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이슬람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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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의 이슬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유럽의 이슬람화의 대한 고찰의 타당성(영국, 네덜란드 중심으로)
A. 영국: 신앙의 순수함과 부흥을 부르짖던 유적지
B. 네덜란드: 도르트의 영광에서 이슬람의 하인으로
2.유럽의 이슬람 유입(영국)
3.이슬람의 전략과 성장과정
Ⅰ.다와 - 선교 이슬람의 세계 변화 전략, 윌리엄 와그너(by APOSOTLOS PRESS)- 27~88p
,포교(기독교의 선교 개념)
Ⅱ.지하드 - 성전
Ⅲ.모스크설립 - 이슬람의 외형적인 모임장소, 교회와 같은 의미
Ⅲ모스크
3)런던 모스크 사항
4.유럽 이슬람화의 사례와 현황(유럽과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5. 나가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럽의 이슬람화의 대한 고찰의 타당성(영국, 네덜란드 중심으로)

유럽은 이슬람화로 인해서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 그것은 종교적인 문제를 떠나서 사회, 경제, 심지어 정치적인 문제까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생각했을 때 우리는 마땅히 계획을 세워 연구하며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논고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조사해 볼 것이다.
먼저 ➀영국과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유럽의 찬란했던 기독교 문화를 살펴보며 현재의 이슬람화에 대해서 연구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볼 것이다. 그 다음에 우리는 ➁영국을 중심으로 이슬람 문화가 어떻게 유입되었는지 알아본 후 ➂영국의 이슬람화의 성장과정과 선교 전략을 살펴볼 것이다. ➃그 다음 영국의 이슬람화를 사례와 사건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사태의 심각성을 도전하고자 하며 ➄마지막으로 이러한 사건을 대비하여 우리가 앞으로 취해야 할 방안과 대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A. 영국: 신앙의 순수함과 부흥을 부르짖던 유적지
영국은 기독교회사에 있어서 큰 위치를 차지하는 나라이다. 그 곳에서 종교개혁의 계명성이라 불리는 존 위클리프가 나왔고, 청교도 운동이 파급되었다. 또한 청교도들의 격렬한 피의 저항 속에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이 나오게 되었다. 또한 모두가 가능성이 없다며 예수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등지고 있을 때 존 웨슬리와 조지 휘필드를 통해서 부흥 운동을 일으키기도 했던 곳이었다. 이처럼 영국은 교회사에 있어서 중요한 분기점이 되는 일들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던 곳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영국에서는 약 400여개의 교회가 이슬람 재단에 팔려서 이슬람 사원으로 쓰이고 있다. 교회가 좀 더 돈을 주는 이슬람에 팔게 되면, 이슬람은 상징적인 의미로서 교회를 이슬람 사원으로 만들고 있다. 유해석, 이슬람이 다가오고 있다, 서울: 쿰란출판사, 2005. 286.
기독교의 상징이었던 이곳이 이제는 이슬람의 전략 기지가 되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의 가슴을 아프게 만든다. 우리는 영국에 있었던 신앙의 선배들의 순교적 역사를 보면서, 다시 한 번 영국을 포함한 유럽에 대한 뜨거운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슬람이 영국에 팽배하기에 앞서 그곳에 있었던 주옥과 같은 믿음을 살펴보는 것은 우리의 마음에 의미 있는 동기 부여를 할 것이다.

존 위클리프를 시작으로 하여서 영국의 종교개혁은 시작되게 된다. 위클리프는 종교나 세속 사회 일체의 합법적 통치권은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되며 그것은 섬기는 것이며, 성경은 오직 교회만이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유스토 L. 곤잘레스, 서영일 역, 중세교회사, 서울: 은성, 2007. 203-207.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오직 성경만이 유일한 종교적 권위의 근원이라고 주장한 것이었다. 윌리엄 R. 캐논, 중세교회사,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391-399. 위클리프의 성경 우선 원리의 주장은 종교개혁의 가장 중요한 슬로건이 되었다.
위클리프가 주장한 모든 것이 종교개혁이 추구하던 바를 완전히 담고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위클리프가 존 후스와 함께 “종교개혁의 새벽별들”이 되었다는 것이었다. 윌리엄 R. 캐논, 399.

