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

 1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
 2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2
 3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3
 4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4
 5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5
 6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6
 7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7
 8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8
 9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9
 10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0
 11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1
 12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2
 13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3
 14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4
 15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5
 16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6
 17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7
 18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8
 19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19
 20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대외관계 -중동, 중앙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양수덕 교수의 중국특색방법론
Ⅱ. 중국과 중동
Ⅲ. 중국과 중앙아시아
Ⅳ. 중국과 인도
Ⅴ. 결론과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며
오늘날 중국이 국제사회에서 발휘하는 작용은 그 규모와 내용에 있어서 갈수록 확대 되고 있다. 이는 중국이 구비하고 있는 실제적인 역량과 잠재력에 기초한다. 거대한 인력자원과 물질자원 그리고 위대한 문명을 창조한 문화역량은 중국 발전의 원동력이며 현재의 중국 대외정책의 근본조건이 된다. 여기에 지금 중국이 독특하게 갖고 있는 중국외교의 전략과 정책은 서방의 억제를 돌파하고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이다.
서구에서 ‘국제관계이론’이라는 것을 국제관계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틀로서 받아들이지만, 중국은 그것을 중국의 외교실천에 대한 지도원칙을 일컫는다. 독특한 이론관을 정립하고 국제관계와 대내외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된 중국의 외교이론을 중국의 대외정책 과 함께 중앙아시아, 중동, 인도와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먼저, 중국의 외교관계를 살펴봄에 있어 Samuel Kim의 행태주의 방법론, Harry Harding의 절충론, John King Fairbank의 전통역사문화 접근법 등의 서양의 중국외교정책 연구방법들은 대외관계에 대한 중국의 자각과 발전이 시작될 즈음인 개혁개방초기의 “개방과 수용(1979-1986)” 단계나 “수용과 이해(1986-1990)”의 발전단계에서 연구, 사용되곤 하였지만 지금의 “이해와 창조(1990이후)” 단계인 현재엔 중국은 나름대로 축적되어가고 있는 중국 자체의 관점과 이론을 통해 중국의 대외관계를 정의 내리려고 하고 있다.

2. 중국특색방법론

양수덕의 “중국특색” 외교연구론: 오늘날 중국은 사회 각 방면에서 “중국 특색 사회주의” 이론을 강조 사용하고 있다. “중국특색”이란 무엇인가? 중국에만 독특하게 있는 현상이며, 다른 나라에 있더라도 중국에서만 오히려 특출나게 드러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특색”이란 독특, 특질, 걸출의 3가지를 의미한다. 독특은 개성이며, 특질은 상대성을 띄며, 걸출은 새로운 창조를 구한다는 것이다. 첫째, 모든 이론은 상대적이며 이론의 상대성이 바로 특색이라는 것이다. 둘째, 모든 이론은 또한 개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론의 공성은 이론의 형식 중에 있으며 형식을 떠날 수 없다는 것이다. 셋째, 모든 이론은 모든 새로운 창조와 발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이론을 끊임없이 개척함으로 선명한 특색의 새로운 이론이 창조된다.

“중국특색”이란 세계를 지향하며, 중국의 관점에서 국제정치와 변화 발전의 객관법칙을 연구하고, 독립, 자주적으로 연구와 판단을 진행하는 것이다. 어떻게 중국특색이 드러나는가에 대해서, 우선 중국은 현재 발전 중에 있는 대국이며, 둘째 종합국력 면에서 정치대국이며, 셋째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는 것이며, 넷째 중화민족의 우수문화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그는 국제정치학의 중국 특색에 대해서 첫째, 국가권력이 핵심이며, 이는 사회제도와 의식형태를 초월하며, 둘째 국제정치영역에서 생산력을 표준으로 하여 경제우선 관점을 확립하고, 정치와 경제의 상호침투를 중시하며, 셋째 개혁으로 발전을 촉진하고, 세계평화를 보호하며, 안정과 진보의 관계를 정확히 처리하며 공평정대한 국제정치경제신질서를 건립하는 것이다.

