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

 1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
 2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2
 3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3
 4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4
 5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5
 6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6
 7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7
 8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8
 9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9
 10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0
 11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1
 12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2
 13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3
 14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4
 15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5
 16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6
 17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7
 18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8
 19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19
 20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국가주의 교육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학교 교육-동요
∎학교 교육-도덕교육
∎학교 교육-학생군사훈련
∎애국주의 교육의 배경
∎실제 사례 조사-인터뷰
∎중국 애국교육의 한계
∎마무리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지난 4월 27일, 2008 베이징 올림픽 성화봉송을 보기 위해 재한 중국인들이 올림픽 공원으로 모였다. 이미 유럽에서 성화봉송 행렬은 격렬한 저항에 부딪힌 경험이 있었다. 주로 중국 정부가 티베트 시위를 강경 진압한 것을 항의하는 목소리였다. 비슷한 사태가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날 것을 우려한 한국 당국은 경찰병력을 봉송 행렬 주변에 배치했지만, 그토록 우려하던 사태는 현실이 되고 만다. 급기야 티베트 독립을 촉구하는 시위대 쪽으로 연장과 돌들이 날아드는 사태까지 벌어진다. 많은 부상자가 났고, 한국에서 유학하고 있는 중국 대학생 한 명이 구속되기까지 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들을 ‘중국’이라는 이름으로 뭉치게 하였을까. 중국인들이 100년을 기다려왔다는 국가적 행사가 큰 위력을 발휘한 것이야 말 할 것도 없지만, 그것만으로는 그들의 극단적 행동을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들이 서로 공감하는 인식과 가치가 전제되어야 가능하다. 그런 가치관은 올림픽과 같은 결정적인 사건을 계기로 해서 갑자기 생겨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결국 사람이 평생을 가지고 살아갈 가치관을 형성시키는 제도 안의 교육시스템에 눈을 돌려야 한다.
우리나라는 화원 같구나
화원의 어여쁜 새들이
칭송하는 우리나라
그 새들은...
모택동 지도자를 칭송하네
하늘이 다시 푸르러지고
영화로운 세상을 만드네

목소리가 너무 여리고
첫 줄 가사도 틀렸어
나를 따라해 봐

우리나라는 화원 같구나
꽃들이 만발하고 있구나

娃哈哈


我们的祖国是花园
花园里花朵真鲜艳
和暖的阳光照耀着我们
每个人脸上都笑开颜
娃哈哈娃哈哈
每个人脸上都笑开颜
大姐姐你呀快快来
小弟弟你也莫躲开
手拉着手儿唱起那歌儿
我们的生活多愉快
娃哈哈娃哈哈
我们的生活多愉快

이 노래는 영화 ‘책상서랍 속의 동화’ 초반에 나온다. 웨이 선생님이 학생들 앞에서 수줍게 부르는 노래인데, 가사를 살펴보면 국가와 체제, 그리고 지도자에 대한 찬양 일색이다. 여기서 미리 알아둘 것은 이 영화가 짜여있는 시나리오에 따라 직업 배우들이 연기를 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모두 현장 캐스팅에다가, 카메라를 철저히 숨겨서 촬영했다는 데 있다. 감독은 상황만 던져주고 아이들이 평소 행동습관에 따라 연기 아닌 연기를 했다는 말이다. 즉 영화는 중국의 현실과 많이 닮아있다. 초등교육과정에서부터 이런 노래를 학생들에게 배우게 한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이것이 실제 중국의 현실이라면, 혹은 현실이었다면 중국의 제도권 교육은 국가주의적 색채가 뚜렷하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벽지 시골에까지 보급될 정도로 보편적이다. 올림픽 기간 동안 중국 젊은이들이 보여준 격렬한 민족주의, 국가주의 행위는 이러한 데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기본적인 생각이다.
따라서 우리는 사회, 국가와 같은 거대 공동체가 지키고자 하는 가치를 개별 구성원들에게 주입시킬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집단적이고 일률적인 교육 체제를 국가주의 교육이라 정의한다. 그리고 제도권 교육 안에서 이것이 어떤 구체적인 형태로 시행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는 중국 현대사에서 교육이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오늘의 중국을 만드는 데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일 것이다.
∎학교 교육-동요 교육

