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

 1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
 2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2
 3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3
 4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4
 5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5
 6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6
 7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7
 8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8
 9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9
 10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0
 11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1
 12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2
 13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3
 14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4
 15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5
 16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6
 17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7
 18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8
 19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19
 20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학기술] 인간공학, 인간과 기술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의 필요성
1.3. 연구 목적 및 방법
2. 배경이론
2.1 인간공학의 정의
2.2 인간공학의 배경
2.3 인간공학 도입의 고전적 예
3. 제품 분석
3.1 분석의 필요성
3.2 분석 방법
3.3 분석 대상 선정 및 제품 분류
3.3.1 제품 선정
3.3.2 기술, 제품별 수요자 군집 선정
3.3.3 Expert Choice 사용을 위한 기준 선정
4. 인간공학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4.1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4.2 분석의 종합
5. 인간공학이 기업(개발자)에게 미치는 영향
5.1 생산 제품
5.2 인간중심적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등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1986년 4월 26일,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에서 원자로가 폭발하기 직전까지는 원자력 기술은 인간의 의도대로 움직이고 있었다. 설계자들은 기술적 사항을 모두 맞추었고,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완벽하게 작동하는 듯 했다. 그러나 폭발의 원인은 발전소 설계자들이 ‘인간‘에 대해서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데 있었다. 기술자들은 훈련되어 있었지만 원자로와 계기반이 너무 복잡해 눈앞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다. 원자로가 폭발하고 나서야 원자력발전소가 인류에게 미친 재앙을 생생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단순한 기술 제품의 고장에 비한다면 원자력, 의료, 항공 산업, 환경 등 거대한 기술시스템은 인간이 고려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체르노빌과 같은 거대한 재앙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런 복잡한 시스템에서 일어나는 실수는 항공기 추락처럼 수십억 달러의 산업재해를 초래하고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줄 수 있다.

1.2. 연구의 필요성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을 통해 물질적 풍요로움을 누리고 있다. 물질적 풍요로움은 인간을 과학기술에 더 의존하게 만들었고, 과학기술이 제시하는 새로운 가치관과 기준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다. 기술사학자 닐 포스트먼이 말한 바와 같이 우리 생활을 도와주는 부수적 도구로써의 기술이 이제는 인간의 신념체계와 궁극적 삶의 기준을 바꾸어 놓게 된 것이다. 따라서 사회는 하나의 기술 시스템이며 기술적으로 완벽하다면 인간에게 이롭다는 명제가 일반화되었고 더 이상 기술은 인간이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 기술 개발자들은 기술 개발 과정 초기부터 라플라스의 기계론적 세계관에 기초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추었고 사회는 이를 여과 없이 받아들였다.
그러나 기술이 복잡해지고 거대화되면서 이러한 과정들에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다. 제품이나 시스템에 효율성에 중심을 둔 기능들이 추가되고 기술적으로 완벽해 진다면 과연 인간은 행복해지는 것인가? 그렇다면 왜 체르노빌과 같은 끔찍한 사건이 발생하는가? 따라서 ‘인간’을 중심으로 사회가 구성되어야 한다는 인간성 회복의 주장이 발생하였다. 기술을 초기에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사람들에게 기술 시스템에 인간에 대한 배려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퍼지기 시작했다. 또한 기술에는 물리적 세계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인간에 대한 지식도 포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일어나고 있다. 점점 기술을 인간 본성에 맞추어 인간과 기술을 완벽하게 통합시킨다면, 인간과 기계 사이의 부조화가 일으키는 많은 문제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로 실현되며,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기술 개발에 있어서 인간과 관련된 요소가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로 볼 수 있다.

1.3. 연구 목적 및 방법
이번 연구에서는 특히 공학 분야내의 근본적인 인간성회복을 위한 여러 가지 노력들 중에 특히 인간공학이라는 학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인간공학이라는 학문의 결과물들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우리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다각도로 분석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인간공학을 크게 구분하면 심리학에 바탕을 둔 분야와 역학에 바탕을 둔 분야로 나눌 수 있다. 분석의 편의와 정확성을 위해 인간공학 중에 감성공학과 산업디자인에 분야를 한정시키기로 한다. 감성공학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나 감성을 구체적인 제품설계로 실현해내는 공학적인 접근방법이며, 감성의 정성적, 정량적 측정을 통해 제품이나 환경의 설계에 반영한다. 산업 디자인은 인간에게 편리함과 안락함을 줄 수 있도록 생활공간이나 의자, 가구, 의류, 가전제품 등의 설계에 적용하는 분야이다. 양성환 ․ 최정화 ․ 유승동 공저, “인간공학”, 형설출판사, 2004, pp 27-28.

위에서 언급한 명제(인간공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를 확인하기 위해 인간공학이 적용된 제품과 그 제품에 대한 사회적 반응을 분석해 보기로 한다. 사회적 반응은 기술을 받아들이는 소비자의 입장과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개발자)의 입장을 모두 살펴본다. 다양한 품목에서 인간공학이 적용된 제품을 찾아 그 특성을 살펴보고 제품이 사회에 미친 영향과 변화를 검토하여 명제의 진위여부를 판단할 것이다. 인간공학이 친인간적인(human-friendly) 가치
참고문헌

- 대한인간공학회 보고서 (2008-)
- 인간의 이해 심리학
- 인간공학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