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불교

 1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
 2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2
 3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3
 4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4
 5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5
 6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6
 7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7
 8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8
 9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9
 10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0
 11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1
 12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2
 13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3
 14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4
 15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5
 16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6
 17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7
 18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8
 19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19
 20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교의 정의
1)불교의 명칭
2)고타마 싯다르타
3) 불교의 기원
2. 불교의 전래
1) 불교 유입전의 중국의 역사적 배경
2) 중국의 불교유입과 그 특성
3) 중국불교의 비중과 중요성
4) 불교의 전래(후한시대)
5) 중국불교의 정착과 연구(남북조시대)
3. 불교의 발전
1) 구마라습과 불교의 교학체계 정립
2) 백련사 운동과 민중불교정신
3) 남북조의 불교사조와 법난
4) 교학불교의 번영과 14개 종파
5) 중국왕조의 불교에 대한 이중정책
6) 중국 불교 발전의 중요 인물.
4. 중국불교의 예술
1) 중국의 대표적 불교 유적
2) 중국불교의 문학예술
5. 현대 중국불교
본문내용
1. 불교의 정의
불교 [佛敎, Buddhism]: 세계 3대 종교의 하나. 기원전 5세기 초엽에 인도의 석가모니가 설법한 가르침.


1)불교의 명칭
불교(佛敎)란 불(佛:but not, 'Buddha'란 "알다", "깨닫다"의 뜻을 가지는 어근 'buda'의 과거 수동 분사로서 "안 사람", "깨달은 사람"의 뜻이다)의 교(敎)이다. 즉 깨달음의 가르침이다. 깨달음이란 어디까지나 자각, 즉 스스로 깨달음의 체계이기 때문에 불교의 특징은 교주가 없다는 것이다. 불교는 깨달음에 관한 학문이며, 중생으로 하여금 '견성오도(見性悟道: 자기본래의 천성을 깨닫고 번뇌에서 해탈하여 불계에 들어갈 수 있는 것)'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종교이다. 위진 이래로 불교는 여러 종파들이 부분했지만, 모두 '깨달음'을 중시했다.

2)고타마 싯타르타
불타(佛陀)는 불교의 창시자인 고타마 싯다르타의 존칭으로 신화적인 인물이 아닌 오늘날 불교라고 일컫는 종교를 가르쳐준 역사적으로 실존했던 인물이다. 그가 생존했던 시기는 확실하지 않으나 기원전 6~5세기 사이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는 공자와 거의 같은 시기이다. 그런데 기원전 6세기경의 인도는 4등급의 신분제도가 있었는데 제 1등급은 브라만(승려)이었다. 따라서, 이들 모든 계급들은 승려들에 대한 반감이 거세어질 수 밖에 없었으며, 이로 인해 사회는 안정을 찾을 수가 없었다. 싯다르타(석가모니)는 승려들의 신권통치의 불만을 갖고 29세 때 왕족의 호화로운 생활을 버리고 출가하여 수도를 하였다. 당시 인도에서는 선정(禪定)과 고행(苦行)의 방법으로, 이른바 '비상비비상(非想非非想)'의경지에 들어서는 것을 해탈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6년의 고행에도 득도하지 못하였던 싯다르타는 마침내 35세 때 보리수 아래 단정히 앉아 해탈을 할 수 있었으며, 며칠이 지난 뒤 큰 깨달음을 자각하고 '무상정각(無上正覺)'을 이루었다. 그로부터 40여 년 동안 항하(恒河)일대를 중심으로 전교활동을 계속하여 마침내 불교를 창건하게 되었다.

3) 불교의 기원
불교는 기원전 5세기경 인도의 동북부에 있던 한 왕국의 왕자로 태어난 석가모니의 가르침에서 기원한다. 이점은 특정한 한 개인의 가르침으로서의 기독교나 힌두교와 성립 자체가 다른 것이다. 석가모니의 가르침은 인도보다는 동남북 아시아 지역에서 뿌리를 내려 20세기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런 과정 속에서 불교는 그 지역의 모든 문화적 측면을 반영하게 되었다. 인도 불교의 중국 유입은 고전적 중국 문화에 대한 도전적 위협으로 받아들여졌다. 이것은 19세기 서양 문화가 제기했던 것보다도 더 직접적인 것이었다. 불교가 처음 중국으로 들어왔을 때는 유가 문화의 심한 배척을 받았다. 유가의 입장에서는 불교야말로 요수의 도와 대립하는 오랑캐의 술(術)로써 황로지도에 기대 생존을 꾀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불교는 중국에서의 발전을 위하여 본토 문화에 의존하는 태도를 보이며 유가의 도덕론이라든지 가치 관념을 수용하였고, 대승 불교의 자비 관념으로써 유가의 인애 사상과 견주어 점점 전파시켜 나갔다.

2. 불교의 전래.

1) 불교 유입전의 중국의 역사적 배경
불교는 중국이라는 역사적 조건 속에서 발생된 종교가 아니기 때문에 먼저 중국의 전반적인 역사 흐름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불교가 중국화 되어 가는 과정을 보기로 하자.
옛날부터 중국의 역사는 삼황, 오제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례이다. 삼황은 복희씨, 수인씨, 신농씨로 기록되어있고, 오제란 다섯 명의 제왕-황제, 전욱, 제곡, 제요, 제순을 말한다. 오제의 시대가 끝나고 첫 세습왕조인 하왕조가 끝나고 우임금에 의해 성립하였다. 그러나 472 년만에 은의 탕왕에게 멸망하였다. 근래 역사학자 가운데는 은나라를 가공의 역사로 알고 있었지만 19C 에 은나라 수도인 은허의 발굴로 인하여, 처음으로 역사적 유무에 의한 검증이 이루어졌다. 은의 뒤를 이어 무왕이 주나라를 세워 봉건제를 실시하기 시작했다. 정전제와 가부장제도 등의 체제가 확고히 잡히어 명실상부한 하나의 통일국가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주나라 왕실의 세력이 후대에 내려 가면서는 점점 약해지면서 주를 중심으로 한 3백여 개의 제후국들에 대한 주도권이 상실되어지고, 대신 강력한 제후들이 서로 패권을 다투기 시작했는데 이 시대를 춘추시대라고 한다. 이들 가운데 특히 유력한 강대국이 춘추5패로 압축되었고 그러다 B.C 400년경에 들어 서면서는 전국시대로 바뀐다. 춘추시대에는 독립국을 인정한 채 블록 형식으로 패권국가를 형성했지만 전국시대에는 강한 나라가 약한 나라를 집어삼키는 약육강식의 과정을 거치면서 300여 개였던 나라가 7개의 나라
참고문헌
정순일, 중국불교사
키무라 키요타카, 중국불교사상사
대한 불교 조계종 신도 교육 자료
두산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