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치료 레포트

 1  웃음치료 레포트-1
 2  웃음치료 레포트-2
 3  웃음치료 레포트-3
 4  웃음치료 레포트-4
 5  웃음치료 레포트-5
 6  웃음치료 레포트-6
 7  웃음치료 레포트-7
 8  웃음치료 레포트-8
 9  웃음치료 레포트-9
 10  웃음치료 레포트-10
 11  웃음치료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웃음치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웃음치료란
2. 웃음치료의 역사

Ⅱ. 본론
1. 웃음치료의 대상과 장소
2. 웃음치료의 방법
3. 웃음치료의 효과
4. 웃음치료의 실제
5. 웃음치료의 사례
6. 웃음치료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웃음치료란?

웃음으로 치료함을 말하며 우리 모두 가지고 있는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불리함을 웃음으로 예방, 재활, 치료함을 말한다.
'행동은 감정을 창조한다.' 라는 모토로 신체와 정신사이 관계에서 처음에는 억지웃음을 통해 신체활동을 유발시킨 후에 진짜 웃음으로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2. 웃음치료의 역사

1) 고대
웃음의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태초에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매우 기뻐하였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고, 고대의 의사 밀레투스가 쓴 '인간의 특성'이라는 의서에서 ‘웃음의 어원은 헬레(hele)이고 그 의미는 건강(health)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고대인들도 ‘웃음이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라고 알았다는 것이 매우 흥미롭다.

2) 우리나라
우리나라도 백 년 전에는 의약이 귀하여, 새의 깃털로 환부를 간지럼 태워 웃게 하여 치료하였고, 임금들은 웃음내시를 불러 즐거운 시간을 가졌으며, 도산 안창호 선생은 마을 입구 간판에 ‘빙그레 벙그레’라는 글귀로 미소운동을 펼치기도 했다.

3) 현대
1970. 미국 서부 워싱턴 주 스포케인에서 창립된 프로젝트 조이(웃음부대 단체)는 수많은 자원 봉사자들을 두고 있다.

1975. 웃으면 NK(자연살상)세포 증가 발견(일본 오사카 의과대 신경강좌팀)

1976. 유머 연구 역사에 있어 획기적인 사건은 Wales에서 개최되었던 유머와 웃음에 대한 집담회였다. 유머의 긴 역사에 비해, 20세기 후반에 와서 유머의 편익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1986. 미국 캐롤라이나 하하는 캐롤라이나 건강 유머재단이 1986년 웃음의 치유적 능력을 소개하기 위해 듀크대학교 의료원 부설로 설립된 교육재단이다. 초기에는 "듀크 유 머프로젝트"라는 웃음 프로그램을 제작 암 환자들에게 웃음을 선사하다가 지금은 지 역사회, 학교, 회사에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1988. 3. 웃음은 뇌 활동에 의한 것이다. 미국 UCLA 캘리포니아 대학병원 이차크 프리드박 사는 1988년 3월 간질치료 연구 중, 왼쪽 대뇌의 사지통제 신경조직 앞에 있는 4 ㎠ 크기의 웃음보를 우연히 발견하였다.

1991. 9. 영국 웨스터 버밍햄 보건국은 마침내「웃음소리 클리닉」의 개설을 허가하여 웃음 을 질병 치료법으로 인정

1995. 6. 뉴욕의 롱아일랜드 유태인병원에서 '95년 6월부터 시작된 이 웃음 잔치는 토요타 자동차 회사의 후원을 받아 뉴욕 일원의 9개 병원에서 각종 웃음 이벤트로, 미국 전역 600개 병원으로 위성중계 되었는데 큰 인기를 얻었다.

1996. 전통적인 요가와 웃기 동작을 접목시킨 "래핑클럽"의 요가는 당시 "질병을 치료하 는 웃음"에 대한 확신으로 가득 찬 '마단 카타리아'박사에 의해 1995년 그 모습을 처음 드러냈다. 2년 반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45개가 넘는 래핑클럽을 뭄바이 시 내에 설립하였고, 지금 인도 전역에는 100여개가 넘는 "래핑클럽"이 활동 중이다.

1996. 캐나다 캐드릭 펜위크는 웃음이 직장에 미치는 영향에서 직원들의 사기 15% 올리 면 생산성이 40%가 향상된다고 밝혔다.
미국 캘리포니아 로마린다 의대 리보크 교수와 스탠리 교수는 ‘웃음의 인 면역성 강화 실험’에서 웃음치료의 전환점으로 ‘웃고 나면 면역글로블린 3배 증가, 인터페 론 200배 증가 한다’고 발표하였다.

1999. 4. 영화 패치아담스와 웃음치료에 관하여, 환자를 만나지 말고, 인간을 만나라 " 패 치가 이 영화 가운데서 동료의사들에게 한 말이다. 패치는 이 영화의 주인공인 포터의 별명이며, 포터의 본명은 헌터 아담스, 그는 실존인물로, 영화는 실제이야 기를 극화한 영화로 주목을 받았다.

2001. 1. 세계 최초 웃음치료사 자격증 창시 및 광고시작(한광일)

2002. 3. 대구보훈병원 웃음치료 실시(국내 최초)

2006. 8. 국내 최초로 국제법인 국제웃음치료협회 창립
또한 한국에서 말기 유방암 환우, 폐암이 뇌까지 전이된 환우, 20여년된 류머티 스 환우, 20여년간 우울증, 불면증. 실어증 환우 등을 웃음치료로 낫게 한 사례 가 보고 되었다.
또한 북한에서도 희극배우들이 병원웃음치료를 실시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용운, 예영커뮤니케이션, 1997
, 정보통신공무원교육원, 2007
한국웃음센터 한광일
한국웃음건강협회 www.haha75.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