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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탈시대적 특징
1. 실험적이고 유희적, 실험적 시도
2. 다양성과 상대성, 열린 태도를 추구, 다양성 추구
3. 타자를 발견하고 인정, 열린 가치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원리

Ⅴ. 포스트모더니즘과 과학기술

Ⅵ.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적 현실 접합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세기 사실주의(Realism)에 대한 반발이 20세기 전반 모더니즘(Modernism)이었고 다시 이에 대한 반발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사실주의는 대상을 그대로 옮길 수 있다는 재현(representation)에 대한 믿음으로 미술에서는 원근법을 중시하고 어떻게 하면 실물처럼 그릴까 고심했다. 문학에서는 저자가 객관적인 실재를 그릴 수 있다는 믿음으로 스토리가 인물을 조정하여 원근법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런 사실주의는 20세기에 들어서 베르그송의 시간의 철학·실존주의,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등 객관진리, 단 하나의 재현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면서 도전받는다. 대상은 보는 자의 주관에 따라 다르다는 전제도 미술에서는 인상주의로부터 시작되어 입체파 등 구상보다 추상으로 옮아가고 문학에서는 저자의 서술 대신 인물의 서술인 독백(의식의 흐름이라고도 함)형식이 나온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에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했고 피카소, 프루스트, 포크너, 조이스 등 거장을 낳았으나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었다.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따라서 철학에서는 모던과 포스트모던 상황이 반발의 측면이 강하지만 예술에서는 연속의 측면도 함께 지닌다. 비록 이성과 보편성에 의지했지만 이미 재현에 대한 회의가 모더니즘(현대성)에서 일어났기 때문이다. 각 영역에서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술에서는 추상 대신에 대중성을 띄고 다시 구상이 등장하였다. 그런데 팝아트처럼 같은 대상을 여러 번 찍어 다르게 반복하기를 선보이는 경우, 모나리자 등 친숙하고 고유한 원본을 패러디하여 다양한 재현들을 선보이는 경우, 예술가의 권한을 축소한 미니멀 아트 등, 단 하나의 절대재현을 거부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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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슬리 뉴비긴(2005) / 포스트모던 시대의 진리,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송동건(1983) / 자연과학적 방법론의 수용, 김동일(편), 사회과학방법론 비판, 청람
윤덕로(1992) / 포스트모더니즘 - 한국사회의 포스트모더니즘, 사보제일기획, 제일기획
윤소영(1993) / 한국사회에서 맑스주의와 모더니티, 월간 사회평론, 길
조화태(1993)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철학적 대응,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와 한국교육이론의 과제, 교육철학회
홍광엽(1990) / 포스트모더니즘은 사회과학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인가, 사회와 사상,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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