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

 1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
 2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2
 3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3
 4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4
 5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5
 6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6
 7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7
 8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8
 9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9
 10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0
 11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1
 12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2
 13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3
 14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4
 15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5
 16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6
 17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7
 18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8
 19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19
 20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사우스웨스트항공(Southwest Airlines) 사례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Terms of reference 최근동향 - 요즘 항공사 추세 (통계자료, 신문자료제시)
ⅱ. Motivation - Southwest Airline선정동기
ⅲ. Procedure - 조사 역할 분담

Ⅱ. 본론
ⅰ. Southwest 항공사 성장 배경과 연혁
ii . 성공요인 분석
⑴ CEO 허브 캘러허의 경영전략
① Fun 경영(웃음경영)
② 고객중심 경영
③ 끈임 없는 혁신
④ 인사 채용 부분
(2) 성공적인 인사관리
① 가족경영
② 업무분담방식
가. 빠른 업무 처리
나. 유연성 있는 직무
③ 직원존중 기업문화 (성공열쇠는 직원)
④ 임금보다는 만족감이 높은 회사
(3)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① 틈새시장 공략
가. 거품서비스 제거 (기내식폐지)
나. 단순한 업무 방식
다. 차별화된 저요금 전략
② 신속한 운영
③ 고객 만족 운영
ⅲ. 성공요인의 종합적 분석
⑴ 4P Mix
(2) SWOT분석
(3) STP
ⅳ. 경쟁사와 비교 분석
⑴ 상반되는 경영전략 사례 -full service career [대한항공]

Ⅲ. 결론(Conclusion & Recommendation)
ⅰ. 각자의 소감 및 종합적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ⅰ. Terms of reference 최근 동향
[김혜린 기사조사]




최근의 유가하락 조짐에도 불구하고, 장기 고유가에 따른 경영압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항공사들의 ‘자린고비’ 경쟁이 멈추지 않고 있다.
주간지 타임은 6일 미국 내 9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고객들에게 가장 친절한 항공사부터 야박하게 구는 항공사 순으로 랭킹을 선정했다.
1위는 사우스웨스트가 차지했다. 사우스웨스트는 항공업계의 최근 요금인상 분위기에 반대하는 몇 안 되는 항공사다. 이 항공사는 수하물 두 개까지 별도의 요금을 받지 않으며 비주류 음료나 담요를 공짜로 사용할 수 있고 환승항공 이용료도 따로 받지 않는다. ‘수수료가 붙지 않는 비행’이라는 광고는 이 회사의 자랑이다.
2위는 버지니아 아메리카. 첫번째 짐은 공짜, 두번 째 짐에는 25달러의 수수료가 붙는다. 하지만 음료와 베개는 공짜다. 환승항공 이용료도 75달러 정도로 무난하다.
3위는델타. 메이저항공사 가운데 비교적 요금인상이 적은 곳이다. 첫 짐은 무료, 두번 째 짐에 25~50달러 정도의 수수료가 붙지만 음료와 담요는 공짜다. 환승항공 이용료는 기존 100달러에서 더 이상 올리지 않고 있다.
4위는저가항공으로 유명한 제트블루. 이 곳 역시 첫 번째 짐에는 수수료가 없으며 음료와 스낵이 공짜다. 환승항공 이용료는 100달러다.
이어 컨티넨탈과 노스웨스트, 아메리칸, 유나이티드 항공이 5~8위를 기록했다.
컨티넨탈은 음료와 담요 샌드위치 햄버거 피자 등을 공짜로 이용할 수 있고 수하물 수수료도 두번 째 짐에만 25달러가 붙는다. 하지만 환승비용이 100달러에서 150달러로 올랐다.
노스웨스트와 아메리칸은 환승비용을 150달러로 인상했고 첫번 째 짐에도 15달러(두번 째 25달러)를 받는다. 물론 음료와 담요는 아직 공짜다.
유나이티드는 짐 값과 환승 비용 인상에다 같은 날 다른 항공사의 대기(스탠바이)티켓을 이용하려면 75달러를 추가로 내야 한다.
최악의 스크루지 항공사는 USA에어웨이즈에게 돌아갔다. 이 항공사는 짐 값과 환승비용 인상에 이어 지난 주부터 음료에도 가격을 매기고 있다. 물 한병에 2달러, 커피와 차는 1달러다.
양춘병 기자(yang@heraldm.com)
[헤럴드 경제. 2008-08-07]



