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판소리 춘향가 작품분석 및 문화콘텐츠로서의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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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 판소리 춘향가 작품분석 및 문화콘텐츠로서의 역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판소리
1) 판소리의 뜻
2) 판소리의 역사
3) 판소리의 12마당
4) 판소리의 성격
① 예술문화인 판소리
② 언어문화인 판소리
③ 음악문화인 판소리
④ 공연문화인 판소리

3. 춘향가
1) 춘향가의 형성
2) 춘향가의 성장과 발전
3) 춘향가의 자력
① 주제와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여러 요소들의 결합
②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보편적 정서인 사랑
4) 정정렬제 춘향가
① 정정렬 인물 정보
② 동초제 춘향가와 정정렬제 춘향가의 차이
③ 정정렬제 춘향가를 선택한 이유
5) 내용분석
① 주요 대목 내용 전개순 정리
② 중요한 내용의 대목 정리
③ 춘향가에 나타나는 당대 인식
6) 우리들의 재해석
① 변학도가 매력적인 인물이었더라면 이야기의 전개는 어떻게 되었을까?
② 춘향이가 스스로 신분상승을 했더라면, 그리고 스스로 신분상승을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③ 당대 시각에서 본 춘향, 몽룡, 변학도, 춘향 모가 아닌 현대 시각에서 이 인물들을 봤다면 어떤 인물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까?
④ 춘향이가 몽룡과의 사랑을 지킨 것이 단지 사랑 때문이었을까?
⑤ 정절을 강요한 사회를 비판적 시각으로 다시 보기.

4. 실용화 방안
1) 이야기(내용)의 실용화
① 영상으로의 활용
② 상품화
2) 소리의 실용화
① 영어 판소리 구연
② 판소리 춘향가 체험
③ 다양한 국적의 악기를 통한 춘향가 공연
④ 다양한 버전의 새로운 춘향가
⑤ 사랑가, 십장가 등의 주요 대목 이용하는 방법

5. 마치며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춘향가는 두 남녀의 계급을 넘어선 사랑이야기로 오랜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작품이다. 19세기에 꿈꾸며 살았던 서민들의 바람이었던 춘향의 이야기는 시대가 지난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고 여성들의 꿈이기도 하다.
문화콘텐츠로서 ‘춘향’이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소재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관심을 갖는 사랑이야기라는 점, 여성의 역할과 능력이 주목받고 있는 이 시대에서 당대의 춘향이라는 여성의 모습이 충분히 공감갈 수 있다는 점, 진부하다 여겨질지 모르지만 어느 누구든 마음 속에 지니고 있는 권선징악의 이야기 등 춘향가에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뽑아낼 수 있다.
춘향가를 통해 당대의 인식을 들여다보며 이야기를 해석하고 또 다른 시각으로 춘향가를 해석하며 춘향가가 가지고 있는 문화콘텐츠로서의 역량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2. 판소리란
1) 판소리의 뜻
판소리는 지금까지 남아있는 독특한 전통 예술 형태의 하나이다. 그 본고장인 호남 지방에서는 흔히 소리라고 부른다. 흔히 소리라고 부르던 것을, 다른 소리들과 구분해야 할 필요성에 의해서, 긴 이야기를 판으로 짜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으로 판소리라고 불러온 것이 아닌가 하고 추정하고 있다. 타령, 잡가, 극가, 창극조, 본사가, 남도창 등으로 판소리를 지칭했던 옛 문헌이나 자료들이 있지만, 오늘날에는 판소리를 가리키는 단어로 쓰이지는 않는다.
판소리의 말뜻은 "판으로 짜여 진 노래" 라고 풀이한다. 판소리는 소리꾼 한 명이 고수(북치는 사람)의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말(아니리), 몸짓(너름새)을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공연 양식을 말한다.

