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부] NGO의 재정조달

 1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1
 2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2
 3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3
 4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4
 5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5
 6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6
 7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7
 8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8
 9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9
 10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10
 11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11
 12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정부] NGO의 재정조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NGO의 재정조달 방법
1. 회 비
2. 기부금
3. 정부지원금
4. 서비스 요금과 수익사업 이익금

Ⅲ. 우리나라 NGO의 재정조달 현황

Ⅳ. 재정적 안정을 위한 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는 주로 세금으로 재정을 충당하고, 기업은 상품과 서비스 판매를 통해 재정을 확보한다. 그러나 NGO는 정부가 가지고 있는 강제력이 없고, 기업이 행하는 영리활동을 하지 않는다. NGO의 재정적 원천은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NGO는 회원의 회비와 기부금으로 재정을 충당한다. 기부금에는 개인 기부금(개인과 단체기부금 포함), 재단기부금, 기업 기부금 등이 있다. 이외에도 정부 지원금, 서비스 요금, 수익사업 이익금(투자이익금과 이자 포함)등이 있다. 자원 봉사활동, 면세제도, 정부의 행정지원등도 NGO에게는 커다란 재정적 원천이다. 정부는 체계화된 조세 법률체계를 가지고 있고 기업은 주식과 대부에 관한 발달된 시스템이 존재하지만, NGO는 자원을 동원하기 위하여 전략적 활동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NGO가 재정의 대부분을 회원의 회비만으로 충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NGO가 회원의 회비만으로 재정을 충당할 수 있다면 활동의 자율성과 재정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적인 형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 따라서 NGO는 개인 기부금과, 재단 기부금에 의존하게 된다. 기부금에 의해서는 NGO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크게 훼손되지 않는다. 회비, 기부금으로 재정을 충당을 충당 할 수 없기 때문에 기업 기부금을 받아들이고 정부지원금에 의존하게 된다. 이것도 모자라서 서비스 요금에 의존하거나 각종 수입사업을 한다.

Ⅱ. NGO의 재정 조달 방법
1. 회 비
NGO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결성한 단체이다. 조직의 성격과 규모에 따라 회원이 전국에 걸쳐있는 조직도 있고, 지역사회에 한정되어 있는 조직도 있다. 풀뿌리 조직은 일반시민, 특히 일정한 지역사회의 주민이 광범위 하게 참여하지마, 싱크탱크형 NGO의 경우는 특수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주체가 되어 결성된다. 그리고 온라인상으로만 회원이 존재하는 NGO도 있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에도 불구하고 NGO의 가장큰 특징은 회원 중심의 조직이라는 것이다. 즉 NGO는 직원의 고용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거나 일정한 자금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단체가 아니라, 개별회원이 주체가 되는 단체이다.
NGO는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 민주적 운영방식, 사업의 효과를 통해 대중적 지지를 획득하고, 이에 기반하여 많은 회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회원확보가 회비의 증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회원의 수는 회비 비율을 확대하는 원천이 된다. 재정에서 회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면 NGO는 대외적 자율성과 재정의 독립성을 가지고 단체 본연의 사명에 충실할 수 있다. 또한 회비의 비율의 높으면 회원에 대한 책무성이 강화되어 NGO의 정당성을 높일 수 있다. 사회적 약자의 이익을 대변하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거나 급진적이고 진보적인 가치를 대변하는 NGO는 회비의 비율을 높임으로써 설립 초기의 단체 이념과 목적을 견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회의 회비는 곧 시민참여의 활성화의 풀뿌리 조직화와 집결되기 때문에 조직의 활성화에 중요하다. NGO가 회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에 의해 활동한다는 것은 그만큼 강한 정당성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활동을 담보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2. 기부금
(1) 개인 기부금
NGO는 회비만으로 재정을 충당할 수 없기 때문에 각종 기부금에 의존한다. 기부금중에서 개인기부금이 NGO에 대한 부담이 가장 적다. 한 국가에서 시민사회의 발전과 NGO의 동력은 기부제도와 기부문화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개인이 얼마만큼 공익과 관련된 기관이나 화동에 기부금을 내는냐 하는 것은 곧 시민사회의 물적 토대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개인기부금은 NGO에게 회비의 부족분을 채워주면서도 NGO의 사명과 활동을 크게 왜곡하지 않는 중요한 재정적 원천이다.
개인이 기부금을 내는 이유는 이웃에 대한 동정심, 가진 자의 도덕적 의무, 사회적 복리 증진, 개인재산을 사회에 환원, 타인으로 부터의 인정, 종교적 신념, 세금감면 등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기부행위와 관련된 이론은 크게 경제학적·사회학적·심리학적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경제학적 접근으로 대표적인 것은 프리드만 등 이 제시하는 항상소득가설이 있다. 즉. 사람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현재소득, 미래소득 등에 근거하여 현재와 미래의 소비지출 계획을 수립하는데 기부에 대한 결정도 이러한 자산이나 소득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결정을 한다는 것이다. 사회학적 접근은 개인이 타인에게 이익을 주는 친사회적 행동에 초점을 둔다. 개인은 부모·형제·친구 등 자신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부행위의 긍정적인 가치를 갖는 것으로 보인다. 심리학적 접근은 엘포트 등이 말하는 자기확장이론이 대표적이다. 인간은 타인과 사회기관 또는 제도에 의해 자신의 가치관이 영향을 받게 되는데, 기부는 사회적 기관에 대한 자기확장 차원에서 전개된다는 것이다. 개인의 기부는 학력이 높을 수 록, 결혼을 한 자, 대체로 소득이 높을 수 록 많이 기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부방법은 ARS 전화가 가장 많았고, 기부처 접촉 경로는 언론매체가 가장 주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부할 때 고려사항은 기부처의 신뢰성, 사용목적, 기부절차의 용이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다. 2003년 아름다운 재단의 조사

따라서 NGO가 기부를 많이 받기 위해서는 신뢰성을 높이고, 기부금 사용을 투명하게 하며, 기부절차를 간소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재단 기부금
우리나라는 시민사회의 지원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기금이나 재단이 매우 부족하다. 기업에 소속한 기금이나 재단을 제외하면,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한국여성재단, 시민운동지원기금, 여성발전기금, 환경발전기금, 한국인권재단, 녹색문화기금, 아름다운재단 등이 있다. 이러한 재단이나 기
참고문헌
정부와 NGO. 박영사. 김준기. 2006
NGO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한울아카데미. 박상필. 2007
NGO가이드. 한겨례신문사. 김호기 외. 2001
NGO. 아르케. 박상필. 2005
NGO란 무엇인가. 아르케. 조희연. 2000

경실련(www.ccej.or.kr)
녹색연합(www.greenkorea.org)
희망제작소(www.makehope.org)
참여연대(www.peoplepower.org)
통계청(www.nso.go.kr)

『정부의 NGO재정지원에 관한연구』.조기원. 전남대행정대학원. 2001
『NGO의 활성화를 위한 재원확충방안에 관한 연구』전원보. 동의대법정연구소.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