괄평가가 이루어진다. 교육훈련 평가를 통해 교수자료의 효과성, 효율성을 평가한다. 실행한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 할 것인지, 무엇을 수정해야 하는지 등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2. Dick & Carey 모형


Dick & Carey 모형은 ADDIE모형의 5단계를 좀 더 세분화 하여 만든 모형으로 단계별로 보면 요구사정, 교수분석, 학습자 및 환경 분석, 성취 목표 진술, 준거지향검사개발, 교수전략개발, 교수프로그램개발, 교수형성평가, 프로그램수정, 총괄평가 등 10단계로 나눈다.

각 단계를 세부적으로 알아보면 먼저, 요구사정은 수업을 모두 끝마쳤을 때 학습자가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즉, 최종 목적을 설정하는 단계이다. 이 수업의 목적은 학습자의 요구 분석이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파악되고 설정된다.
교수분석은 목적분석과 하위기능분석을 종합한 것으로 최종 학습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학습자가 배워야 할 학습의 유형을 결정하고, 학습자가 그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필요한 하위기능 및 그 학습을 하는 데 필요한 학습절차 등이 분석되고 결정되는 단계이다. 예를 들면 토의를 통한 문제해결방안 제시 요구이다.
학습자 및 상황분석은 수업이 시작될 때 그 특정 학습을 하기 위해 학습자가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선수지식 즉, 출발점 행동과 교수활동을 설계하는 데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학습자의 특성을 규명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나이, 흥미도, 사전지식 등을 분석한다.
수행 목표 진술은 학습과제 분석의 결과와 학습자 특성의 분석결과를 기초로 하여 학습자들이 수업이 끝났을 때 성취해야 할 수행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평가도구 개발은 앞 단계에서 설정된 학습목표들에 대응하는 평가문항을 개발함으로써 학습자의 성취수준 또는 학습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교수전략 개발은 수업을 전개할 방법과 절차를 개발하고 교수매체의 활용에 대한 계획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