2)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발생에 관련해서 학계에는 다양한 논의가 있다. 여러 논의 가운데서, 판소리의 모태를 호남지방의 서사무가에서 찾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그런가 하면 판소리가 다양한 종류의 노래와 재담을 섞는 사설이 이어지는 점을 단서로 해서 판소리의 출발을 광대소학지희에서 찾기도 한다. 또 판소리의 연행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인, 부채의 사용이나 악공과의 대화 또는 재담 등이 창우 집단의 광대소리 연행과 흡사해서, 창우 집단 광대소리로 기원을 삼는 학자도 있다.
판소리는 만화 유진한이 1753~1754년에 호남지방에서 판소리 춘향가를 즐기고, 그 내용을 200구의 한시로 옮겨 놓은 것이 최초의 기록이다. 이를 만화본 춘향가라고 한다. 이런 자료들을 통해 판소리가 적어도 17세기말 이전에 형성 되었고, 초기에는 매우 단순한 형태였던 것으로 추정한다.
19세 전기에는 전기 8명창이라고 하는 권삼득, 송흥록, 염계달, 모흥갑 등의 창자들이 활동했고, 19세기 후기에는 후기 8명창이라고 하는 박유전, 김세종, 이날치, 정창업 등이 유명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는 송만갑, 이동백, 유성준, 정정렬 등이 이름나서 이른바, 5명창 시대라고 불렀다. 이미 19세기에 판소리는 지금과 같이 전승되었고, 다섯 마당으로 정돈 되었다. 또, 같은 시기 판소리는 필사 또는 판각되어서 독서물로 배포되어 판소리계 소설로 유통되었다.
20세기 들어 신파극의 출현에 영향을 받아 창극이라는 것이 생겨났는데, 1903년에 분창 형태의 창극이 원각사에서 공연되었고, 이 공연이 창극의 효시가 되었다. 1930년대에 정정렬의 춘향가가 비로소 연극다운 구조를 갖추면서 창극이 본격적으로 공연되고 활성화 되었다.

3) 판소리 12마당
애초에 판소리에는 12마당이 있었다.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변강쇠가’, ‘옹고집타령’, ‘배비장타령’, ‘강릉매화타령’, ‘무숙이타령’, ‘장끼타령’, ‘가신선타령’바로 그 열두 마당이다. 이중에서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적벽가’ 다섯 마당은 현재까지 잘 전승되고 있으나, 나머지 일곱 마당은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오는 시기에 전승에서 탈락했다.

4) 판소리의 성격
ⓛ 언어문화인 판소리
판소리는 노래로 전하는 이야기 구조이다. 판소리는 그 특성상 얼마든지 변하고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전승된 5마당의 큰 줄거리는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춘향가는 정절을 지켜가며 한 남자를 사랑한 열, 심청가는 효, 수궁가는 충, 적벽가는 의와 권에 관한 이야기이다.
판소리는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산문 형태를 갖추기도 하며, 또 노래로 진행되어서 운문형태를 띄기도 한다. 실제로 판소리는 산문과 운문, 양면을 다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판소리에서 노래로 하는 창 부분의 가사와 말로 하는 아니리 부분의 말을 두루 지칭하여 사설이라 하는데, 창의 사설은 주로 운문 표현이 사용되고 아니리는 일반적으로 산문적 표현으로 이루어져있다. 판소리는 그 말하기 방식이 다양해서, 판소리를 통하여 우리말의 운문 작시법과 산문 표현법의 전형을 다양하게 볼 수 있다. 그리고 욕설이나 재담을 통해 구어의 생동성을 확인할 수 있고 시구, 문장 등을 통하여 과거, 우리 조상들의 언어생활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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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욱, , 을유문화사, 1961
이보형 외, , 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0
김흥규, , 창작과 비평사,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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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행, , 이대출판부, 1991
김대행, , 도서출판 역락, 2001
판소리학회 엮음, , 문학과 지성사, 2000
김현주, , 좋은날, 1998
김우종, , 현대문학사, 1957
조동일, , 계명논총, 1970
정하영, , 집문당, 2003
윤영옥 외, , 민속원, 2005
최동현 외, , 민속원, 2005
설중환, , 나남, 2000

≪논문≫
이진원, , 판소리학회, 2005
한정미, , 한국민속학회, 2002
최동현, , 판소리학회, 2000
전신재, , 한국공연문화학회, 2003

≪기타≫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 춘향가 자료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min-yo-pan-so-ri/chun-hwang-ga.htm
전라북도 한국전통소리문학 - 춘향가 소리 자료
http://www.sori.jeonbuk.kr/sori/main.jsp
가상공간 우리문화연희연구단체 함께하는 우리
http://www.koreart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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