3. 현대 중국외교행위의 특색

1) 원칙과 실사구시의 결합

중국외교행위 중 가장 두드러진 특색의 하나는 실사구시와 외교정책원칙의 상호 협조라고 할 수 있다. 즉 외교의 기본원칙을 견지하는 동시에 또한 실제이익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실사구시가 중국의 대외정책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시기는 등소평 시기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1978년 3월 18일, 등소평은 전국과학자대회 개막식에서 4個現代化의 전면실시를 주장하며 마오시기의 紅이 아닌 “專”의 정책을 강조했다.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란 구호를 1978년 6월 2일 전군정치공작회의에서 제안하며 실사구시가 모택동사상의 근본 출발점이라고 했다. 실천이 진리검증의 유일한 기준이고 실천이란 사회주의현대화건설이며, 사회주의 개조의 기본완성 이후의 중국이 해결해야 할 주요모순은 생산력 발전과 인민의 물질문화개선이라고 81년 6월 11회 6중전회에서 재차 강조했다. 이외에도 1990년 초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했을 때 기권표를 던져 명성과 실리를 함께 가져온 사례도 원칙과 실사구시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2) “양대진영”에서 “3개세계”로

1956년 수에즈운하 사건, 중동형세의 변화에 주목하여 세계형세를 2종류의 모순과 3종 역량으로 분석했다. 두 가지 모순은 첫째, 제국주의간의 모순, 즉 미국과 영국 등 국가들 사이의 모순, 둘째 제국주의와 피압박민족의 모순으로 보았다. 1974년 잠비아 대통력과의 회견시 ‘3개세계’전략 사상과 신이론을 말했다. 등소평은 이를 6차 UN특별회의게서 마오의 “3개세계”이론을 설명했다. 첫째, 미, 소의 2개 강대국은 제1세계로 2차대전 후 군사, 정치, 경제 등의 수단으로 기타 나라를 간섭하며 제국주의를 대신 세계 패권을 추구하는 세계 인민공동의 적이라 했다. 둘째, 아시아, 아프리카 및 기타 지역의 피압박민족과 국가로 구성되는 제3세계국가 그들은 제국주의, 식민주의, 패권주의의 압박과 토대에서 벗어나 정치, 경제, 군사에서 독립하고 있는 나라들을 의미한다. 셋째, 제1세계와 제3세계 사이의 일본, 유럽, 케나다 등의 자본주의 국가로 그들은 제3세계의 특성과 제1세계의 통제와 사기성의 일면이 있으며, 제1세계와 제3세계와도 모순이 있는 양면성의 국가이다. 넷째, 중국은 제3세계에 속한다. 사회주의 중국은 오랜기간 제국주의와 식민주의 피해국으로 제3세계와 공동의 운명을 지녔다고 했다. 또한 제3세계와 같이 같은 발전 중의 국가로 중국은 영원히 강대국
참고문헌
단행본

- 예쯔청, 「중국의 세계전략」, 21세기북스, 2005.
- 이재영,박상남 편저,「중앙아시아의 부상과 한국의 대응전략」, 대외경제정책연구원,2007.
- 한석희, 「후진타오 시대의 중국 대외관계」, 후마니타스, 2007.
- 앨런 윈터스 외, 「세계은행의 중국, 인도 경제 전망」, W 미디어, 2008
- Robyn Meredith, 「The Elephant and the Dragon」, 이솔, 2008

논문

- 홍정표, 세계지역연구논총 제 11집, 한국세계지역연구협의회, “中國特色外交의 理論과 實踐”. 1997.
- 한상희. 중국연구 제 29권, 韓國外國語大學校外國學綜合硏究센터中國硏究所, “중국국제관
계이론 연구의 발전과정과 현황”,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