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하이퍼미디어의 현황, 하이퍼미디어의 전망과 제언 분석

 1  [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하이퍼미디어의 현황, 하이퍼미디어의 전망과 제언 분석-1
 2  [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하이퍼미디어의 현황, 하이퍼미디어의 전망과 제언 분석-2
 3  [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하이퍼미디어의 현황, 하이퍼미디어의 전망과 제언 분석-3
 4  [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하이퍼미디어의 현황, 하이퍼미디어의 전망과 제언 분석-4
 5  [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하이퍼미디어의 현황, 하이퍼미디어의 전망과 제언 분석-5
 6  [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하이퍼미디어의 현황, 하이퍼미디어의 전망과 제언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하이퍼미디어의 현황, 하이퍼미디어의 전망과 제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Ⅲ. 하이퍼미디어의 구성요소

Ⅳ. 하이퍼미디어의 유용성

Ⅴ. 하이퍼미디어의 교육적 효과

Ⅵ. 하이퍼미디어의 현황

Ⅶ. 하이퍼미디어의 전망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이퍼텍스트는 학습정보가 네트워크(network) 형태로 제시되는 다차원적 컴퓨터 기초 텍스트(computer-based text)를 말한다. 또한 하이퍼텍스트는 글이나 그래픽이 학습자의 통제하에 도출되는 컴퓨터 학습환경이다. 하이퍼텍스트가 개념적으로 문자정보와 그림 정보로 구성되는 반면에,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는 여러 가지 유형의 멀티미디어의 정보, 즉, 글, 그래픽, 소리, 말, 애니메이션(animation), 비디오 영상 등을 포함한다. 그러나 포함되는 정보의 유형의 차이를 제외하면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 간에는 원리상 차이가 없다. 사실상 하이퍼텍스트의 개념을 하이퍼미디어까지로 확장하려는 데에 이론가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Seyer, 1991;Conklin, 1988). 또한 여러 가지 비디오디스크 공학, 예컨대 CD-ROM(Compact Disk-Read Only Memory)이나 레이저디스크(Laser Disc)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 간의 차이는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실제로도 하이퍼텍스트가 다른 미디어들, 예컨대 비디오디스크 또는 CD-ROM 등과 연결될 수 있고, 이렇게 하이퍼텍스트에 의해 혼합된 미디어체제를 하이퍼미디어라고 한다.

Ⅱ.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개념은 다음과 같은 예를 통하여 쉽게 이해될 수 있다. 한 학생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세익스피어의 ꡐ햄릿ꡑ을 탐구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컴퓨터에는 ꡐ햄릿ꡑ이라는 작품의 전체내용이 담겨 있어 이 학생은 그 작품을 먼저 읽기로 결정하고 컴퓨터내의 텍스트를 읽기 시작하였다. 몇 페이지 읽지 않아 이 학생은 이 아름다운 글을 쓴 세익스피어에 대하여 궁금하여졌다. 컴퓨터하단에 있는 저자 색인을 마우스(Mouse)로 누르니 세익스피어의 사진과 함께 그에 대한 설명이 나타났다. 설명도중 그 당시 영국 상황에 대한 언급이 있어 다시 그 부분을 클릭(Click)하니 그 때의 영국 상황을 담은 다큐멘타리 비디오가 작동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고영곤·이택경·박태진·최윤철(1995) : 하이퍼미디어 시스템과 정보검색, 정보과학회지
김종렬·이경오·김안식(1993) : 첨단 생산시스템 구현을 위한 DB 구축 및 생산 정보 관리 기술, 제1회 첨단 생산 시스템 Workshop 논문집, 생산 기술 연구원
김영식·김태영(1995) : 초고속 정보통신망에 기반한 통합원격교육 모델
박성익(1996) : 멀티미디어의 개념, 교육적 기능과 활용관점, 학습환경 설계원리에 관한 고찰, 교육이론
윤여순(1995) : 상호작용 멀티미디어(Interactive Multimedia)의 교실수업에서의 적용, 학습자의 메타인지(Metacognitive)전략 사용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11(1)
오상희(1994) : 하이퍼텍스트 환경에서 노드구조와 정보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항해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