영국의 종교개혁은 혹독한 정련 과정 끝에 나온 것이었다. 그리고 헨리 8세의 우유부단함이 불러온 것이었다. 그는 교황청으로 가는 헌금을 막고 캐서린과의 결혼을 무효처리하면서 1534년 로마와 최종적인 결렬을 하였다. 유스토 L. 곤잘레스,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서울: 은성, 1995. 119-120.
에드워드 6세가 통치하는 기간에는 교회 개혁에 큰 진보를 가져왔지만, 유스토 L. 곤잘레스, 종교개혁사, 123-124. 섭정이었던 서머셋 공작을 통해서 많은 개혁이 이뤄졌다.
에드워드의 뒤를 이어서 메리가 통치하게 되는데 이것은 영국 개신교도들에게는 매우 버거운 일이었다. 그녀는 박해하는 정도가 광신적이었으며, ‘피에 젖은 메리’ 라는 별명이 붙게 되었다. 루이스 W. 스피츠,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서울: 은성, 1997. 236.
그리고 이러한 과정들 속에서 영국 성공회에 못마땅해 하던 이들, 청교도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지난 오랜 시간동안 청교도에 대한 인상은 긍정적이지 못하였다. 리랜드 라이큰, 김성웅 역, 청교도 - 이 세상의 성자들,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5. 25-65. 리랜드 라이큰은 청교도들에 대한 서구인들의 보편적인 편견에 대한 명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여기서 청교도 오해에 대해서 성실하게 답변하고 있다.
사실 청교도라는 말 자체는 그들을 놀리는 용어였다. 오언 채드윅, 서요한 역, 종교개혁사, 고양: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1. 181.
그들은 교회의 순수를 강력하게 외쳤기 때문에 “영국 프로테스탄트 운동의 급진파”로 정의되기도 하였다. 재인용. Aymer, A Short History of Seventeenth-Century England 59.
하지만 그들의 순수한 개혁의 외침은 성경이야말로 최종적인 권위를 지닌다는 믿음에서 비롯되었다. 이들에게 성경은 삶의 표준에 적용되어져야 할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자 개혁의 표준이었던 것이다. 재인용. Gerald Cragg, Freedom and Authority: A Study of English Thought in the Early Seventeenth Century, 127-158.
그리고 그들의 영향력은 특히나 칼빈주의자들 사이에서 강한 영향력을 끼쳤다. 오언 채드윅, 182.

엘리자베스의 정책은 신학적으로 온건파 칼빈주의를 좇으면서도 이 새로운 신학에 정면으로 대치되지 않는 예배 의식과 교회 조직을 유지하는 가운데 이루어진 것이었다. 유스토 L. 곤잘레스, 서영일 역, 현대교회사, 서울: 은성, 2004. 42-43. 엘리자베스는 프로테스탄트나 로마 카톨릭 중에서 어느 곳을 특별하게 지지하지는 않았다. 그녀의 종교 정책은 중도를 지키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후에 청교도들에게 개혁의 열망에 불을 붙이는 씨앗이 된다.
하지만 제임스 1세부터 시작해서 찰스 1세를 통한 탄압은 혹독한 것이었다. 박용규, 근대교회사,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5. 55-56.
하지만 장기 의회와 단기 의회를 거쳐 올리버 크롬웰이 정권을 장악하면서 청교도 운동은 전성기를 구가하게 된다. 이것을 존 오웬이 주도하였다. 박용규, 60. 크롬웰 당시에 청교도 운동은 장로파와 독립파 사이에 갈등이 있었지만 청교도들에게는 절정의 시기였다. 이 핵심에는 존 오웬이 있는데 그는 그의 실력과 명성에 걸맞는 평가를 받지 못한 ‘신학자들의 신학자’ 였다.

이 시기에 개최된 웨스트민스터 총회는 청교도 운동의 절정을 보여주었다. 의회는 이것을 통하여 영국 국교회와 로마 천주교회의 교리, 예배, 교회 정부 형태에 대한 개혁을 시도하였던 것이었다. 오덕교, 장로교회사, 수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6. 208-224.
그리고 오늘날 대부분의 장로교회들은 웨스트민스터 총회에서 만든 이 교리들을 신봉하고 있다.
영국의 기독교가 점차 침체로 빠져서 모두가 가능성이 없다고 할 때, 또 하나의 위대한 부흥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독일에는 경건주의가, 미국에서는 대각성 운동이, 그리고 영국에서는 감리교 부흥 운동이 일어났던 것이었다. 브루스 셸리, 박희석 역,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고양: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5. 421. 웨슬리의 감리교 부흥 운동은 미국에서 조나단 에드워즈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대각성 운동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웨슬리의 부흥 운동은 복음주의적 각성의 가장 큰 축이라고 할 수 있었다. 웨슬리가 남긴 영향과 부흥은
참고문헌


참고 문헌

유럽의 이슬람화의 대한 고찰의 타당성(영국, 네덜란드 중심으로)


루이스 W. 스피츠,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7. pp. 188-204; 215-239; 317-348.

리랜드 라이큰, 김성웅 역, 청교도 - 이 세상의 성자들,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3. pp25-65.

박용규, 근대교회사,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5. pp. 40-47; 47-69; 245-279.

브루스 셸리, 박희석 역,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고양: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5. pp. 335-343; 369-380; 420-433.

오덕교, 장로교회사, 수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6. pp. 129-145; 119-228.

오언 채드윅, 서요한 역, 종교개혁사, 고양: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1. pp. 173-176; 181-194

유스토 L. 곤잘레스,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서울: 은성, 1995. pp. 99-140; 115-139; 155-166.

, 서영일 역, 중세교회사, 서울: 은성, 2007. pp. 203-207.

, 서영일 역, 현대교회사, 서울: 은성, 2004. pp. 39-62; 89-94; 95-98; 139-150.

유해석, 이슬람이 다가오고 있다, 서울: 쿰란출판사, 2005.

윌리스턴 워커, 기독교회사, 서울: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7. pp. 539-554; 575-586; 604-623; 661-672; 708-716

윌리엄 와그너, 노승현 옮김, 이슬람의 세계 변화 전략, 서울: Apostolos Press, 2007.

윌리엄 R. 캐논, 중세교회사,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pp. 391-399.

http://www.bbc.co.uk/religion/religions/islam/


유럽의 이슬람화의 선교전략과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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