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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천연염색의 정의

    Ⅲ. 천연염색의 종류
    1. 적색계
    1) 홍화염
    2) 소방염
    3) 천염
    4) 오미자염
    2. 황색계
    1) 황백염
    2) 치자엄
    3) 울금염
    4) 황련염
    5) 괴화염
    6) 신초염
    7) 두리염
    3. 청색계
    4. 자색계
    1) 자초염
    2) 갈색계

    Ⅳ. 천연염색의 역사
    1. 변한과 진한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Ⅴ. 천연염색의 염료
    1. 천연염료의 분류
    1) 식물성염료
    2) 동물성염료
    3) 광물성염료
    2. 색조에 따른 천연염료의 분류

    Ⅵ. 천연염색의 매염제
    1. 매염(媒染)
    2. 매염제의 특성과 종류
    1) 알칼리 매염제
    2) 알루미늄 매염제
    3) 산매염제
    4) 철(鐵)매염제 (0.5 ˜ 1%가 적당)
    5) 구리(銅)매염제 (1.5 ˜ 3%가 적당)
    6) 산화제
    7) 키토산(Chitosan)
    8) 항산화제
    9) 천연매염제 만드는 법
    2. 합성매염제의 종류
    1) 철매염제
    2) 구리매염제
    3) 알루미늄매염제
    4) 주석매염제
    5) 크롬매염제
    6) 알칼리매염제
    3. 염색조제
    1) 주석영(pottasium hydrogen tartrate)
    2) 수산(oxalic acid)
    3) 탄닌산(tannic acid)
    4) 식초(acetic acid)
    5) 개미산(formic acid)
    6) 암모니아(ammonia)
    7) 구연산

    Ⅶ. 천연염색의 방법
    1. 홍화 염색 방법
    1) 전통적인 방법
    2) 개량 염색법(홍색)
    3) 간편하게 홍화 물들이기
    2. 매염제
    1) 매염방법
    2) 매염제의 종류 - 전통적 매염제
    3) 매염제의 종류 - 현대적 매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조상은 천연의 식물이나 광물에서 색소를 추출하여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우리 고유의 색을 창출하고 있었음은 현존하는 유물이나 옛 문헌에서 엿 볼 수 있다. 그러나 19세기 말경 합성염료가 보급되면서 번거롭고 비능률적인 작업과정을 거쳐야 하는 재래의 식물염색은 점차 쇠퇴하기 시작하였고 오늘에 와서는 민속으로 전래되는 몇 가지 사례를 제외하고는 문헌상의 기록에 그치고 있다. 기품이 있고 아름다운 천연의 색상은 누구나가 공감하고 있다. 염색기술의 명맥이 두절되다시피 한 오늘에 와서 문헌상의 기록과 몇 가지 민속사례를 토대로 우리의 고유색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매우 중요하고 의의 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옛 문헌을 바로 이해하고 유물의 색상을 올바르게 식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염료식물을 다루어 아름다운 색상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염색기술을 습득하고 식물이 지니고 있는 본연의 색상을 숙지해야 할 것이다.

    Ⅱ. 천연염색의 정의

    천연염료는 채취 대상에 따라 식물성·동물성·광물성 염료로 분류되며 대부분이 식물성 염료로서 그 종류가 다양하여 수천 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천연염색이란 자연으로부터 얻어지는 동·식물 및 광물 대료를 이용해서 하는 염색이다. 식물 염색은 자연의 혜택을 받아 생장한 식물의 잎과 꽃, 열매, 수피, 심재, 뿌리 등에 포함된 색소를 추출하여 염색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식물은 여러 부위 중 잎이 염색이 안되며 보기에 화려하고 다양한 색을 띠고 있는 꽃은 오히려 염색이 잘 안된다. 그러나 회화나무와 잇꽃과 같이 꽃잎에 색소가 있는 것도 있다.
    식물성 염료는 단일색상을 나타내는 단색성 염료와 매염제 사용에 따라 여러 가지 색상으로 발색되는 다색성 염료로 나눌 수 있다. 식물성 염료의 대부분은 다색성 염료에 속하며 이는 매염제에 의하여 그 색이 여러 색으로 변화·발색되는 매염 염료를 말한다. 꼭두서니, 자초, 밤, 억새, 계장초, 괴화, 오배자, 상수리나무, 석류, 소방목, 동백, 쑥, 강황 등 다양한 식물이 이에 속한다.
    동물성 염료는 동물의 피나 즙, 보라조개, 붉나무에 기생하는 벌레집인 오배자나 선인장에 기생하고 있는 벌레, 즉, 코치닐 등이다. 또한 나무에 기생하는 버섯이나 바위나 돌에 생기는 버섯, 암균 등을 이용해 염료를 얻는다. 유럽에서는 조개의 내장으로 보라색 염료를 얻기도 한다. 광물성 염료는 대표적으로 흙이나 진흙이 있으며 흙의 색이 각 나라·토양마다 다르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색도 다양하다. 그러나 천연염색에 사용되는 염료의 대부분은 식물염료이기 때문에 천연염색을 식물염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문헌
    - 강인숙 외, 염색의 이해, 교문사
    - 김재필·이정진, 한국의 천연염료, 서울대학교출판부
    - 남성우, 천연염색의 이론과 실제1, 보성문화사
    - 송화순·김병희, 아름다운 우리의 색 천연염색 송화순, 숙명여대출판부
    - 이승철, 자연염색, 학끄재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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