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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즘의 정의

Ⅲ. 모더니즘의 문학적 특징
1. 시간의 의미
2. 관점의 차이
3. 신화의 사용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Ⅴ.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학적 특징
1. 작가론적 특징
2. 표현 기법상의 특징
1) 패러디 parody
2) 패스티쉬 pastiche(혼성모방)
3) 아이러니 irony
3.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내용상의 특징
4. 포스트모더니즘의 형식상의 특징

Ⅵ.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문학적 관계

Ⅶ.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학적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더니즘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경제학에서는 마르크스가, 철학에서는 니체가, 심리학에서는 프로이트가, 자연과학에서는 아인슈타인이 이에 일조했다. 마르크스는 변증법적 유물론이란 개념으로 당시의 헤겔의 관념철학에 항거했다. 이는 역사의 원동력이 되는 인간의 행위가 철저히 경제적 조건에 의해 좌우되고 인간의 사회적 존재를 강조함으로써 새로운 사상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니체는 신이 죽었다고 말함으로써 기존 서구세계를 지배하던 기독교, 그리고 이에 파생된 인습, 전통이 더 이상 절대적이지 못함을 강조한다. 프로이트 또한 기존의 인간존재에 대한 통념에 그동안 의식의 그늘 밑에 가려져 있던 무의식과 잠재의식으로 존재이유를 설명한다. 아인슈타인은 뉴턴의 만유인력으로 설명되던 절대적 운동법칙을 상대성이론을 통해 이 세계에 절대적인 것은 없음을 공표했고 또 이를 증명해 내게 된다. 이렇듯 수많은 사회적 변화 속에 모더니즘이 아니더라도 사회적 요구 속에 그 어떤 다른 사상이 필요했음은 자명한 일일 것이다.

Ⅱ. 모더니즘의 정의
데이빗 롯지는 이라는 글에서 모더니즘이 “예술은 인생을 모방한다. 또는 예술은 인생에 대한 진리를 제시해 줌으로써 보다 나은 삶을 창출하는데 기여한다.는 19세기의 리얼리즘의 전제에 반발하면서 비롯되었다고 정의한다. “모던”이라는 용어는 원래 “모도 modo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다. 그런데 이 “모도”라는 표현은 “지금·방금” 혹은 오늘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어원에 충실한다면 포스트모던이란 표현은 흥미롭게도 “오늘이후 즉 내일이라는 미래시제를 가리키는 표현이 되는 셈이다. 그리고 “모던이라는 시대는 대강 17세기 중엽에서 시작된 계몽주의에서 시작하여 부르주아 민주주의 시대를 성년에 이르게 되었다고 보며,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확립기를 모던이라 한다. 유럽인의 경우 “모던·모더니티라는 말은 근대를 지칭하는 시대개념이 아니라, 현재와 관련되어 있는 내용이 있을 때 쓰인다고 본다.
참고문헌
권택영(1991) / 포스트 모더니즘과 문화, 문예출판사
김욱동(2001) /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 현대의 문학이론 18, 문학과지성사
여지선 외(2002) / 문학체험과 감상, 건국대학교 출판부
이승훈 외(1994) /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비평, 고려원
이승훈(1993) / 포스트모더니즘 시론, 세계사
휴 실버만, 윤호병 역(1995) / 포스트 모더니즘-철학과 예술, 고려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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