노래제목
시기
가사
공산당을 노래하자
(歌唱共産党)
중국 창건 초기
사막에서도 공산당을 노래하네, 계곡도 웃으며 산으로 흘러가네.
초지에서도 공산당을 노래하네, 잉어가 떼지어 헤엄치니 연꽃향이 만발하네.
강변에서도 공산당을 노래하네, 말발굽 소리에 전등이 하나 둘 씩 켜지네.
드높은 열성
(干勁眞是大)
대약진 운동
열성이 정말 높구나, 그 열성 하늘에 닿으니 하늘이 구멍 날 듯,
땅은 벌어질 듯하구나, 바다도 순종하고 큰 산들도 자리를 옮기누나,
하늘이 구멍 나면 인민들이 다시 깁고 당이 벌어지면 인민들이 꿰맨다.
당의 훌륭한 지도 아래 단결의 힘은 무궁무진하다.
모 주석께서 총노선을 제시하셨다
(毛主席指出總路線)
대약진 운동
모 주석께서 총노선을 제시하시자 하늘, 땅이 휘청이고 파도가 울렁인다.
인민들은 모두 기쁨의 꽃을 피우고 비룡을 타고 채찍을 더하니 전국 곳곳마다 총동원하여 노동자 농민 모두 일터로 뛰어든다.
두 손은 금열쇠인양 천지개벽을 일으킨다
모택동을 노래하다
(毛澤東澤東)
문화대혁명
모택동, 모택동, 봄날의 단비이며 삼복의 바람이어라,
지지 않은 태양이며 돛단배의 순풍이어라,
영생 가난하지 않으려면 영원히 모택동을 따르리라.
웨이 선생님이 부른 동요는 우리에게 매우 이질적으로 다가왔다. 실제 교육현장에서도 그러한 노래를 불렸을까? 일단 중국에서 동요는 취학 전 아동들의 정서교육과 정신적 계몽작용에 필요한 것으로 아동도덕교육의 한 구성요소로 활용된다. 또한 소학교 단계에서는 음악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음악에 대한 흥미, 음악에 대한 초보적인 감수성과 표현능력을 갖도록 하며, 애국주의 감정과 민족적인 긍지를 가지도록 목표한다. 그러나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은 교육의 내용이 정치교육으로 대체되어 음악, 미술, 문학 등은 모두 정서교육보다는 정치교육의 수단으로 이용되었으며 그 내용은 아동들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이었다. 아이들은 당과 국가, 공산당 지도자에 대한 찬양을 외우면서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 채 앵무새처럼 따라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점은 물론 개혁개방 이후 차츰 농후한 정치적인 분위기에서 벗어나게 되면서 변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영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부 농촌지역등지에서는 여전히 그 유산이 남겨져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한 노래의 예는 다음과 같다. 陳新漢, 韓興植, 『중국학교 덕육교육 개론 : 중국의 사상정치교육』, 한국학술정보, 2007. 69쪽



∎학교 교육-도덕교육을 중심으로

1) 중국의 도덕교육(德育)과정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총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통해 행해지고 있을까? 크게 보아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은 덕육교육의 일환으로 행해지고 있다. 중국의 덕육(도덕교육)의 과정은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사상 정치 교육이며, 또 하나는 도덕교육이다. 덕육교육은 학과화로 추진되어 소학교 단계에서 대학단계까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살펴봄으로써 애국주의 교육이 어떻게 학교 교육으로 편입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ㆍ평가 국제비교 연구(Ⅱ) - 교육과정ㆍ평가 국제비교 연구(Ⅱ) - 제 2부 중국」, 2000. http://www.kice.re.kr/ko/board/view.do?article_id=1700&menu_id=10081

孔凡君(北京大學), 「중국의 애국주의, 현대화와 통일」, 『民族主義와 社會主義 : 통일이념의 모색』 . 경기대학교. 민족문제연구소, 1997

이상옥, 「철학 없는 철학 교과서,2 :당대 중국 중등 "德育" 교육을 중심으로」, 『국제정치연구』제8집 2호,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 2000.

양순창, 「중국 개혁개방이래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의 경과와 한계」, 『대한정치학회보』 제10집 제1호, 대한정치학회, 2002.

尹輝鐸, 「中國의 愛國主義와 歷史敎育」, 『中國史硏究 』제18집, 中國史學會, 2002.

구자억, 『중국의 교육 :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교육제도』, 원미사, 1997

陳新漢, 韓興植, 『중국학교 덕육교육 개론 : 중국의 사상정치교육』, 한국학술정보, 2007

구자억, 『현대 중국교육의 심층적 이해』, 문음사, 1998

※중국군사훈련

「문화일보」-2008년 9월 24일, '中 ‘주링허우(90後·1990년대 출생)’는 약골'
「대전일보」-2005년 9월 1일,'중국대학교 군사훈련'
「매일경제」-2006년 8월 8일,'[세계의 창을 열고] 여성도 군사훈련 받는 중국'
「조선일보」-2008년 8월 26일,'[추억 엽서 - 대한민국 60년] 교련'
「미디어 다음-세계엔 유학방(http://worldn.media.daum.net/talk/)」
「뉴시스」-2004년 9월 14일, '대학 1학년은 군사훈련부터 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