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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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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천연염색(천연물염색)의 종류
1. 적색계
2. 청색계
3. 황색계
4. 흑색계
5. 백색계

Ⅲ. 천연염색(천연물염색)의 역사
1. 변한과 진한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Ⅳ. 천연염색(천연물염색)의 염료
1. 식물염료
1) 직접염료
2) 건염염료
3) 염기성염료
4) 화염계염료
2. 동물염료
3. 광물성 염료
1) 무기성안료
2) 유기성안료

Ⅴ. 천연염색(천연물염색)의 매염제
1. 매염제의 정의
2. 매염제의 역할
3. 천연염색에 사용되는 매염방법
4. 기존의 천연염색 매염제의 종류와 특징
1) 알칼리 매염제
2) 알루미늄 매염제
3) 산매염제
4) 철(鐵)매염제 (0.5 ~ 1 %가 적당)
5) 구리(銅)매염제(1.5 ~ 3%가 적당)
6) 키토산(Chitosan)

Ⅵ. 천연염색(천연물염색)의 감소

Ⅶ. 천연염색(천연물염색)의 방법
1. 쪽
1) 생엽염색
2) 쪽 침출물의 잿물염색
3) 쪽의 침전염색
2. 홍화
1) 진홍
2) 연지와 분홍
3) 대홍색
3. 자초와 보라색
4. 매염재
1) 천연매염제
2) 합성매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천연물 중에서 염색으로 사용하는 것은 식물이 대부분으로 식물의 잎, 줄기, 열매, 꽃 등의 각각은 독특한 색소를 갖고 있어 염색이 가능하다. 특히 식물의 각 부위에는 다양한 색소를 가지고 있어 식물에서 얻어지는 색은 복합색소이다. 이것이 식물염료의 장점으로 동일한 식물에서 채취된 염료도 매염제에 따라 여러 가지 색을 낼 수 있다. 또 이렇게 얻어진 다양한 색들은 채도가 낮아서 전체적으로 튀지 않고 가라앉은 색상이 되는데 채도가 높고 한 가지 색소만으로 된 합성염료로 이 같은 색상을 내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염료를 섞어야만 한다. 그러므로 천연염색의 경우, 특별한 배색조화를 하지 않아도 잘 어울리는데 이는 자연 속의 식물들이 서로 조화하여 어울리는 것과 같은 이유이며. 천연 염색한 실이나 천의 경우, 자연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도 이 때문이다.

Ⅱ. 천연염색(천연물염색)의 종류
1. 적색계
홍색계와 자색계를 모두 포함한다. 홍염(적색염)은 홍화(잇꽃), 소방목, 천(꼭두서니) 등, 오랜 역사를 남긴 염료식물. 소방목은 적염(赤染), 자염(紫染), 또는 다색염으로 쓰인다.
자초-보라색-안정성이 약하나 적합한 염색조건에서만 선명한 색상을 얻을 수 있으며, 진보라색-소방목을 끓인 염액을 후염색에 사용, 쪽물로 염색한 후 다시 홍화염-자색을 얻을 수도 있다.
- 소방염: 소방, 소목, 소방목, 단목, 목홍, 다목( 진분홍색-명반-매염).(감청색-초산철-매염)
- 천염: 일명 꼭두서니, 가삼사리 염색법 (붉은색) 황색이 도는 붉은색 물감, 비색과 강색.
(매염재-명반-붉은색), (잿물 매염 대신 철매염-갈색)
- 오미자염:한약재와 음식으로 사용되며 붉은 빛이 고와서 식물염료로도 사용.
- 자초염:일명 지초염, 지치염. 기원전 1400년부터 ~기원전 600년 중국춘추전국시대에 이미 자색 옷을 착용기록. 지치나무의 뿌리 껍질 얻기가 대단히 귀하여 소목을 함께 사용한
참고문헌
1. 김재필·이정진, 한국의 천연염료, 서울대출판부
2. 김지희/글, 최원진/사진, 염색장, 화산문화 출판
3. 김준범·이승규, 제45회 전국과학전람회, 식물의 염색 효과에 관한 탐구, 1999
4. 송화순·김병희, 아름다운 우리의 색 천연염색, 숙명여대출판국
5. 이종남,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천연염색, 현암사
6. 이승철, 자연염색, 학끄재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