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식스시그마] 프로야구 관중수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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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6시그마, 식스시그마] 프로야구 관중수 증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Cover
2
Contents
3
Synopsis
3
Introduction
4
Background
5
Applying six sigma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6
Results & Analysis
7
Contribution & Conclusion
8
References

본문내용
요 약 문

1982년 6개의 팀으로 출범한 한국의 프로야구는 1990년 8개의 팀으로 확장되어 현재까지 가장인기 있는 스포츠로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1995년 최고 관중을 기록한 후 관중 수는 계속적으로 하향 추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우리 6조는 프로야구 관중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Six-sigma 기법을 통하여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도록 한다.

Define 단계에서 6조는 VOC분석을 통해 내외부 고객을 정의하고 설문지를 통해 관중들이 야구장 관람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무엇인지 조사를 하고 COPQ 분석을 통하여 야구장에서 관중들이 이탈하면서 생겨나는 손해비용을 분석한다. 또한 드릴다운 트리를 이용하여 야구장의 관중증가를 위한 세부항목들에 대하여 분석을 하도록 한다. 팀 헌장 구체화를 통해 각 참여인원의 계급수준을 구분하고 우리가 야구장 관중 증가를 위하여 Six-sigma 기법을 적용하기로 결정한 야구장 매표 시스템을 SIPOC차트를 통하여 분석한다.

Measure 단계에서는 관중들이 매표소에 입장하여 퇴장하는 시간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운영정의를 정하고 출력변수, 입력변수, 상세프로세스 맵을 정한다. C&E 다이아그램과 C&E 매트릭스를 통하여 매표소에서 긴 소요시간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우선순위가 높은 입력변수를 찾아낸다. 또한 FMEA를 통해 매표프로세스에서 발생되는 잠재 고장유형을 분석하도록 한다.

Analyze 단계에서는 Measure단계에서 추출한 주요 X인자를 분석하는 작업을 하도록 한다. X인자인 직원의 숙련도별, 안내 직원 수별, 안내 시간별 대기시간을 각각 3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측정을 한 후 데이터의 적합성과 출력변수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회귀분석을 통하여 출력변수와 각각의 입력변수의 관계를 결정한다.

Analyze 단계에서 파악된 Vital few Xs를 제어인자와 대안인자로 구분하고 DOE를 실시한다. 6조는 완전요인실험을 통해 인자간의 주효과와 교호작용을 알아보도록 한다. 교호작용 중에 유의하지 않은 항목들을 Pooling을 통해 묶어 대기시간의 최종 예측모델을 결정한다. 또한 반응최적화를 통해 대기시간을 최소로 할 수 있는 각 요인의 수준을 파악한다.


Control 단계에서는 Improve 단계에서 도출한 창구에서의 최소 대기시간을 유지하기 위한 요인들의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요인별 관리 방법에 대하여 분석한다. 또한 개선 전 프로세스와 개선 후 프로세스의 시그마 수준을 구하고 그로 인해 기대되는 재무성과를 분석하도록 한다
Introduction
한국의 프로야구는 1982년 삼성, 해태, 롯데, 삼미, MBC, OB 6개의 프로팀으로 구성되어 출범 되었다. 1990년 한국 프로야구는 각각의 지역을 연고로 8개의 팀으로 확장 되었고 현재까지 지금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의 프로야구의 경기 운영 체제는 페넌트레이스, 올스타전, 포스트시즌의 3단계로 구분되어 있다. 페넌트레이스는 단일리그제로 운영되며 각 팀은 126게임(팀간 18차전)씩 총 504게임을 거행한다. 올스타전은 패넌트레이스의 전반기 후반기 사이에 진행되며 팬들의 투표로 뽑힌 선수들로 정규시즌의 성적과 관계없이 팬서비스를 위한 경기이다. 포스트시즌은 8개의 팀 중에 패넌트레이스 경기결과를 바탕으로 상위 4개팀을 선정하여 토너먼트로 진행되며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 한국시리즈의 순서로 진행되게 된다. 한국의 프로야구는 프로축구, 프로농구와 더불어 국민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프로스포츠로 자리 잡고 있다.

Back ground

한국의 프로야구는 1982년 출범되었을 당시부터 국민의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프로야구는 독재정권, 광주 5.18 민주화 항쟁 등으로 인하여 심신이 지친 국민에게 큰 즐거움을 주며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로서 자리를 잡았다. 출범이래 매년 증가하는 추세였던 프로야구의 관중수는 1995년 기점으로 줄어들게 되었다. (참고 표 1 한국 프로야구 연도별 관중 수)


연도
총관중
연도
총관중
연도
평균
연도
평균
1982
1,438,768
1996
4,498,082

-5,995

-8,925
1983
2,256,121
1997
3,902,966
 
-7,520
 
-7,744
1984
1,664,720
1998
2,639,119
 
-5,549
 
-5,236
1985
1,688,365
1999
3,220,624
 
-5,116
 
-6,100
1986
2,141,112
2000
2,507,549
 
-5,661
 
-4,713
1987
2,019,675
2001
2,991,064
 
-5,343
 
-5,622
1988
1,932,145
2002
2,394,570
 
-5,111
 
-4,501
1989
2,883,669
2003
2,722,801
 
-6,866
 
-5,118
1990
3,189,488
2004
2,331,978
 
-7,594
 
-4,383
1991
3,825,409
2005
3,387,843
 
-7,590
 
-6,722
1992
3,912,092
2006
3,040,254
 
-7,762
 
-6,032
1993
4,437,149
2007
4,104,429
 
-8,804
 
-8,144
1994
4,194,428

 
 
-8,322

 
1995
5,406,374

 
 
-10,727
 
 


참고문헌
나수천(2005), 6시그마 국부론, 길벗

김화섭(2003), 스포츠 마케팅 전략, 박영사

피터 팬드(2002), 6시그마 팀 필드북, 물푸레

정지연, “프로야구 관람유인요인이 관람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2005.8

이정호, “프로야구 관중의 관람빈도와 지출비용에 따른 관람유인 방안에 관한 연구“ 2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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