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부] 사회자본과 NGO

 1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1
 2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2
 3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3
 4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4
 5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5
 6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6
 7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7
 8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8
 9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9
 10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10
 11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11
 12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정부] 사회자본과 NGO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사회자본
1. 사회자본의 개념
2. 사회자본 구성요소 간의 관계
3. 사회자본과 다른 자본과의 개념적 관계
4. 사회자본의 네 가지 관점


Ⅲ. 사회자본과 NGO
1. 사회자본과 시민단체
2. 사회자본과 자발적 결사체


Ⅳ. 사회자본 사례
1. 사회적 자본의 성공 사례: 방글라데시 그라민 은행 사례
2. 새마을운동과 사회적 자본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통적으로 자본의 개념은 천연, 물리적, 인적 자원의 세 가지를 중심으로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세 가지 자본 개념은 단지 공동체나 경제발전의 일부분밖에 설명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이들 자본 개념은 경제 행위자들이 상호작용을 하는 방식이나 상호 조직화하는 과정을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잃어버린 고리를 사회자본이라고 부르고 있다. 최근 정치학, 사회학, 경제학자들의 공통된 관심사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 바로 사회자본이다. 정치, 경제, 사회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사회자본이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개인의 사익추구의 동기에서 유발되는 집단행동의 딜레마를 극복하여 공동선의 구현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렇게 정치 행정적 제도는 물론 경제활동의 성과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공동체의 성향 자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사회자본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자본과 NGO의 관계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사회자본

1. 사회자본의 개념

사회자본은 프랑스 정치학자 A. Tocqueville이 미국사회를 서술하기 위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그는 사회자본을 지역사회 공동의 문제에 대한 자발적인 참여, 공공재에 대한 개인적 책무와 소속감이라는 의미로 사용 했다. 한편, Putnam은 협동적 행위를 촉진시킴으로써 사회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신뢰, 규범 , 네트워크를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한다. 기타 Coleman, Fukuyama, Innes 등의 견해를 종합하면, 사회자본이란 사회적 협력을 가능케 하는 공식ㆍ비공식적인 사회적 구조로 볼 수 있다.

2. 사회자본 구성요소 간의 관계
사회자본을 구성하는 개념요소는 서로를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얽혀있지만, 이들의 관계를 도식화하면 다음의 그림과 같다.

① 신뢰의 축적은 네트워크의 결속을 강화하고, 불신 대상자는 연결망에서 배제하거나 제재를 가해 네트워크 내의 위험요인을 제거한다.
② 네트워크는 신뢰가 축적되는 중요한 장으로써, 연결망 안에서의 누적적인 상호작용의 경험을 통해서 신뢰가 생겨나고 안정화된다.
③ 사회규범이나 규약은 반복적인 상호작용의 네트워크 안에서 빠르게 생성된다.
④ 사회규범은 일탈행위를 억제함으로써 연결망의 결속을 다져서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공공재화를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한다.
⑤ 신뢰가 사회규범에 미치는 단기적인 인과적 영향은 없지만 장기적으로 신뢰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전체의 이익에 헌신하도록 하는 규범을 내면화 하도록 한다.
⑥ 사회규범은 제제를 통하여, 혹은 개인에게 내면화된 규범을 통하여 신뢰와 협동을 유도한다.

3. 사회자본과 다른 자본과의 개념적 관계

사회자본이라는 개념은 고전경제학에서 생산요소 혹은 생산수단으로 불리는 전통적 의미의 '자본'개념을 확대시킨 개념이다. 이러한 시도는 자본의 개념을 인적자본이나 문화자본 등과 같이 다양한 의미로 확장하여 사용하는 최근의 경향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른 형태의 자본과 구분되는 사회자본의 특징은 다음의 다섯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① 사회자본은 개인들이 개별적으로 보유하는 자본이 아니라 개인들 사이의 관계 속에 내재하는 자본이다.
② 경제자본이나 인적자본 혹은 문화자본은 자본의 소유자에게 이익이 배타적으로 돌아가 지만 사회자본은 이익이 공유되는 특성을 보인다.
③ 사회자본은 소유자자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그것을 지속적으로 보유할 수 있는 다른 형태의 자본과는 달리 보유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자본이다.
④ 사회자본을 매개로 한 사회적 교환관계는 다른 경제적 거래처럼 동등한 가치를 지닌 등가물의 교환이 아니다.
⑤ 경제자본의 교환은 시간적으로 볼 때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사회자본의 교환은 이러한 동시성을 전제로 하지 않는다. 이는 경제자본이 교환되는 시장에서의 경제적 교환과 사회자본이 교환되는 비정부/비영리 영역에서의 사회적 교환에 적용되는 개인의 동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경제자본, 인적자본, 문화자본과 사회자본의 차이점

경제자본
인적자본
문화자본
사회자본
이론적의의
화폐가 아닌
생산수단의 형태로
존재하는 자본
자본가에게 의해서만
배타적으로 소유될
수 있는 자본에 대한
개념 수정
경제적 자본과
문화적 자본의
불일치
개인이 아닌
사회적
관계 속에서
파생되는 자본
자본의 소유자
개인(자본가)
개인(노동자)
가족전체 또는
가족의
개별구성원
집단(사회집단)
자본소유자에게 주는 이익
타인의 노동력에
근거한
경제적 이익
노동시장에서의
협상력 증대, 높은 임금
다른 계급와의 구별
짓기와
계급의 문화적
재생산
정보의 획득, 사회적 연대와
결속의 창출
자본의
존재형태
물질적 대상
(토지 및 기계와
같은 생산수단)
교육 및 직무훈련을
통해 개별
노동자에게 체화된
기술과 지식
가족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문화적
취향
개별 행위자가 아닌
사회적 관계 속에서
존재하는 신뢰와
결속관계
연구의 핵심
자본가와 노동자
사이의 관계
교육과정과
임금사이의 연관성
문화자본을 통한
세대 간
계급재생산
개인 혹은 집단
사이의 관계 유형
분석 수준
구조(계급)
개인
가족
개인/집단



4. 사회자본의 네 가지 관점

사회자본이란 용어는 다의적이어서 이를 단적으로 개념화하기란 대단히 어려운 작업이다. 그래서 사회자본을 둘러싸고 다양한 시각 내지 관점이 전개되어 왔는데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사회자본을 공동체적 관점에서 보는 시각이다. 이 시각은 일정한 지역사회 내에 있는 클럽이나 결사체와 같은 집단들의 밀도와 수를 중시하며, 기본적으로 사회자본을 긍정적으로 또한 많을수록 좋은 곳으로 보는 관점이다. 다시 말해 이 관점은 지역사회를 동질적인 실체로 간주해서, 자동적으로 모든 구성원들에게 혜택이 부여되는 것으로 가정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 관점은 폐쇄적인 지역사회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적 사회자
참고문헌
유재원. (2000). 사회자본과 자발적 결사체. 한국정책학 회보 9(3)
김태룡. (2006). 사회단체가 사회자본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보
40(3)
장시준. (2006). 사회자본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이슈리포트)
이두희. (2006). 사회자본이론의 주요내용과 특징, 행정에의 적용가능성. 헌법학원론
박성만. 지역의 사회자본실태와 형성전략.
박덕병. (2002)시민사회, 사회적 자본의 형성을 위한 지역사회개발 프로젝트로서 그린투어리 즘. 지역사회개발연구 27(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