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엔씨소프트 미국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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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 엔씨소프트 미국진출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성
2. 엔씨소프트 선정 이유

Ⅱ. 본 론
1. 기업개요
(1) 엔씨소프트 소개
1) 연혁
2) 사업내용
(2) 국내성공 요인
(3) 해외진출 현황

2. 미국시장 진출의 분석과 고찰
(1) 미국 게임시장 현황 및 사용자 특성
(2) 진출 환경
1) 문화 측면
2) 시장 측면
3) 인프라 측면
4) 법률적 측면
(3) 진출 방식
(4) 엔씨소프트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 제공 및 판매 방식
(5)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
1) STP 전략
2) SWOT 분석
3) 마케팅 믹스 분석(4P)
(6) 성과 및 평가
1) 노하우
2) 한계점

3. 경쟁업체 분석(넥슨)
(1) 기업소개
(2) 미국시장 진출 배경 및 진출방법
(3) SWOT 분석
(4) 성과 및 평가

III. 결 론
1. 시사점
2. 향후 발전 방향
#1.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성

온라인 게임은 유무선으로 연결된 통신네트워크 상에서 진행되는 게임이다. 온라인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끊임없는 호기심과 성취감을 유발시키는 가상의 오락 문화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은 게임의 특징이 지니는 입체적인 상호작용성에 기인하며, 사회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국내의 온라인 게임 산업은 다른 인터넷 콘텐츠 산업에 비하여 뚜렷한 수익모델을 갖추고 있고, 수출주력산업으로서의 잠재적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에 산업적인 측면과 정부지원 측면에서 주요한 인터넷 콘텐츠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PC방이라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인프라를 기초로 하여 성장한 국내 온라인게임 기업들은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온라인 게임은 혼자 즐기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과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사람과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리니지’같은 게임은 대규모 다중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또는 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은 수천명의 플레이어가 인터넷을 통해 모두 같은 가상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롤플레잉 게임의 일종이다. 또한 온라인 게임은 사용료를 받고 서비스를 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매출이 지속적으로 일어나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가질 수 있다. 다른 게임과는 달리 다른 사람들과 실시간 상호작용을 하고 게임의 내용도 역동적으로 변하여 중독성이 강하며, 게임 수명도 길고 한번 회원이 되면 다른 게임으로 전환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MMORPG 사이버공간 내부에는 자체적인 생산시스템이 존재한다. 리니지의 경우 일정수준 이상의 무기, 방어복 등의 장비는 캐릭터들이 직접 생산하거나 다른 캐릭터가 생산한 것을 구입하여야만 장비를 착용할 수 있다. 이와같이 직접 제작하거나 구입하여야만이 장비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이 활발하게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 산업은 짧은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문화관련 산업의 주역으로 성장하여 창의성을 바탕으로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첨단 문화산업이며, 한 나라의 문화적 역량과 첨단기술의 수준을 동시에 드러내 주는 지식 기반 산업이다.
온라인 게임 산업의 시장규모가 4조원대로 성장하면서 기존 게임업체들은 물론 인터넷 포털, 보안업체들까지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전문가들은 “게임 산업은 더 이상 뒷골목 오락실의 놀이가 아닌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2. 엔씨소프트 선정 이유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은 초기 시장단계를 넘어 고속성장의 단계에 놓여있다. 본 사례의 분석대상 기업인 NC SOFT는 국내 온라인 게임업계 1위에 위치하고 있다. 한동안 온라인 게임의 중독성, 아이템 거래의 폐해, 캐릭터 사업과 관련된 법정 문제 등으로 주가가 크게 하락하기도 하였지만, 다양한 3D 게임 개발, 활발한 해외 진출 등으로 지속적인 시장 내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엔씨소프트에서 개발, 서비스하고 있는 ‘리니지’라는 온라인게임은 국내 최대 사용자 수를 가지고 있는 게임이다. 세계진출을 시작한 2000년 대만을 시작으로 일본, 미국, 중국 등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리니지는 전 세계 4,300만 명 이상의 회원 수를 보유한 국내 최고의 매머드급 게임으로 성장했다. 우리는 이러한 '리니지' 게임을 비롯한 온라인 게임의 폭발적인 인기를 몰고 온 엔씨소프트의 세계적으로 가장 큰 시장인 미국시장 진출을 대상으로 경영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기업개요
(1) 엔씨소프트 소개


업 종
온라인 게임 개발 및 서비스
대표이사
김택진
본사소재지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157-33 옥산빌딩
글로벌네트워크
한국(본사), 북미, 유럽, 일본, 중국, 대만, 태국
직원수
3,000명(본사, 해외지사 포함, 정규직원 기준)
주식등록
2000. 7. 7(KOSDAQ)
자본금
약 100억 원
시가총액
약 1조 원(2007. 12. 28 기준)
홈페이지
www.ncsoft.co.kr

1) 연혁
1997 03 (주)엔씨소프트 설립(03.11)
1998 09 온라인게임 「리니지」 한국 상용서비스 개시
12 「리니지」MMORPG 국내 최초 동시접속자수 1천 돌파
12 「리니지」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수상 (문화관광부)
1999 12 「리니지」 '99하반기 천리안 컨텐츠 대상 수상
12 「리니지」MMORPG 국내 최초 동시접속자수 1만 돌파
2000 05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개시(미국 현지 법인 엔씨 인터랙티브(NC Interactive) 설립)
07 「리니지」 대만 상용서비스 개시
07 코스닥 등록
08 美 현지법인 「엔씨인터랙티브」설립
12 리니지, 국내 최초 동시 접속자 수 10만 돌파
참고문헌
■ 문헌자료
2004 대한민국 게임백서 - 한국게임 산업개발원, 문화관광부
2005 대한민국 게임백서 - 한국게임 산업개발원, 문화관광부
게임 산업 활성화 방안 - 최재승, 1999

■ 웹사이트
○ 엔씨 소프트 홈페이지(www.ncsoft.co.kr)
○ 리니지 홈페이지(www.lineage.co.kr)
○ 게임조선 홈페이지(game.chosun.com)
○ 넥슨 홈페이지(www.nexon.com)
○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www.game.or.kr)
“일본게임시장동향”, “미국게임시장동향”, “대만게임시장동향” 2000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중국 IT 및 S/W산업 현황 및 전망” 200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온라인 게임 산업 ”
○ KOTRA (www.kotra.or.kr)에서 해외 시장 정보 관련 자료 취득
○ www.naver.com(뉴스검색)
○ www.daum.net(뉴스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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