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

 1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1
 2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2
 3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3
 4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4
 5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5
 6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6
 7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7
 8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8
 9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9
 10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10
 11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학] 화성문화제 참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TALK
2) PLAY
3) LOVE
4) SHOW & PARTNER
3. 마치며-기분 좋은 변화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0월, 가을이 완연한 때. 마음도 몸도 가을 따라 사각거리는 10월에 우리의 실습은 시작 되었다. 화성문화제를 선택하기 전, 경기도에는 많은 문화행사들이 치러지고 있었고 나름 대로의 의미와 재미가 있어 보이는 것들이 많았지만 본 조의 조원들이 화성문화제를 선택 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 첫째, 우리는 ‘수원의’ 아주대학교 학생이라는 점과 둘 째, 본 조에 졸업반이 3명이나 있는 현재. 화성답사 보다는 화성행사 참여가 대학생활의 마지막 추억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본 조의 실습은 2008년 10월 8일 수요일부터 2008년 10월 12일까지 5일간 진행된 화 성문화제 중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삼일간의 기록을 담은 것으로써 이 보고서는 각 일 간의 문화행사를 날짜별이 아닌 카테고리별로 묶어 쓰여 졌다. 이렇게 쓰여진 이유는 진행 된 행사를 날짜별로 나열 하는 것보다 비슷한 성격의 문화행사를 카테고리 별 휴대폰 삼사의 광고 슬로건을 이용하여 이 보고서가 작성 되었다. 일부러 그렇게 하려고 의도한 것은 아니었으나 비슷한 문화행사 별로 나누었을 때 SKT의 ‘TALK, PLAY, LOVE’와 KTF의 ‘SHOW&PARTNER’, LGT의 ‘기분 좋은 변화’가 소제목으로 어울린다는 의견이 있었고 조원들은 모두 이를 전적으로 수용하였다.
로 묶어 보 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보고서 작성의 유기성을 더해 주는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기 때문이 며 날짜별 행사 일정은 보고서 말미에 첨부하도록 하였다.
본 보고서는 “정․오에 관계없이 조원의 참신한 시각이 중요하다”는 교수님의 말씀에 입각 하여 작성되되 사실과 의견을 명확히 구분하는 것을 방법으로 하고 화성문화제의 소개와 조원의 활동내용을 통해 이 행사의 부족한 점과 개선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아직 미흡한 학부생의 보고서인지라 투박하고 거칠기가 비할 데 없다는 점을 밝히며 폭넓 은 이해와 너그러운 마음으로 보고서를 보아 주시기를 바란다.
2. 본론
1)TALK
수원은 “효의 도시”로 불리며 이 도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화성’이 있다. 화성은 정조가 자신의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수원의 화산으로 천봉 하고 화산부근에 있던 읍지를 수원의 팔달산 아래 지금의 위치로 옮기면서 축성되었다. 화성행궁 백과사전.
현재 화성은 국가 지정 문화재인 사적 제 3화이며 199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 로 등록되어 매년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 이러한 곳에서 열리는 화성문화제는 1963년 화홍문화제로부터 시작하여 매년 실시해 오고 있는 수원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로 경기도 대표 문화제이기도 하다. 특히 문화제 기간 동안 화성행궁사업소의 주최아래 수원 시와 기업들의 후원으로 여러 행사가 열리며 수원시는 이 기간 동안 시민들의 참여를 독 려하고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중어, 일어, 영어 통역사를 항시 대기 시켜놓고 있다.
2008년 제 45회 화성문화제에서 본 조원들의 임무는 관광객을 통제, 관리 하고 각 부스 의 배치되어 문화행사에 시민들이 어떻게 참여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었다. 또 문화행사 를 관람하기도 하였는데 그러한 문화행사에 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서술하도록 하겠다. 본 조원들은 화성성곽 일부와 화성행궁에서 주로 행사에 참여하였는데 이는 실제 많은 행 사들이 행궁 광장과 화성행궁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화성행궁기간 행사에 참여하며 본 조원이 만났던 외국인 관광객 수는 311명이며, 타 지역 학교에서 단체로 관광을 온 학생들과 일반 관광객도 많았다. 모든 행사마다 수원시장 김용서 님께서 참석하였고 정조 대왕과 혜경궁홍씨로 뽑힌 시민모델은 이 축제의 백미라 할 수 있는 궁중잔치 재연에 빠 짐없이 등장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재미를 주었다.
이러한 축제의 효과에 대해서 김원철, 이석호(2001)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고 하였다.
분류
내용





정치적
효과
-국제사화에서 지위 및 이미지 향상
-정치적, 행정적 발전 -민간외교의 진흥
경제적
효과
-관광객 지출 효과 -고용효과
-지역주민에 대한 소득효과 -연관산업 파급효과
사회적
효과
-지역주민에게 자긍심 고취
-지역의 지명도 제고 및 정체성을 형성
-지역공동체의 의식 형성
-지역과 지역간의 교류 촉진의 매체 역할
문화적
효과
-지역의 문화예술 창작 수준의 향상
-지역의 문화자원을 보호하고 강화
-지역 주민의 문화활동 참여 기회 제공
-지역주민의 문화생활을 증진
교육적
효과
-자체의 특성만으로도 관광객의 문화예술 감상 및 자연에 대한 지식
수준 증가의 기회 제공
-미래의 잠재적인 문화 관람객을 육성하는 차원에서 효과 있음.
부정적 효과
-정치적 목적 이용 -지역 주민의 물질만능주의 확산
-소비지향적 태도 형성 -범죄율 증가 -교통혼잡 등



[수원 화성문화제 행사장 지도와 조원들의 행사 참여 장소]


2)PLAY
이 장에서는 화성문화제 기간 동안에 행해졌던 전시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즐길 수 있었던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 하고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언급하도록 하겠다. 우선 화성행궁 캐비넷 갤러리는 수원대학교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있는 21인의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해 놓은 것으로 그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전시, 판매 하였다. 또 이 부스 한 켠에서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목걸이를 만드는 것과 600년이 된 느티나무에 소원을 비는 행사가 진행되었다. 우리가 참여한 셋째 날은 이미 앞 이틀간 행사가 진행되 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준비가 제시간에 되지 않았고 목걸이 판촉이라든가, 소원을 비는 복주머니 판매 등의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다. 수학여행을 온 학생들은 많 았지만 그들에게 중요한 ‘체험’이 제대로 홍보되지 않았기에 자연스럽게 캐비넷 갤러리에 대한 관심이 적을 수밖에 없었다. 충분히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영험함이 있다는 600년 된 느티나무는 어울리지 않는 옷을 억지로 맞춰 입은 것처럼 보였고 전시와 체험은 어떠 한 연관성도 통일성도 없었다. 일반인이 기대한 캐비넷 갤러리는 전혀 상관이 없는 전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