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스타벅스 마케팅조사

 1  [마케팅관리] 스타벅스 마케팅조사-1
 2  [마케팅관리] 스타벅스 마케팅조사-2
 3  [마케팅관리] 스타벅스 마케팅조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관리] 스타벅스 마케팅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회사소개
Ⅱ.상황분석
(1)시장분석
(2)소비자분석
(3)SWOT분석
Ⅲ. STP
Ⅳ. STARBUCKS 마케팅 전략(4P+P eople)
Ⅳ. 나아가야할방향

본문내용
Ⅰ.회사소개
스타벅스란 멜빌의 소설 ‘모비딕’, 피쿼드호 1등 항해사의 이름을 따서 만든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이다.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슐츠 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오늘날 전 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와 전 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30여 개국 총 6,0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Ⅱ.상황분석
(1)시장분석
그 당시의 커피 문화는 캔 커피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이를 공급하는 커피 제조업자들은 가격 경쟁을 위주로 하여 값싼 원두를 원료로 사용하였고, 고급 커피 시장은 존재하지 않았다.
(2)소비자분석
사람들이 점차 가공 식품에 식상해 하면서, 보다 자연적인 것과 고급스러운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었다.
(3)SWOT분석
⇨ SO전략 : 소비자들의 커피에 대한 의식전환과 함께 특별한 커피 시장의 확대에 발맞춰 스타벅스는 그들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감성 마케팅전략을 펼치며, take out 커피 전문점 시장에 진입하여 선두에 서게 되었다.
S
- take out 커피 전문점 시장의 선도기업
- 커피의 Quality(커피의 재발견으로 고급화)
- 브랜드 이미지 창조
- 단순히 제품판매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바쁜
일상 속 쉴 수 있는 휴식 공간 제공
O
- Specialty Coffee 시장의 확대
- 소비자들의 커피에 대한 의식전환
- 신세대 문화 확산
- 해외 커피 경험자들의 증가

W
- 일회용품 사용 - 비용증가
- 혼잡한 매장
- 높은 가격
- 직영 매장 체제로 인한 높은 관리비용
T
- 커피전문점간의 경쟁심화
- 불안정적인 원두 가격
- 외국 커피 전문점이라는 거부감
- 세계 경제 침체- 과도한 미국풍에 대한 반감
- 다른 업체와의 경쟁


Ⅲ. STP
Segmentation
스타벅스는 인스턴트 커피가 아닌 고급커피를 컵에 담은 채 들고 다니면서 마시는 테이크 아웃 문화 자체가 생소한 1999년 이화여대 앞에 1호점을 내면서 커피는 앉아서 마시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기 시작하였다. 소비자층을 연령별로 세분화해보면 아래 자료처럼 나눌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스타벅스는 고급 프리미엄 커피와 제3의 장소라는 상품을 타겟팅하고 포지셔닝 하였다.
① 10~19세: 커피보다 탄산 음료를 선호하며, 패스트푸드를 즐겨 찾는다.
② 20~29세: 소비문화를 주도해 나가는 연령층으로써, 커피숍을 자주 이용한다.
③ 30~39세: 한 커피 맛에 익숙해져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고집한다.
④ 40~49세: 40대 남성들은 커피숍보다 술자리를 찾는 것이 일반적이다.
⑤ 50 ~ 세 : 건강을 중시하여, 찻집을 선호한다.
Targeting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것이 아닌 스타벅스만의 문화를 파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문화에 쉽게 적응이 가능하고 문화를 즐길 줄 아는 20~30대의 활동량이 많은 젊은 계층, 그 중에서 특히 여성을 주요 타겟으로 선정하였다. 바로 이 같은 선택·집중 전략에 따라 20∼30대가 자주 드나드는 광화문, 여의도, 테헤란로, 명동 등에 매장을 집중 배치했다.
Positioning
스타벅스는 품질제일주의, 서비스 및 점포의 차별화로 단순한 커피전문점이 아닌 점포의 차별화와 경영방침에 맞는 회사운영을 지향하면 제3의 장소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제 3의 장소란 집이나 직장 다음으로 편안한 장소, 사람들이 모일 수 있으며 집에 대한 관심을 잊고 쉬며 이야기 할 수 있는 비공식적인 공공장소를 말하는 것으로 스타벅스는 커피만을 파는 것이 아닌 스타벅스 자신만의 독특한 문화를 제공하는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다. 거기에 최고의 맛과 향을 자랑하는 아라비카산 원두만을 사용해 고급프리미엄 커피를 최상의 상태로 제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Ⅳ. STARBUCKS 마케팅 전략(4P+P eople)
PRODUCT
-맞춤형 커피와 전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맛의 커피
PRICE
-프리미엄 가격 정책
PLACE
-타켓 고객이 있다고 판단이 되는 곳에 매장을 집중적으로 설치
-매장이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핵심 위치에 설치
PROMOTION
-조화와 대조의 균형을 이룬 미학적 마케팅 전략으로 통일된 image 만들기 주력
-영화속 등장배경을 통한 간접 광고 효과 도출 (PPL)

+
PEOPLE
커피를 팔지만 결국은 커피를 파는 사람의 서비스가 고객을 만족시킨다는 사실을 인지, 모든 스텝이 멀티플레이어가 되어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달려간다는 슬라이딩 서비스 구축

Ⅳ. 나아가야할방향
경쟁사들은 스타벅스가 내세우는 `분위기'나 `아이디어', 즉 스타벅스에 부가가치를 더해주는 요소들을 쉽게 모방할 수 있다. 분위기와 같은 추상적 개념에 특허나 소유권을 설정할 수 없는 노릇이라 이를 막을 도리가 없다. 따라서 스타벅스에 가치를 더해주는 요소들은 배타적일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기회와 위협이 상존하는 지식형 산업에서는 오히려 비용이 가장 핵심적인 가치로 작용하게 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