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파음악] 낭만파음악의 역사적인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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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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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낭만주의
2. 역사적 배경
3. 대표적인 음악가
4. 러시아 5인조
본문내용
낭만파음악
1.낭만주의
낭만주의 romanticism는 간결한 명확성을 거부하며, 서로 다른 많은 요소가 혼합되어 있는 양식이다. 낭만적, 고전적이라는 개념의 분류에 관해서는 낭만주의가 앞의 말, 고전주의가 뒤의 말에 해당되는 다음과 같은 반대말로 각각 상징이 된다. 즉 파토스-에토스 pathos-ethos, 주관성-객관성, 주정주의-합리주의, 그리고 고대 그리스의 디오니소스적-아폴로 적이란 개념의 연장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더욱이 19세기는 개인주의와 민족주의라는 양자로 특징 지워지는 시대이기도 하다. 그것은 도달하기 어려운 것에 대한 동경이나 미지의 것, 신비적인 것, 초자연적인 것, 또는 시공간적인 극한에 대하여 흥미를 나타낸 시대였다. 이 같은 성격은 19세기의 철학과 문학, 그리고 미술과 음악에 공통적으로 분명히 나타나 있다.

2.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형식과 이상화된 내용을 버리고 신기한 것을 쫓고 통제적인 울을 벗어나 개성적인 색조를 강화한 속박 받지 않는 자유로운 태도로 자기의 음악을 가지고 노래하려는 정신경향, 또한 시나 희화 등 음악 외적인 분야로부터의 새로운 자극을 희구하는 경향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음악의 기법에 있어서도 새로운 개혁을 갖게 되어 고전음악시대의 최고의 이상형식이던 소나타를 대담하게 변형 또는 포기하고 그 대신 자유롭고 유동적인 형식을 사용하게 되었다. 특히 단일악장의 환상적인 소품 형식을 좋아하게 되었다. 낭만주의 시대 선율은 고전음악 시대처럼 마디 수가 배수로 구성되는 규칙적인 것이 아니라 불규칙적인 것이 많아지고 당김 음이라든가
참고문헌
서양음악사 저자 H. M. Miller
http://cafe.daum.net/kunsan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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