22일(현지시간) 美 유나이티드 에어라인(United Airline)의 모 회사인 US 에어웨이와 제트블루 에웨이 그룹이 2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항공업계 전체적으로 약 26,000명의 인력을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4개의 항공업체들을 포함하고 있는 블룸 버그US 에어라인 인덱스는 약 16%가량 늘었다.
이는 유가가 6주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면서 항공사들의 실적이 애널리스트의 전망치를 상회했다. 이는 1999년 에어라인 인덱스가 생긴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다.
세계에서 2번째로 큰 규모의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항공사(UAL)는 내년까지 약 7,000명의 인력 감축을 계획한 바 있다. 또 US 에어웨이는 전체의 18% 가량의 인력을 감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제트블루의 경우, 아직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으나 비행 인원을 줄이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비슷한 규모의 감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텍사스 라운드 롹에 있는 컨설팅 회사인 에어로에콘 컨설팅 회사의 사장인 데이빗 스위렌자는 "감원은 연료비 상승의 필연적인 결과"라고 말했다.
인원 감축의 배경에는 미국 8개 항공사 중 6개 항공사의 2분기 실적이 감소한 영향도 있다. 올해 항공업계는 총 26,000명의 인력을 감축한다고 밝혔다. 상반기에는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Southwest Airline) 항공사만 분기별 실적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MR 소속 아메리칸 에어라인과 델타 항공사는 지난 주 항공료가 2배 가까이 오르면서 실적이 줄었다고 말했다. 애널리스트들은 24일 노스웨스트 에어라인(Northwest Airline)은 수익 감소를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은 수익 증가를 발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의 2분기 순손실은 27억 3000만 달러(주당 21.47달러)이며 작년동기에는 2억 7400만 달러(주당 1.38달러)의 수익을 기록한 바 있다. 이는 일회적인 비용을 제외할 경우, UAL의 손실은 1억 5100만 달러(주당 1.19달러)로 불룸버그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인 2.05달러보다 낮은 수치다.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의 인력 감축은 1,500명의 정규직 종사자들과 5,500명의 시간근로자를 포함한다고 밝힌 바 있다. (사진=AP)
강혜진 기자(hjkang@ibtimes.co.kr)
[뉴시스 경제 2008-07-23]




