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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꼭두각시놀음의 어원

Ⅲ. 꼭두각시놀음의 특징
1. 장단, 춤사위
2. 연희자(演戱者)
3. 옛 놀이판, 현 전수소

Ⅳ. 꼭두각시놀음의 역사

Ⅴ. 꼭두각시놀음의 발전 단계

Ⅵ. 꼭두각시놀음과 탈춤의 비교
1. 개요
1) 민속극의 구비요건
2) 연극의 구비요건
2. 연구
1) 김재길
2) 조동일
3) 임재해
4) 박진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탈춤과 함께 우리 고전극의 한 종류이면서 색다른 것은 주인공 박첨지의 일대기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이다. 즉, 박첨지 일가의 파탄과 구원이라는 줄거리를 일관적으로 지니고 있다. 은 삶의 덧없음을 상징적으로 묘사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격조 높은 인형극이다. 의 등장인물은 채록본에 따라 다소 다르나, 대체로 박첨지, 꼭두각시 , 홍동지, 돌머리집, 표생원, 소무당(2명), 상좌(2명), 동방노인, 평안감사, 작은 박첨지, 홍백가, 잡탈, 이시미, 매, 꿩 등이다. 인형의 재료는 나무와 종이 등이며, 반주악기는 풍물에 쓰이는 꽹과리, 북, 징, 장구, 날라리이고, 장단은 염불, 타령, 굿거리 등이며, 주로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인형의 양손을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상반신을 흔드는 춤을 춘다. 은 중국 인형극의 줄인형, 장두괴뢰, 포대괴뢰 방식을 혼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무대는 사방에 기둥 네 개를 세우고 까만 포장을 친 것으로, 인형조종자는 포장 안에 들어앉아 인형의 하반신을 잡고 조종하며, 인형들에게 모습을 보인다. 악사들은 포장 밖에 앉아 연주하면서 조종자의 이야기를 받는데, 그를 산발이역이라 부른다. 이 놀음은 민족항일기에 명맥이 거의 끊어질 뻔하다가 1964년에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것을 계기로 현재는 ‘사단법인 민속극회 남사당’이 그 전수사업을 벌여오고 있다. 역대 기능보유자로는 남운룡, 양도일, 송복산 등이 있으며, 현재는 김재원(대잡이)과 박계순(산발이)이 지정되어 있다.

Ⅱ. 꼭두각시놀음의 어원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등의 명칭보다는 실제 이 놀이의 연희자들은 라 부르고 있다. 남사당패 6가지 놀이의 순서는 풍물(농악), 버나(대접돌리기), 살판(땅재주), 어름(줄타기), 덧뵈기(탈놀음), 덜미(꼭두각시놀음) 등으로 짜여지는데 그 마지막 순서로서 꼭두각시놀음이 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익두, 꼭두각시놀음의 의미와 그 한계
서연호, 꼭두각시놀음의 역사, 연극과인간, 2000
이두현, 한국의 가면극, 일지사, 1979
임재해, 꼭두각시 놀음의 이해, 한국한술정보, 2002
조동일, 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1989
최상수, 한국 인형극의 연구, 성문각, 1988
채희완, 한국의 탈춤, 민속사진출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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