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한국의 평화 NGO

 1  [시민사회] 한국의 평화 NGO-1
 2  [시민사회] 한국의 평화 NGO-2
 3  [시민사회] 한국의 평화 NGO-3
 4  [시민사회] 한국의 평화 NGO-4
 5  [시민사회] 한국의 평화 NGO-5
 6  [시민사회] 한국의 평화 NGO-6
 7  [시민사회] 한국의 평화 NGO-7
 8  [시민사회] 한국의 평화 NGO-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민사회] 한국의 평화 NGO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 평화의 개념
2. 본론
- 평화문제 발생 배경과 발전 과정
- NGO의 발생배경과 한반도 평화문제
- 한국의 평화 NGO 발생배경
- 한국의 평화 NGO의 기원
- 국내 평화 시민단체
- 평화관련 NGO ‘평화의 친구들’소개 및 방문 인터뷰
‘평화의 친구들’

- 평화 관련 NGO의 사례
(1) 국내
1) 남북평화나눔운동본부(인권)
1. 소개
2. 추진사업 및 활동
2)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평화통일)
1. 소개
2. 추진사업 및 활동
3) 평화만들기(반전운동)
1. 소개
2. 추진사업 및 활동
(2) 국외
1) 이라크전 반대시위
- 한국의 평화 NGO가 가진 문제점
3. 결론
- 한국의 평화 NGO 지원방안
본문내용
1. 서론
- 평화의 개념

평화 [平和]
1. 평온하고 화목함.
2. 전쟁, 분쟁 또는 일체의 갈등이 없이 평온함. 또는 그런 상태.

고대그리스에서 평화는 대체로 신들이 마련한 전쟁상태의 중단인 전쟁의 반대개념으로 사용했다. 플라톤은 전쟁을 해결하는 것이 평화라고 강조하면서, 국가를 위하여 정의의 실현을 강조한다. 로마시대에는 평화는 법률, 사회적 성격이 강했으며, 또한 중세에서는 현세적 평화와 영원한 평화를 구별하고 현세적인 평온과 질서는 어디까지나 상대적이고 유한한 것으로 결국 완전한 의미의 평화는 미래의 초자연적인 평화, 신의 영원한 평화, 즉 신과 함께하는 미래의 삶에서 발견 할 수 있다고 본다. 토마스 아퀴나스에 따르면 평화는 기쁨의 완성이며 질서의 평온이다. 또 평화가 간접적으로는 정의의 작품이며, 직접적으로는 사랑의 작품이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사랑이 평화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2. 본론
- 평화문제 발생 배경과 발전 과정
평화 문제의 발생 배경과 발전 과정은 네가지 시기로 나뉘는데,
첫 번째 시기는 평화운동이 세속화되기 시작하면서 1차 대전 전까지의 시기로 이상주의적 관점에서 국제기구와 국제법 등에 기반하여 진행되는 국제적 차원에서의 평화운동 시기이며, 두 번째 시기는 1차 대전부터 2차대전까지의 시기로 대서양에서의 평화운동이 잠시 주춤하는 시기로 보여지나 윌슨의 민족자결주의와 14개조평화원칙과 인도에서 시작된 간디의 비폭력평화운동이 조명을 받게 되고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던 평화주의자들에 의해 UN이 창설되며, 세 번째 시기는 2차 대전 후부터 냉전까지의 시기로 전통적인 평화운동과 바핵의 단일 이슈에 치중하는 평화운동 사이에 분열을 일으키며 여러 독창적이고 다양한 전략들이 구사되는 시기이고, 마지막 시기는 점점 활발해지는 반핵운동과 냉전 후 새롭게 확대하는 안보와 평화개념으로 평화운동이 재정립되고 다양한 평화운동이 함께 공존해 가는 시기이다.

- NGO의 발생배경과 한반도 평화문제
NGO의 역할과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다. 이는 국가와 시장에 대한 새로운 감시세력으로서 NGO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는 시대적 특성에 기인한 현상이다. 80년대 후반이후 한국사회에서도 시민사회가 점차 성숙되어감에 따라 NGO의 활동도 활성화되고 있다. 동시에 다양한 영역에서 시민사회의 참여도 확대되고 있으며, 실질적 활동을 증대시키고 있다. 평화운동도 시민운동의 한 형태로 활발한 활동과 아울러 성과들을 도출해 내고 있다. 특히 한반도에 있어서 분단체제의 유지와 아울러 평화정착이 아직도 요원한 상태에 있다는 점에서 평화운동은 실천적인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 한국의 평화 NGO 발생배경
한국의 평화 NGO의 형성과 발전은 한국사회의 역사적 변화과정과 연동되어있다. 특히 한국사회의 민주화과정과 사회운동의 활성화는 한국의 평화 NGO 뿐만 아니라, 시민사회 전반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한국의 권위주의적 정치체제는 발생적 단계에 있는 시민사회를 침식하고, 통제함으로써 지배세력의 자율성을 확장시키려 했지만, 동시에 시민사회와 민주화를 위한 저항세력을 배양했다는 양면적 속성을 가진다. 한국사회의 권위주의적 지배체제에 대한 저항과 민주화 운동의 중요한 분기점은 1987년 6월 민주화운동이며, 시민운동에 기반 한 NGO가 급증한 것도 이 시점을 전후해서이다.

- 한국의 평화 NGO의 기원
1. 80년대 민주화 운동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한 그룹으로 80년대 민주화운동이념의 협애함과 정당한 폭력 개념에 대한 수용적 자세들에 대한 비판적 의식 속에서 평화운동을 모색했다.

2. 80년대 민중운동의 연장선에서 출발한 그룹으로 민족 해방적 자주통일운동의 중심세력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중심적 가치를 ‘자주’,‘민주’,‘통일’로 설정함으로써 평화의 개념은 이러한 가치에 종속된 하위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며, ‘평화’는 정치적인 개념이자 만미와 관련하여 주한미군 철수, 전쟁연습팀 스피리트 훈련 반대와 같이 정치 군사적인 이슈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1994년에 결성된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조국통일범민족연합’,‘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그리고‘통일연대’등이 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