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

 1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
 2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2
 3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3
 4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4
 5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5
 6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6
 7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7
 8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8
 9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9
 10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0
 11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1
 12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2
 13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3
 14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4
 15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5
 16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6
 17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7
 18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8
 19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19
 20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세대와 신세대 문화
(1) 신세대의 의미
(2) 신세대의 등장배경
(3) 신세대 문화의 특징과 한계

2. 음악방송의 현황
(1) MTV
① MTV의 탄생과 역사
② MTV 현황
③ MTV KOREA
(2) MTV의 영향을 받아 생긴 국내 음악 전문 방송의 현황
① Mnet
② KMTV
③ 채널V KOREA

3. 음악방송과 신세대 문화
(1) 음악전문방송이 신세대 문화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2) 음악전문방송이 신세대 문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본 보고서는 1970년대의 개발 독재시대, 1980년대의 경제팽창 시기를 거치며 한국 문화의 전면에 등장한 1990년대의 신세대와 그들의 문화에 대한 고찰과 동시에 신세대 문화를 형성하게 된 근본적 축인 영상문화, 특히 음악 전문 방송이 한국의 신세대 문화에 끼친 전반적인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작성되었다.
1990년대의 신세대 문화가 가지는 큰 특징 중 하나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이미지 중심의 사회적 토양을 흡수했다는 것이다. 1980년대에 급속히 일어난 경제발전은 각 가정에 컬러 TV와 컴퓨터, 비디오게임 등 다양한 영상매체를 경험하게 했고, 위성방송 등의 발달은 신세대 문화에 서구의 화려하고 발달된 이미지의 홍수를 맛보게 했다.
특히, 1980년대 초반 미국에서 등장한 MTV는 미국을 넘어서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이후 세대로 하여금 논리적 사고에 기반한 '텍스트 읽기'보다는 화려하고 감각적인 '이미지 보기'에 익숙해지도록 만들었다. 또한 MTV의 등장으로 인해 음악은 더 이상 '듣기'에 머무는 것이 아닌 영화적 기법이 도입된 뮤직비디오와 결합하며 전 세계 음악산업의 판도를 뒤흔들었다.
이러한 MTV의 등장은 1990년대 들어 신세대 문화가 한국사회의 새로운 키워드로 대두됨과 동시에 한국 문화산업에도 음악 전문 방송을 도입하도록 했으며, 이러한 산업의 영향으로 음악은 새로운 방향으로 소비되기 시작한다.
더불어, 범람하는 짧은 러닝타임을 가진 동시에 화려하고 감각적으로 제작된 뮤직비디오들은 신세대로 하여금 계속해서 탈중심적 성향으로 내몰게 되었다.

Ⅱ. 본론
1. 신세대와 신세대 문화
(1) 신세대의 의미
신세대와 신세대 문화는 1990년대 이래로 한국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담론 중 하나 로 인식되어 왔다. 70년대의 개발 독재시대를 거쳐 80년대의 경제 팽창을 겪으면서 90 년대 들어 발달한 소비 자본주의는 이전까지는 논외 대상이었던 신세대와 그들의 문화 적 담론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신세대가 주축이 된 90년대 이후의 대중문화는 이전 까지의 문화적 지형을 전혀 다른 판도로 바꾸어 놓았으며 이는 비단 문화 영역에만 국 한되지 않고, 정치, 경제 등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지대한 영역을 끼쳐왔다.
그러나, 신세대란 문자 그대로 '새로운 세대'를 의미할 뿐 단순히 단어 그 자체만으로 는 어떠한 개념이나 의미를 표현하지 못하는 가치중립적인 성향을 지닌다. 즉, 어느 시 대의 어느 세대이건 신세대가 아니었던 이들은 없었으며, 따라서 신세대는 어느 사회에 서나 존재했다. 그러므로 우리가 신세대와 그들의 문화라고 이야기하고자 한다면 그 구 획점을 어느 정도 나누어야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주지했듯, 신세대의 담론은 90년대 이래로 존재해왔다. 따라서 본 보고서가 말하고자 하는 신세대란 학계와 대중에 의해 이미 인식되어 왔듯, 90년대에 등장한 소비 주체로서 문화 시장에 진입한 세대를 의미한다. 대중문화의이해. 한울아카데미. 김창남. 244page.


