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

 1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
 2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2
 3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3
 4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4
 5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5
 6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6
 7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7
 8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8
 9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9
 10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0
 11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1
 12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2
 13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3
 14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4
 15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5
 16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6
 17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7
 18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8
 19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산업론] IPTV 현재와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PTV란?

(1) IPTV 정의
(2) IPTV 등장배경

2. IPTV의 현재

(1) 국내 IPTV산업 현황
(2) IPTV와 기존 미디어간의 관계
(3) 국내 IPTV사업자 현황
(4) 해외사례

3. IPTV의 미래

(1) IPTV를 통한 사회 및 생활 변화상
(2) IPTV산업의 해결해야할 과제

본문내용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

통신·방송 융합 시대의 도래와 참여ㆍ공유ㆍ개방을 표방하는 웹 2.0의 영향으로, 기존의 일방적인 브로드캐스팅 형식의 TV방송에서 벗어나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 뿐만 아니라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IPTV 시대가 도래 하였다. 하지만 IPTV가 우리 생활에 미칠 영향에 비해, IPTV에 관한 우리의 지식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 IPTV의 개념 및 서비스 동향을 살펴보고, IPTV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향은 우선 IPTV관련 논문 및 기사 등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IPTV의 개념과, 우리나라 IPTV산업의 현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IPTV산업의 미래를 예측하는 방향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IPTV산업이 활성화 된 해외 여러 나라들의 IPTV산업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1. IPTV란?

(1) IPTV의 정의

IPTV(Internet Protocol TV)란 통신사업자 입장에서 기존의 통신 서비스 기반 위에서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트리플 플레이 서비스(TPS)를 완결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서비스로, 좁은 의미에서는 Walled Garden, VOD 등 초고속 인터넷의 부가 서비스로 서비스 제공영역을 PC에서 TV로 확장시킨 개념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초고속 인터넷의 가입자망 구간을 물리적인 방송매체로 활용하여 Audio / Video 형태의 방송채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1권 제2호 2006년 4월


시장연구기관인 OVUM 에서도 IPTV를 IP 네트워크(예: xDSL, FTTH)상에서 방송과 VOD 형태의 TV 및 비디오를 전달하는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다. 이는 케이블 TV 망 대신에 초고속 인터넷 망을 TV에 직접 연결하여 영화, 드라마,스포츠 등을 즐기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라 할 수 있다.

IPTV는 초고속인터넷과 같은 통신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여 디지털형식의 정보 특히 디지털방송과 호환될 수 있는 텔레비전이기 때문에 T-commerce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따라서 이를 통한 사업 기회로는 주문형 비디오 혹은 TV 채널 방송을 통한 직접적인 수익뿐만 아니라 VOIP 전화, 초고속 인터넷, 방송 등을 번들로 묶어 통합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방송사업 진출을 위한 통신사업자의 진입장벽을 낮춰주거나 T-commerce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시장에 효율적으로 진입하도록 도와주는 등 간접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IPTV란 명칭은 최초 미국에서 유래됐다. 유럽은 ADSL TV, 일본은 Broadband방송으로 사용된다. 우리는 방송시장 진입이라는 민감한 이슈인 점을 고려해 KT를 중심으로 IP 미디어란 호칭이 사용되고 있으며, 정보통신부 등 일각에선 인터넷 주문형 콘텐츠라는 의미의 'iCOD'라는 이름도 사용한다. KT 경영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IP TV는 유럽을 중심으로 2002년 시범서비스에 이어 2003년 상용 서비스가 시작됐으며, 이미 사업 모델을 검증받은 통방융합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꼽힌다.

(2) IPTV의 등장배경

1) 시장환경적 요인

① 공급자 측면
공급자 측면에서 IPTV는 통신사업자들의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한 범위의 경제효과 추구, 케이블사업자들의 TPS 전략에 대한 대응 전략 차원에서 등장하였다. 현재 IPTV는 초고속인터넷 시장의 성숙기 진입과 더불어 경쟁 심화에 따른 가입자 이탈을 방지하는 효과적 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② 수요자 측면
수요자 측면에서는 소비자들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해서 보고자 하는 쌍방향서비스에 대한 선호와 서비스 융합에 따른 편리성의 요구가 IPTV의 도입을 촉진시키고 있다. VoIP, 초고속인터넷서비스와 더불어 방송까지 구현되는 IPTV가 제공되면 통합과금, 요금할인, 원스톱 고객서비스까지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소비자들의 편리성은 한층 더 제고될 것이다.

2) 기술적 요인

참고문헌
[1] “IPTV 서비스 추진 동향 및 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1권 제2호, 2006.0 4.
[2] 이해석, “IPTV와 web2.0서비스”, 인프라웨어 컨버전스사업본부,
[3] 고순주·박영준, “IPTV 국내외 시장현황”,
[4] 홍인화·이석필, “IPTV 기술동향”, 전자부품연구원 디지털 미디어 연구센터,
[5] 김유석, “해외IPTV 제공 사업자의 서비스 개요”, 공정경쟁정책연구실연구원,
[6] 국회 유승희의원실 정책비서관, “해외 IPTV 서비스 동향”
[7] 강성철, “IPTV 발전 현황 및 향후 전망”, 정보통신연구진흥원,
[8] 고순주 외, “미디어 융합과 IPTV 정책 및 시장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23권 제 2호, 2008. 04.
[9] 김영수, “IPTV서비스의 동향과 채널서비스 현황”,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2008.03.
[10] “방통위, IPTV 시행령안 확정”, 디지털타임스, 2008.06.29.
[11] “IPTV 수익성 싸움”, 서울신문, 2008.01.29
[12] 최영석·유경묵·권영준, “텔레콤 지각변동 - ③ IPTV Economics”
[13] “KT·하나로·LG데이콤 ‘IPTV 사업권’ 따냈다”,디지털타임스, 2008.09.09.
[14] “IPTV 지상파 재전송 협상 타결”, 디지털타임스, 2008.10.21.
[15] “다음 '오픈IPTV' 발 뺀다”, 전자신문, 2008.10.24.
[16] “내일신문, ‘메가TV 가입고객 80만명 넘었다”, 2008.9.25
[17] “IPTV시장 특별法 통과로 탄력받나”, 머니투데이, 2007.12.28
[18] 이헌진, "IPTV 14일부터 본격 서비스 ", 동아일보, 2008.11.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