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

 1  [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1
 2  [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2
 3  [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3
 4  [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4
 5  [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5
 6  [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6
 7  [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7
 8  [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설립 배경 및 목적
(1) IMF 란?
(2) 설립배경
(3) 설립목적
2. 조직 및 주요활동
(1) IMF 조직
1) IMF 조직도
2) IMF 회원국
①IMF 8조국
② IMF 14조국
(2) IMF 제도
(3) IMF의 주요활동
1) 위기예방
① 감시활동
② 기술지원
2) 위기해결
① 융자제도
3) 저소득국 지원
3. IMF 현황
(1) 국제금융위기와 IMF
1) 세계 각국의 구제 금융 요청
2) IMF 재무 건정성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신문이나 뉴스 등 다양한 언론매체에서 IMF와 관련된 기사를 찾는 것은 비교적 쉬운 일이 되어 버렸다. 우크라이나, 아이슬란드 등에 대한 구제금융 지원, 우리나라의 신용도 평가 내용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우리나라가 2001년 8월 IMF관리체제에 벗어난 이후 다소 우리와 격리된 듯 여겨왔던 그 단어가 또다시 그 그림자를 드러내며 세계 경제에 위기의 신호를 보내고 있는 듯하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IMF에 관해 좀 더 심도 있는 고찰을 해 볼 필요가 있다. 비교적 익숙하게 여겨지는 국제기구이나, 실제로 이에 대한 지식은 매우 미흡한 수준이라 판단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우리나라의 경제, 국제경제와 매우 밀접한 연관을 맺으며 운용되고 있는 국제통화기금의 기능 및 역할에 대해 서술하고 나아가 현재 국제금융위기와 IMF와의 관련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설립 배경 및 목적

(1) IMF 란?
IMF(국제통화기금, 이하 IMF)란 국제금융 관계를 규제하고 조정하기 위하여 브래튼우즈협정에
따라 1947년에 창설 된 기관이다. (미국 워싱턴 소재)

IMF 구제금융이란 기업이 도산해 국민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될 경우, 기업의 도산을 방지할 목적으로 금융기관이 기업에 융자해 주는 자금을 가리킨다. 이 구제금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신규로 자금을 융자해 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미 대출해 준 자금의 상환 시기를 늦추어 줌으로써 기업이 되살아 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그러나 구제금융을 받은 기업이 상환을 제대로 이루지 않을 경우에는 자금을 빌려준 금융기관 역시 심각한 자금난을 겪게 되므로 자칫 금융기관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 이렇듯 금융기관과 기업의 부실 등이 심해져 한 국가의 외환위기가 도래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구제금융을 받게 되는데, 이를 'IMF 구제금융'이라고 한다.

(2) 설립배경
세계 1차 대전 이후 승자국인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경기는 자유주의를 통해서 상승 국면을 맞았다. 하지만 이는 오래가지 못하고 결국 1930년 대 초 세계는 대공황 1929~1939년 무렵에 북아메리카와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 산업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지속된 경기 침체
에 처하게 되면서 또다시 침제 국면에 접어들게 된다. 이에 따라 자본주의의 유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하였고, 세계 각국은 공공부문의 역할을 강조하고 국제금융 시스템 유지를 위해서 각국 정부가 참여하는 힘 있는 기관의 설립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즉 국제통화질서의 심각한 위기 봉착과 극심한 경제적 혼란을 없애기 위해 향후 세계와 경제를 주도할 3개의 국제기구 IMF(국제통화기금), WTO(국제무역기구), IBRD(국제부흥개발은행)
가 설립하게 되었다.

(3) 설립목적
IMF의 설립목적은 크게 여섯 가지로 나뉠 수 있다.
1) 국제통화 협력의 촉진 : 국제통화문제에 관한 협의와 협력을 제공하는 상설기관을 통하여 국제통화 협력을 촉진한다.
2) 세계무역 및 투자의 확대 : 국제무역의 확대와 균형적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모든 회원국 경제정책의 주된 목표인 고용 및 실질소득의 확대와 생산자원의 개발에 기여한다.
3) 환율의 안정 유지 : 외국환의 안정을 촉진하고 회원국 간의 질서 있는 환 협약을 유지하며 경쟁적인 평가절하를 방지한다.
4) 국제수지에 관한 정부 제약의 축소 또는 배제 : 회원국 간의 경상거래에 관한 다자간 결제제도의 확립과 세계무역의 성장을 저해하는 외국환에 관한 각종 제한의 철폐에 조력한다.
5) 환율의 안정에 필요한 중․단기 통화 대부기금의 확보 : 비상시 적절한 조건으로 회원국이 기금의 일반 재원을 단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회원국이 국내 또는 국제적으로 유해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일시적인 국제수지 불균형을 시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6) 국제수지의 적자 또는 흑자폭의 축소 및 삭감 : 적절한 조치로 가맹국의 국제 수지 불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