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

 1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
 2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2
 3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3
 4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4
 5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5
 6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6
 7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7
 8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8
 9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9
 10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0
 11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1
 12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2
 13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3
 14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4
 15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5
 16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6
 17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7
 18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8
 19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19
 20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7 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

Ⅰ. 적응의 실패와 회복

1. 이상행동의 의미

2. 이상행동의 유형

2-1. 이상행동의 유형

3. 약물과 물리적 치료

4. 심리치료

Ⅱ. 치료 기관

1. 정신건강 상담센터

2. 정신병원

3. 교회의 치유사역

Ⅲ. 결론 및 제언 (성경적 대안)

Ⅳ. 참고 문헌 & 인터넷사이트

Ⅴ. 별첨부록

본문내용
제 7 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

Ⅰ. 적응의 실패와 회복

1. 이상행동의 의미

가. 이상행동의 특징

이상행동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그 증세가 경미한 괴벽이라고 부르는 것도 있고 현실감각을 상실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는 정신장애가 있다. WHO가 내린 건강에 대한 정의는 “단순히 질병이나 불구가 없을 뿐 아니라 완전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한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이상 행동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 이상행동은 다음 5가지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1) 건강을 잃은 상태
건강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이 같은 한 가지 면만으로 정신질환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없다. 왜냐하면 건강이라는 개념 자체도 정의하기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이다.

2) 고통이 있는 상태
고통이란 통증이나 어려움을 자신이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조증인 경우 자신은 행복하다고 여기나 다른 사람이 볼 때는 이상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러한 측면에서 보는 것만으로는 완정한 정의를 내릴 수 없다.

3) 병리학적인 소견이 발견된 상태
이것은 현미경으로 조직의 이상이 발견되거나 미생물의 침입이 증명되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정신병의 경우 해부학적 이상 소견을 발견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 또한 완벽한 정의를 내리는데 충분하지 않다.

4) 정신병리가 있는 상태
지각, 기억, 학습, 정서 등의 이상이 있으면 병이다.

5) 사회적으로 돌출행동을 일으키는 상태

나. 이상행동의 원인론

1) 주인과 부인
주인이란 발병의 주역이 되는 원인을 말하며 부인은 발병의 부역을 말한다.

2) 복합요인
유전이나 환경 등 어느 한 가지 때문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이 결합하여 발병한다.
3)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가) 유전
선천적 대사이상(선천적인 효소이상이나 단백질 구조 이상 때문에 물질대사과정에 장애가 생겨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병), 몽골리즘(=다운증후군, 사람의 46개 염색체 가운데서 21번째 염색체의 수가 1개 더 많아서 나타나는 유전성 질환으로, 신생아 700~1000명 가운데 1명 꼴로 이 질환을 보인다. 지능은 여러 종류의 정신지체를 나타내며 지능지수 50 이하가 많고 성격은 온순하다.)등은 유전이 되는 대표적인 질환이며 정신질환 상태를 동반한다. 정신병의 경우, 특히 조울증에서는 유전의 영향이 유력하다고 알려져 있다. 한편 정신분열증이나 노이로제의 경우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모른다.

나) 체질
체질의 이상 유무는 어머니에 의한 산전 자극, 산후 경험 등에 의해 양향을 받는다. 또한 체질에 따라 스트레스에 대해 각기 다른 신체저항력이 평생 지속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상의학에 따라 체질을 분류하기도 한다.

다) 나이
신체적 변화에 따른 정신적 문제가 동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정신분열증은 사춘기에, 갱년기 우울증은 갱년기에 생긴다.

라) 성
성별에 따라 질병의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남자는 매독성 정신병, 알콜성 정신병, 외상성 정신병 등의 병이 잘 발생한다. 여자들의 경우에는 우울증, 편집증(심각한 우려나 과도한 두려움 등의 특징이 나타나는 이상심리학적 증상을 일컫는다. 대개 비이성적 사고나 착각의 상태에 이르게 된다. 편집증이란 다시 말해, 망상에 사로잡혀 있는 정신 이상 증세의 한 가지이다), 신체화 장애(신체화 장애라고도 한다. 신체질환을 시사하는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신체질환이 아닌 심리적 요인이나 갈등에 의하여 나타난 것으로 판단되는 증후군이다. 수년에 걸쳐서 다양한 신체 증상을 반복적으로 호소하지만 내과적으로는 아무런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며, 심리적 스트레스가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30대 이전의 여성에게 자주 발병하며, 여성 100명 중 1~2명에게서 나타난다. 남성의 경우에는 드물게 나타난다) 등이 남자에 비해 월등하게 많다.

마) 기질적 원인
뇌 내 이상이 생기는 경우는 1차적으로 뇌의 손상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예를 들면, 교통사고, 중풍 등이다. 뇌의 이상에 의한 경우는 2차적으로 뇌를 침범하는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를 말하는데 예를 들어 감염, 중독, 영양결핍 등이다.

바) 심리적 원인
① 대인관계: 모든 감정이 여기에서 생긴다. 어머니와의 관계가 정신건강에 결정적이다. 대
참고문헌
장선철 저(2007). 21세기 현대사회와 정신건강. 동문사
강북삼성병원정신과 http://www.kbsmc.co.kr/comm/commMain_type1.jsp?chk_cmcd=PSY
다함 정신건강 상담센터 http://www.swumentalhealth.com/
참 누리 정신건강 상담센터 해피로그 http://happylog.naver.com/chamnuri.do
열린 마음 신경정신과의원 http://www.yulrin.co.kr/
http://blog.daum.net/ruddn6531/7616799
http://ko.wikipedia.org/wiki/%EA%B0%95%EB%B0%95%EC%A6%9D
http://cafe.daum.net/cuigen1964/DaD0/70?docid=1A4il|DaD0|70|20080403020030&q=%B1%B3%C8%B8+%C4%A1%C0%AF+%BB%E7%BF%AA&srchid=CCB1A4il|DaD0|70|200804030200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