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

 1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1
 2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2
 3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3
 4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4
 5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5
 6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6
 7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7
 8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8
 9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9
 10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10
 11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축제] 일본의 대표적인 마츠리에 대한 유래 및 소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1. 마츠리란?
2. 마츠리의 기원과 역사 ․ 의의


본 론

3. 마츠리의 구성과
4. 마츠리의 기능 과정
5. 대표적 마츠리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1. 마츠리란?
▷ '마츠리'라는 말은 '제사를 지내다'의 명사형으로,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

2. 마츠리의 기원과 역사 ․ 의의
▷ 마츠리는 일본열도에 살기 시작한 사람들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옛날 사람들은 태양의 움직임이나 사계절의 변화, 비, 바람, 눈 등의 자연현상을 비롯하여, 천재지변이나 병, 죽음 등은 초인간적인 힘을 가지는 신이나 영혼의 힘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해서 신을 두려워하고 공경하였다.
하지만 신이라고 해서 모두 좋은 신, 즉 복신만은 아니었고, 오히려 화를 내리는 무서운 신, 즉 역병신과 같은 것이 더 많다고 생각하였다. 좋은 신은 니기미타마를 가지고 있고, 나쁜 신은 아라 미타마를 가지고 있다고 여겼다. 그래서 사람들은 좋은 신에게는 제사를 지내서 오곡풍양, 사업번창, 가내안전 등을 기원했으며, 한편 나쁜 신에게도 제사를 지내서 그 무서운 신통력을 봉쇄하기도 하고 다른 곳으로 추방하기도 하였다.
즉, 마츠리는 인간이 있는 곳으로 신을 부르는 행위, 그리고 신을 대접하여 자신들의 안녕을 바라고 기원을 전하는 제사적 의례 행위를 출발점으로 삼게 된다.
일본의 마츠리중 일본 신화에 나오는 아마노이와토의 앞에서 하는 제사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기의 마츠리는 눈에 띄지 않는 비밀스러운 장소에서 이뤄지는 경우도 있었는데 오늘날에도 중심이 되는 의식을 한정된 사람들끼리만 모여서 하는 마츠리도 일부 남아있다. 일반적인 의미로써의 마츠리는 신사나 절을 주체 혹은 무대로 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그 신을 즐겁게 하고 또한 교류하기 위하여 함께 먹고 마시고 즐기는 행위는 바로 마츠리가 가진 축제적 행위들을 발달시켜 나가게 되는 것이다.
일본은 일년 내내 어딘가에서 마츠리가 열리고 있는, 그야말로 마츠리의 나라이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대규모 마츠리부터 작고 조촐한 마츠리까지, 지역마다의 독특한 풍습이 담겨있는 특색있고 다양한 마츠리가 일본의 전역에서 펼쳐진다. 마츠리는 원래 조상들의 영혼을 기리고 신에게 풍작과 건강을 신비는 의식으로, 우리의 마을굿이나 대동제에 해당되는 행사였다. 하지만 오늘날의 마츠리는 그런 종교적인 목적에서 벗어나 시민들을 위한 보다 대중적인 축제로 바뀌게 되었다.
마츠리는 풍작의 기원과 감사, 병마나 재액의 퇴치를 기원하는 행사로의 성격을 갖고 있으며, 다섯가지 명절등 연중행사가 발전되기를 기원하기 위한 것이나 위인을 기리기 위해서 행하는 것 등 여러가지가 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기념, 축하, 선전 등의 목적으로 열리는 집단적 행사를 지칭하는 마로 마츠리가 쓰여지기도 한다.
이런 목적에 따라서 개최시기나 행사의 내용이 아주 다양하고 같은 목적, 같은 신에 대한 마츠리이더라도 취향이나 전통에 따라, 지방이나 지역에 따라 크게 차이나는 경우도 많다.

본 론

3. 마츠리의 구성과 과정
▷ 마츠리는 제사적 측면과 축제적 측면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 즉, 제사적 측면인 의례와 일탈성을 가진 난장으로 구성된다. 마츠리의 과정은 이 두 요소가 순차적 혹은 동시 진행적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신사나 절이 중심이 되어 행하는 마츠리의 경우 신전이나 불전에서 행하는 각종 ‘사이시키’나 ‘에시키’등을 의례의 사례로 들 수 있겠다. 한편 음주와 가무, 가장과 광란 등을 통한 집단적 고양에 의한 엑스터시 등은 난장의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의례가 중심이 되는 리추얼한 국면은 제사로 , 잔치나 향연이 중심이 되는 페스티벌적인 국면은 축제로 표현되는 것이다.

1)전통적 마츠리
▷ 전통적 마츠리는 우선 마츠리 주체와 관련된 신을 불러들이고 영접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좋은 음식을 장만하고 신을 맞이하기 위해 여러 가지로 치장을 하게 된다 그것은 마츠리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사람을 치장하는 것
참고문헌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윤상인 외, 나무와 숲 2000
『일본의 문화와 예술』 - 박전열외, 한누리미디어. 2000
http://www.naver.com
http://www2.biglobe.ne.jp/~zm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