(2) 신세대의 등장 배경
앞서 논의되었듯, 신세대는 개발주의에 대한 맹종시대를 지난 기성세대와는 달리 소 비 자본주의가 뿌리내린 사회적 토양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에 대한 기술을 좀 더 구 체화 시키려면 신세대와 기성세대가 놓였던 각각의 사회상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1960년대 들어 4․19 혁명에 의해 식민지 교육을 받지 않은 대학생을 위시로 한 최초 의 청년문화가 한국사회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지만, 이는 곧 5․16 군사쿠데타 라는 반동혁명에 의해 부정되었다. 이후 1970년대는 군사정권의 개발논리에 이은 독재 로 사회의 약자라 할 수 있던 당시의 신세대의 문화는 표면화될 수 없었다. 1980년대 에는 '이념의 시대'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 사회를 둘러싼 보수와 진보의 논의가 활 발히 진행되었다. 하지만 이들의 담론의 핵심 주제는 정치와 경제, 계급에 관한 것들이 었고 문화, 그 중에서도 특히 신세대의 문화는 여전히 범주 밖에 머물러 있었다.
이러던 중 한국사회뿐만 아니라 세계 전반에 걸쳐 있던 이러한 이념적 대립이 변화하 는 결정적 계기를 맞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1980년대 말에서 1990년대 초에 걸쳐 일 어난 사회주의권의 몰락이다. 동독에 대한 서독의 흡수 통일, 소련 연방의 해체 등은 진보 세력의 이념적 토대를 무너뜨림으로써 그들에 대한 대중적 지지 기반 역시 약화시 켰다. 따라서 한국사회는 눈에 띄게 신자유주의적인 성향을 띄게 되었고 진보 세력의 힘 역시 확연히 약화됐다.
1980년대 내내 대학은 이념적 대립에 대한 성찰이 진지하게 논의되고 민중문화를 비 롯한 청년문화가 발달하던 곳이었지만, 진보 세력의 약화는 더 이상 대학 내에서의 담 론 유지를 어렵게 만들었다.
바로 이 시점에서부터 진보세력의 헤게모니 상실과 문화에 대한 재인식, 그리고 소비 적 자본주의의 발달이 복합적으로 일어나 소비주체로서의 신세대 등장과 그들의 문화에
참고문헌
강경호. 케이블TV 뮤직비디오의 심의에 관한 연구 : 선정성과 폭력성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강성신. 케이블 음악 방송 시청 행태의 분석. 세종대학교언론문화대학원.
고은영. 질 들뢰즈의 감각론을 기반으로 한 뮤직비디오의 영상디자인 연구. 한국과학기술정보 연구원.
권준원. 한국 대중음악 공연의 현황과 문화산업적 발전가능성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석사 학위논문.
김명혜. MTV 한국 진출의 문화적 의의. 부산대학교언론정보연구소.
김아림. 음악 전문 케이블 채널에 관한 비교 연구 - Kmtv와 mnet의 편성을 중심으로 -. 한국 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김양미. 담론 분석을 통해 본 세대문화론 : 청년문화론과 신세대론의 비교. 연세대대학원.
김영찬. 음악 케이블 TV에대한 문화사적 접근. 성곡언론문화재단.
김영찬. 케이블TV의 프로그램 기획/편성 전략과 청소년 수용자의 문화정체성. 한국외국어대 학교 언론정보연구소.
김창남. 대중문화의이해. 한울아카데미.
김혜경. TV방송음악이 청소년들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민족음악학회.
박미아. 뮤직비디오이야기. 우리문학사.
박준흠. 한국 대중음악의 현재 지형. 문화과학사.
신광순. TV 방송음악이 청소년들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주대교육정보대학원.
이동후. IT 와 '신세대'문화의 형성, 확산과정.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진아. TV 음악프로그램의 분석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명지대교육대학원.
주창윤. 문학과경계 2003년 여름호(통권9호). 문학과경계사.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다음 아고라. http://agora.media.daum.net/petition/view?id=61062
엔싸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위키피디아. 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