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트림 스포츠

 1  익스트림 스포츠-1
 2  익스트림 스포츠-2
 3  익스트림 스포츠-3
 4  익스트림 스포츠-4
 5  익스트림 스포츠-5
 6  익스트림 스포츠-6
 7  익스트림 스포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익스트림 스포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익스트림 스포츠의 정의
Ⅲ. 익스트림 스포츠의 국내 현황
1. 국내에 잔존하는 고정관념
2. 인프라의 확대
3. 국내 수익 효과의 예
Ⅳ. 해외사례
Ⅴ.한계점
Ⅵ. 결론 및 제안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의 사고, 취향도 변하듯이 관광에서의 트렌드도 변화하기 마련이다. 이런 변화의 흐름에 관심을 기울이며, 관광객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관광에서의 영원한 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과거에는 등한시되던 것이 시간이 지난 후에는 사람들의 높은 관심과 흥미를 끌어 하나의 관광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 이런 관광환경의 변화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낸다.
과거 우리의 관광환경을 따져보면 주로 단순 눈으로 보는 관람위주의 형태가 주가 되었다. 하지만, 이는 관광객들을 쉽게 지루하게 만들어 만족도가 점차 하락하였다. 그리하여 이에 대한 새로운 관광환경의 도입이 절실하였다.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하여 관광에서도 점점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형태가 자리잡아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제는 그 참여에 적극성이 더해져 좀 더 자극적인 체험을 원하는 모험관광의 형태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다. 모 대중가수 노래의 의미와 비슷하게 매니아 계층이 하나의 관광환경을 조성하는 형태까지 도래한 것이다.
이런 트렌드에 발맞추어 관광분야에서도 스포츠 관광분야가 주목받고 있다, 스포츠 관광이란 직접 스포츠에 참가하거나 모든 경쟁적, 비경쟁적 스포츠 관광대상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일상적 공간을 떠나는 행위라고 정의되고 있다. 단순히 보고 즐기는 정적 형태의 관광이 아니라 관광지에서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등 동적인 관광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운동부족으로 인한 신체적 기능 저하 및 각종 질병,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 등이 이슈화되고 있고, 국민들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관한 관심이 날로 높아져 웰빙 열풍이 지속되고 있는 지금, 스포츠 관광은 이런 현상을 극복하고 여가 활동으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새로운 관광 아이템에는 크게는 목숨과 안전까지 담보로 하는 극도의 위험한 스포츠가 수반되고 있는데, 다른 세대들처럼 아직은 흐릿할 수밖에 없는 미래를 바라보기보다는, 눈에 보이고 뚜렷한 현재를 즐기는 것을 최상으로 하는 요즘 젊은 세대들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한다.
최근 들어 이러한 젊은 관광객들의 Needs와 매력적인 체험을 요하는 관광 환경에 발 맞춰 각광받는 형태가 익스트림 스포츠이다. 익스트림 스포츠는 과거 일부 매니아층 만의 참여로만 이루어 진다는 개념에서 벗어나 우리의 여가생활과 밀접히 어울리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특히 이는 관광과 연계하여 새로운 문화형태로 태어나 스릴과 흥분을 즐기며 관광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닌 관광객들을 불러오고 있다. 이제는 외국의 축제로만 여겨졌던 다양한 익스트림 스포츠 축제가 국내에서도 많이 개최되며 이에 대한 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있다. 우리 나라는 산맥과 더불어 계곡, 그리고 삼면이 바다라는 큰 자연적인 이점을 갖추고 있기에 익스트림 스포츠와 같은 형태의 모험관광이 크게 발전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국내의 자연 환경, 그리고 관광객들이 원하는 현재의 관광 환경에도 큰 매력이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익스트림 스포츠이다.


Ⅱ. 익스트림 스포츠의 정의

익스트림 스포츠란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여러 가지 묘기를 펼치는 레져 스포츠를 통칭하며 고도의 희열감과 동시에 극단적인 공포감을 느낄 수 있는 스포츠이며, 주로 신세대들이 즐기는 운동으로서 X-GAME이라고도 하며 모험을 즐기므로 위험 스포츠 또는 극한 스포츠라고도 한다. 1970년대 서구에서 스케이트 보드와 롤러스케이팅 등 도시 청소년이 즐기던 놀이문화에서 비롯됐으며, 1990년대 미국의 스포츠 전문 케이블TV인 ESPN이 처음으로 ‘X게임’ 이라는 제목의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보급되었다.
익스트림 스포츠 중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가 많은 종목으로는 인라인 스케이팅과 스케이트 보드, 스노우보드, 레프팅, 서바이벌 게임 등이 있다. 익스트림 스포츠는 크게 여름게임과 겨울게임으로 나뉘는데 겨울에 비해 여름에 종목수가 더 많다. 그리고 익스트림 스포츠 대회가 개최될 경우 개최되는 지역의 특성에 따라 종목은 가감되기도 한다. 여름게임으로는 스케이트보드, 인라인스케이팅, BMX, 인공암벽등반, 패러글라이딩, 레프팅, 번지점프 등이 있다. 겨울게임으로는 스노우보드, 스키, 빙벽등반 등이 있다.
익스트림 스포츠 종목 정창수(2003). 익스트림 스포츠 현황과 과제.

참고문헌
정창수(2003). 익스트림 스포츠 현황과 과제. 『한국스포츠 사회학회』
김선희(2001). 한국의 익스트림 스포츠(X-GAME) 실태 및 활성화 방안. 『한국여가레크리 에이션학회지 제21권』,43-54
임준택(2001). 익스트림 스포츠의 매니아 수준과 인지된 자유감, 자기의식 및 자아실현의 관계
김창호(2001). 익스트림 스포츠(Extreme Sports)의 현황과 마케팅방향. 『창업정보학회지 제4권 제2호』
손영학(2006), 매니아가 인식하는 익스트림 스포츠 활성화 방안. 영남대 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