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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CG(컴퓨터그래픽)의 기본요소
    1. 좌표계
    2. 점(Point)
    3. 선(line)
    4. 면
    5. 곡선
    6. 래스터(Rasters)
    7.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8. 해상도(Resolution)
    1) 이미지 해상도(Pixel Per Inch)
    2) 모니터 해상도(Dot Per Inch)
    3) 프린터 해상도(Lines Per Inch)
    9. 하프톤(Halftone)

    Ⅲ. CG(컴퓨터그래픽)의 특성

    Ⅳ. CG(컴퓨터그래픽)의 분류
    1. 1차원 그래픽
    2. 2차원 그래픽
    3. 3차원 그래픽
    4. 4차원 그래픽

    Ⅴ. CG(컴퓨터그래픽)의 활용
    1. 방송국 분야
    2. 광고 기획 분야
    3. 영화 분야
    4. 공공 기관
    5. 엔지니어링 분야
    6. 의학 분야
    7. 애니메이션 분야
    8. 비디오 분야
    9. 방공망에 응용된 그래픽스 기술
    10. 게임

    Ⅵ. CG(컴퓨터그래픽)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기술의 발전은 학생들과 미술가들에게 그들의 조형작업에 적용할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게 하였는데 이와 같은 기술에 대한 논의로 하나는 미술작품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측면과, 다른 하나는 미술에 관해서 학습하는데 있어서 컴퓨터의 사용이라는 측면이다. 컴퓨터로 미술작품을 제작하면, 컴퓨터는 미술교육에 있어서 창조라는 문제해결에 있어서 환상적인 도구라 할 수 있다.
    컴퓨터로 미술작품을 창조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은 Fine Artist, Painter, Kid Pix, Flying Colors, Draw to Learn/Dinosaur Edition, Coreldraw, Adobe Illustrator, Super Paint, Sketcher, 그리고 3D Swivel Pro 등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들은 페인트 도구들의 집단 배열과 조작, 과장, 축소, 회전, 밝게 하기, 채우기, 이미지 움직이기 등의 시각적 효과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 다른 환상적인 프로그램들은 사진을 가지고 수많은 방법으로 드로잉으로 바꿀 수 있으며, 사진과 이미지를 컴퓨터로 스캔할 수도 있는데, 그 이미지는 그때에 페인트 프로그램에 옮겨져서 마음대로 변환시킬 수 있다. 컴퓨터 이미지들은 프린터로 출력되고 역시 다른 매체와 함께 사용 할 수 있다. 그들은 정열되어 그림물감으로 그리고, 사진 복사되며, 콜라지(collage)기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Ⅱ. CG(컴퓨터그래픽)의 기본요소
    1. 좌표계
    직각/극좌표계 두 가지가 있는데 직각좌표계는 서로 직각인 수평/수직으로 구성되며, 원점은 0,0이며 음수값도 사용, 보통 디지털그래픽 시스템에 사용된다. 극좌표계는 수치가 아닌 각도와 거리 성분으로 정의하며, 점을 선의 각도에 의해 정의하고 그 선의 끝점은 원점 및 점 위치로 한다.

    2. 점(Point)
    화소로 이루어짐, 그래픽에서 수치좌표로 표현되며 하나의 점을 독립된 주제로 다루고 있는 않으며 다른 말로 pixel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강오한 - 인터넷과 웹디자인, 21세기사
    김도형·문성민(1998) - 컴퓨터 그래픽 기초부터 활용, 세화
    송화선 외(2000) - 컴퓨터 그래픽 개론, 도서출판정일
    이재수(1994) - 컴퓨터 그래픽 디자인, 학문사
    이건우 - 컴퓨터 그래픽과 캐드
    정만홍(1993) -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새로운 미술교육방법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문정(1997) - 중등학교 미술교육의 컴퓨터 그래픽 활용방안,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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