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

 1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1
 2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2
 3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3
 4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4
 5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5
 6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6
 7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7
 8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8
 9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9
 10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10
 11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용개론] 무용 상해의 특징 및 치료, 예방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Ⅰ 재활의 개념과 역사

1. 재활의 개념
2. 재활의 역사

Ⅱ 무용 상해의 요인 및 재활치료

1. 상해를 일으키는 요인
2. 상해 시 응급처치
3. 상해 시 치료 및 재활

Ⅲ 부상을 막기 위한 일상적 주의

1. 스트레칭
2. 마사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무용은 인간의 신체를 표현의 도구로 삼아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이다. 이 때 무용수는 자신의 몸을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난이도가 높은 동작을 수행하다보면 무용수는 부상을 당하기 쉽고, 그 부상은 가벼운 근육통에서부터 심각한 경우 골절까지 이른다. 무용수가 이 같은 상해를 입었을 경우, 재빠른 응급처치를 하여 더 심각해질 수 있는 부상을 막아야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못하다. 또한 무용수들은 상해 시 치료 및 재활법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부족하다. 이에 우리 조는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무용치료”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다.
무용치료의 대상은 무용수는 물론이요, 일반인들에게까지 해당된다. 특히 요즘은 무용치료가 정신지체아를 비롯한 환자들에게도 각광받는 치료법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주제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공부하던 중에 무용치료의 목적과 대상에 대해 명확히 해야 할 필요를 느꼈다. 그 이유는 무용치료가 우리가 생각하는 신체 상해를 위한 치료보다는 정신 치료를 목적으로 한 치료법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무용치료의 대상을 환자가 아닌 우리와 같은 무용수로 정했으며, 목적 또한 정신치료가 아닌 우리가 겪는 상해치료에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 그러다보니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상해치료가 무용치료의 개념보다는 재활치료에 더 가까워서 재활치료 분야에서 그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재활의 개념과 역사에 대해 간략히 살펴본 뒤, 무용 상해의 원인 및 치료방법과 부상을 막기 위한 방법의 일종으로 스트레칭과 마사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Ⅰ 재활의 개념과 역사

1. 재활의 개념

재활이란 기능을 향상시켜 장해를 최소화하고 장애와 불구를 없애는데 있다. 여기서 장해란 질병으로 인한 정신적, 물리적,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손상 또는 이상을 의미하며, 장애란 장해로 인하여 정상이라고 여겨지는 범위 내에서 혹은 방법으로 일상 생활하는 능력에 제한이 있거나 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일반인의 경우 정상 활동 상태에서 질병이나 또는 외상으로부터 신체가 손상을 입어 임상적 처치를 받은 다음 손상부위의 기능적 회복을 위해 수행되는 처치과정을 재활이라고 부른다.

2. 재활의 역사

재활의 기원을 정확히 추정하기는 어렵다. 다만 아주 오래 전 원시시대부터 마사지의 기초적인 흔적들이 발견되고 있으며 이러한 마사지가 현대에 들어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운동재활로 탄생된 것으로 추정된다. 마사지는 인간이 본능적인 행동, 즉 자신의 신체에 통증이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대처하는 행동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통증이 발생한 환부를 쓰다듬고 문지르는 행동을 취하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들이 마사지를 탄생시켰으며, 따라서 마사지의 역사 또한 인간의 탄생과 함께 존재했을 거라는 설이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이라 생각된다.
고대 벽화는 물론 건축양식에서도 마사지의 흔적은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자료들이 현재 운동재활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특히 검투사 경기와 같은 일종의 스포츠 경기에 있어서 마사지가 참가 선수들의 부상 치료 방법으로, 그리고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되었던 것이 오늘날 재활의 기초가 되었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Ⅱ 무용 상해의 원인 및 재활치료

1. 상해를 일으키는 요인

무용에서 발생하는 부상의 형태는 주로 근육과 건, 인대파열, 뼈와 관절부상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무용은 신체에 극단적인 힘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무용수는 무용 상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사전지식 뿐 아니라 적절한 치료를 위한 지식도 함께 갖추어야 한다. 무용 상해를 일으키는 요인에는 테크닉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 등이 있다.

 1) 테크닉적 요인: 대다수의 무용수는 춤추는데 있어서 해부학적으로 완벽하지 못하기 때문에 완벽한 테크닉의 발전을 가로막는 신체적 한계를 접하게 된다. 해부학적 특면에서 가장 공통된 부상의 원인은 턴-아웃에서 비롯된다. 무용수는 테크닉의 발전과 함께 점차 다양한 테크닉을 시도하려고 하기 때문에 그만큼 부상에 노출되는 기회가 많아진다. 대부분의 부상은 테크닉이 어느 정도로 숙련되는 과정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용수는 테크닉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쌓고 신체의 모든 부의를 사용해서 동작을 실시할 때는 발과 발목의 정렬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이것은 무용수가 데미-포인트&포인트로 일어서는 를르베를 실시할 때 더욱 중요하다. 발가락 5개에 체중을 유지하지 않는다면 발과 무릎, 고관절 등에 과도한 긴장을 가져오게 된다. 그러므로 무용을 가르치는 무용 교사도 해부학적 지식을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 또한 안무자도 부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안무자가 무용수의 테크닉적 능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서 고난이도의 테크닉을 안무한다면 심각한 부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또 무용수가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은 신체부위를 사용하여 부상을 당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2) 환경적 요인: 부상을 일으키는 원인 중에 이 환경적 요인도 간과할 수는 없다. 장기공연, 연습실, 무대시설, 의상, 온도, 마루형태. 장기공연 시에는 불충분한 휴식과 열악한 공연조건 때문에 부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연습실, 무대시설, 의상, 온도는 직. 간접적으로 상해의 요인이 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무용수가 주변 환경에 주의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내온도는 추위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따뜻해야하며 가장 이상적인 온도는 68-70F이며, 지나치게 높은 온도는 무용수로 하여금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게 함으로 부상을 일으킬 수 있다. 마루형태는 탄력성이 좋아야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부담
참고문헌
류분순,『무용 ․ 동작 치료학』, 서울 : 학지사, 2000.

박윤선,『단 5분으로 하루의 피로를 날린다! 집에서 쉽게 하는 셀프 발마사지』,
(http://blog.naver.com/sugarbiolet, 2006.11.9)

이수영,『현대인의 성인병 예방을 위한 운동재활 및 처방론』, 서울 : 학이당, 2006.

한국무용교육학회,『무용심리 ․ 치료분야 1989-1999 : 한국무용교육학회 창립 10주년기념 한국무용교육학회지 분야별 모음집』, 서울 : 한국무용교육학회, 1999.

Dr. Terry L. Spilken, 장귀옥 역,『무용수의 발』, 서울 : 금광, 1999.

Schoop ․ Trudi, 류분순 역,『무용치료의 입문』, 서울 : 중앙, 1993.

Watkins ․ Andrea, 임인선 역,『무용치료』, 서울 : 금광,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