고유가 시대에 석유를 ‘사용’하는 항공사와 석유를 ‘판매’하는 에너지기업 중 누가 이익을 볼까. 일반적인 예상을 뛰어넘는 상반된 결과가 나와 시선을 주목시키고 있다. 현명한 ‘소비자’가 이기고 실수한 ‘공급자’는 퇴장한 경우다.
치솟는 기름값으로 항공사마다 비명을 지르는 가운데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69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기염을 토한 것이다.
사우스웨스트사는 지난 24일(현지시간) 2·4분기에 3억2100만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이는 작년 동기보다 15% 증가한 수준으로 주요 항공사 중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한 사례다. 특히 2·4분기에 미국 6대 항공사들이 60억달러의 적자를 낸 것과는 사뭇 대조적이다.
고유가 속에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가장 큰 성공 비결은 선물거래를 통해 필요한 항공유를 미리 확보해 두는 탁월한 헤징 전략으로 분석된다.
사우스 웨스트사는 전통적으로 매년 80% 정도의 항공유를 미리 헤징해오고 있다. 이 같은 헤징전략은 고유가 속에서 한층 빛을 발했다. 국제유가가 고공행진을 계속하며 배럴당 140달러선을 오갈 때도 사우스웨스트사의 부담은 단지 51달러에 불과했다. 헤징을 통해 얻은 2·4분기 순이익만도 2억달러에 달하고 있다.
비용 절감을 위한 차별화된 운영 체계도 성공 비결로 주목받고 있다. 사우스웨스트사는 보잉 737 단일 기종만을 보유하고 있다. 단일 기종을 보유함으로 조종사 훈련부터 정비 및 수리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의 비용 절감이 가능해졌다.
고객과의 친밀한 호흡도 또 하나의 성공비결로 꼽히고 있다. 사우스웨스트사는 승객을 대상으로 ‘깜짝쇼’를 벌여 갖가지 재미를 제공한다. 바니걸 복장을 한 여승무원이 좌석 위 짐칸에 숨어 있다 승객들을 놀라게 하거나 핼러윈데이에는 호박귀신 의상을 입고 축제 분위기를 물씬 풍기기도 한다. 덕분에 승객들도 즐겁고 직원들도 함께 즐거워한다.
미국의 석유 기업 셈 그룹은 원유값이 마냥 급등하는 시기에 돈을 잘못 다뤄 망한 케이스다. 고유가로 에너지 관련 기업들의 이익이 사상최대를 기록하고 있지만 셈 그룹은 지난 23일 파산했다.
셈 그룹은 2007년 포브스지 선정 12위에 랭크된 기업이었다. 그러나 하루 50만배럴 규모의 원유 거래 헤지에서 실패하면서 32억달러의 손실을 입고는 마침내 손을 든 것이다.
셈 그룹은 원유 판매를 위한 헤지 목적으로 유가 하락에 베팅해 매도 포지션을 취했지만 예상과 다르게 유가가 계속 오르자 이를 만회하기 위해 반대로 유가 상승에 베팅해 매수 포지션을 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결국 엄청난 베팅규모를 감당할 담보물을 내놓을 수는 없게 돼 원유선물을 팔 수밖에 없었고 이 과정에서 막대한 손실을 입은 것이다.
한편 일본의 혼다는 경기침체와 고유가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예상을 상회하는 ‘깜짝’ 이익을 발표해 놀라움을 주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이 25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혼다의 1·4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17억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12억달러를 훌쩍 뛰어넘는 실적이다. 전문가들은 “변화된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소형차에 초점을 맞춘 것이 ‘고유가 시대’ 혼다의 성공비결”이라고 분석했다.
유정원기자 (jwyoo@fnnews.com)
[파이낸셜 뉴스 2008-07-28 ]










참고문헌
1. 사우스웨스트 홈페이지: http://www.southwest.com
2.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뉴스
3.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92502012369697010
4. http://ehub.segye.com/EHubArticle.html?aid=20081009003942
5. http://kr.ibtimes.com/article/news/20080723/3708982.htm

-책
6. 너츠! : Nuts!: Southwest Airlines' Crazy Recipe for Business and Personal Success」재키 프라이버그, 케빈 프라이버그 공저, 이종인.
7. 사우스웨스트 방식 : (The)Southwest airlines way : using the power of relationships to achieve high performance」조디 호퍼 기텔 저, 황숙경 역, 물푸레(창현출판사) 2003.
8.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조행만, 라이터스 2005.
9. (저가 항공사의)성공스토리 : 철도보다 싼 항공료로 미국과 유럽을 정복하다 / 함대영 저. 가가원 2007.

- 자료검색
10. 네이버 (www.naver.com)
11. 구글 (www.google.co.kr)

- 논문검색
12. 한국교육학술정보원(www.riss4u.net)

- 동영상(방송자료)
10. SBS 특별 기획 「웃음에 관한 특별보고서(1부) - 웃으면 성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