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

 1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
 2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2
 3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3
 4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4
 5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5
 6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6
 7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7
 8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8
 9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9
 10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0
 11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1
 12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2
 13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3
 14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4
 15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5
 16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6
 17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7
 18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8
 19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19
 20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및 정의
Ⅲ. 근대성 비판과 탈근대성
1. 거대담론에 대한 비판
2. 동일성에 대한 비판
3. 계몽주의에 대한 비판
Ⅳ. 포스트모던 사회의 경제
1. 탈산업사회론
2. 포스트포드주의
Ⅴ. 포스트모던 사회의 사회문화― 보드리야르를 중심으로
1. 소비사회
2. 시뮬레이션의 사회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는 과연 기존의 세계와 동일한 것으로 보아야 하는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할 수 있을 것이다. 역사상 지금과 같이 빠른 속도로 변하며 그 속도에 미처 쫓아갈 수 없을 정도의 변화가 나타난 적은 없었다. 이 흐름에서 사회의 전 영역에서 기존의 사회와는 확연하게 구분되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인식이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인식은 기존의 사회를 해석하는 틀을 ‘근대적인 것’으로 규정짓는다면, 새롭게 등장하는 사회를 해석하는 틀은 ‘탈근대적인 것’이라고 파악하는 것이다. 기존의 근대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하면서 매우 독특하고 다양한 이론적인 관심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은 기존의 사회적인 이해방식을 비판하고 반발하는 과정에서 등장하는 역사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다. 1968년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68혁명은 기존 사회에 대한 억압과 권위에 대해 부정하고 그 비판적인 행동을 분출하는 과정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쟁을 촉발시켰다. 그러한 프랑스의 68혁명이라는 역사적 사건과 더불어 문화․예술과 건축을 비롯한 여러 사회 분야에서 매우 실험적이고 다양한 시도들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들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사고방식은 예술과 문화에 국한하여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이해방식의 틀에서 변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특정 예술사조와는 구분된다. 사회학에서도 이러한 현대 사회의 모습에 대하여 많은 사회학자들은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사회를 이해해야함을 지적하고 있다. 기존의 사회학적 접근방법에서 제시하는 사회이론적인 틀에서 벗어나서, 종래의 사회적인 분석과 접근이 여전히 유효한가에 대한 회의적인 입장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이론적인 기반을 구축해야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여러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제기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따르면, 현대 서구 사회는 20세기 중반까지의 전통적인 근대 사회와는 구분되는 포스트모던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고 한다. 이 사회의 대표적인 특징은 근대사회의 보편적․통일적․집단주의적 가치관을 대신하여 특수적․국지적․분절적 등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는 탈중심주의적 가치관이 사회를 지배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시대를 바라보는 관점과 사고방식에서 나타난 대전환과 함께, 사회는 몇 가지 개념이나 이론으로 설명될 수 없는 지극히 복잡하고 다양한 모습을 갖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인류의 일방적인 진보를 믿는 보편주의적 이데올로기로서의 각종 계몽주의적 사조들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었다고 본다.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던 사회 도래의 징표로서 주목하고 있는 것은 신사회운동의 등장 및 확산이다. 근대 사회에서는 노동운동이나 사회 민주주의 운동 등이 대중 동원의 주요 수단이었다. 이러한 전통적 사회 운동들은 노동과 자본 혹은 지배 집단과 피지배 집단의 갈등이라는 이분법적이고 집단주의적인 세계관하에서 자기 운동의 보편성을 주장해 왔다. 또한, 계급적 투쟁에 관심을 집중한 나머지 사회 생활의 다른 문제들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이 없거나 단지 계급적 갈등의 문제에 부차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무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방식의 사회 운동은 파편성․차별성․지역성 및 개인의 특수한 욕구를 중시하는 포스트모던 사회에서는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서 대중들의 외면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이에 대신하여 자신들의 생활 세계 내에서 다양하게 전개되는 환경문제, 페미니즘과 여성운동, 소수자의 문제로서 장애인의 문제, 동성애문제, 반전문제 등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탈근대적 가치관에 기초하여 근대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도외시되었던 문제들을 부각시키고 그 해결을 모색하는 것은 전통적인 근대의 가치관과 인식에서 많은 부분이 변화되었음을 나타낸다. 근대적인 사회관은 사회경제 체제의 변혁이라는 거시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반면에, 탈근대적인 사회관은 시민 개인들이 관심을 갖는 다양한 미시적인 문제들의 해결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기존의 관심 대상의 변화로부터 나타난 것이며, 더 나아가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지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및 정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는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쟁과 그 주장들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포스트모더니즘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특히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쓰이는 있는 폭넓은 범위와 포스트(Post-)라는 접두어가 지니는 다양한 어원적 의미는 그러한 혼란을 더욱 가중시킨다. 이합 핫산(Ihab Hassan)은 포스트모더니즘이 여러 가지 통용되고 있는 애매한 용어들과 깊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 자체에 대한 개념 정립이 간단하지 않다고 말하며, 포스트모더니즘을 정의하는 방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과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비를 통하여 살펴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과거의 정형적인 건축 양식에 대한 반발을 비평하는 말로 건축 비평가들에 의해 1960년대부터 사용되었으나, 그 후에 출현하는 새로운 문화현상 일반과 역사적 시대를 특징짓는 사회문화적 조건을 지칭하는 포괄적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예술 및 문화는 기존의 정형적 틀과 양식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특징을 보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모더니즘 시대에 주변적 위치에 있던 문화들이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서는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주변 문화가 다양한 중심 문화로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문화는 대중문화, 제3세계 문화, 페미니즘 문화, 동성애 문화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처럼 탈중심화되고 탈정형화되는 현상에서 비롯되는 모든 현상
참고문헌
― 단행본

강석재․이호창, 「변화의 방향과 대응의 방향-자본의 유연화 전략과 포스트 포드주의적 대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 『경제와 사회(제 19권)』한국산업사회학회.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리차드 J.레인, 『장 보드리야르 소비하기』, 앨피, 2008,
박상태․윤여덕 외 8인 『현대사회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4.
보드리야르, 『소비의 사회: 그 신화와 구조』, 문예출판사, 1991.
보드리야르, 하태환 역, 『시뮬라시옹: 포스트모던 사회문화론』, 민음사, 1992.
스티븐 베스트․더글라스 켈너, 『탈현대의 사회이론』, 현대미학사, 1995.
앨런 스윈지우드,『문화사회학이론을 향하여』, 박형신․김민규(역), 한울아카데미, 2004.
이영희, 『포드주의와 포스트 포드주의 : 현대, 도요다, 볼보자동차공장 비교』, 한울, 1994.
이진경,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이론」, 『철학의 외부』, 그린비, 2002.
조지 리처, 『현대 사회학 이론과 그 고전적 뿌리』, 한국이론사회학회(역), 박영사, 2006.

― 논문

김영기, 「장 보드리야르의 포스트모더니즘―매스미디어론을 중심으로」, 『현대 사회과학 연구』7집, 전남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1996.
배영달, 「보드리야르: 현대사회와 이미지」, 『프랑스문화예술연구』제 16집, 프랑스문화예술학회, 2006.
이복수, 「모더니티, 앵면성, 그리고 포스트모더니티: 사회이론의 새로운 지향」, 『사회과학 연구』41집, 강원대학교, 2002,
조영훈, 「탈산업화 시대의 복지국가」, 『현상과 인식』, 한국인문사회과학회, 2000.
최재정, 「J. 보드리야르의 ‘시물라시옹’ 이론이 주는 교육학적 시사점의 탐색」, 『교육철학』 제 37집, 교육철학회,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