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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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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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대교육 󰠆󰠏 귀족중심교육 → 서민의 자제(조선중기이후) 󰠆󰠏 개화사상: 기회균등교육
󰠐 󰠐 서당의 본격화
󰠐 󰠌󰠏 훈민정음의 창제 󰠆󰠏 자주
󰠐 󰠐 실용
󰠐 󰠌󰠏 애민
󰠌󰠏 고등교육기관(태학) → 중등(고려: 학당, 향교) → 초등(고려末; 서당등장)

* 우리 나라 최초의 소학교 설치(1895): 을미개혁

* 육영공원(1886): 최초의 근대적 관학
정부가 세운 최초의 외국어학교

* 우리 나라 최초 남녀공학 실시 소학교: 안창호 ‘점진학교’

1) 교육기관


관학(중앙)
사학(지방)

고구려
태학
경당: 초~고등
→ (서) 수도원학교 󰠆󰠏 초: 4R's
󰠌󰠏 고등: 7자유과
백제


신라
초기(통일이전): 화랑도, 중세기사도
실생활중심교육
후기(통일이후): 국학
X
고려
국자감

5부학당
(중앙․ ★향교(향학): 지방
동서남북)
★서당

12(공)도; 효시 - 최충(문헌공도) + 11
조선
성균관
4부학당
(동서남북) 향교

종학(왕실자제): 목적․내용은 성균관과 유사, 고등교육기관
★서원(중등사람): 제를 지내기는 하지만 문묘제향이 아니라, 선현에게 (주로 안향) → 주세붕(백운동 서원)

★서당 󰠆󰠏 향촌조합형: 주입암기식, 복식수
󰠐 업, 개별학습
󰠐 일제학습
󰠌󰠏 유지독영서당: ‘동냥공부’의 성격
근대
육영공원(1886)
…외국어를 해독할 수 있는 인재양성
원산학사(1883): 민간인이 세운 최초의 근대적 사학
배제학당(1885): 아펜젤러

※ 중국 최초의 근대화 교육기관 마련 및 학교 교육의 제도화 → ‘순’시대
중국 고대 교육의 특징 → 전통 보존

※ 文廟祭享 󰠆󰠏 국학: 유교보급 온상지
󰠐 국자감
󰠐 성균관
󰠌󰠏 향교

󰠆󰠏 ※ 고등교육기관 󰠆󰠏 태학 󰠏󰠈 (관학), 12공도(사학)
공통점: 󰠐 󰠐 국학 󰠐
고전중심 󰠐 󰠐 국자감 󰠐
전통유지 󰠐 󰠌󰠏 성균관 󰠏󰠎
인격교육 󰠌󰠏 ★중등교육기관 󰠆󰠏 학당, 향교(관)
󰠌󰠏 서원(사)
※ 초등교육기관: 서당(사)

▶ 향교
조선중기 이후 서원의 번창으로 쇠퇴. 1894 갑오경장으로 과거제도가 폐지되자 교육의 기능을 잃고, 문묘의 기능만 함. 성균관의 규모를 그대로 축소한 지방 교육 기관. (교수, 훈도, 학장…)
향교의 사회 교육적 기능(서양의 지역 사회 학교와 유사)
󰠆󰠏 특별강습
󰠐 향음례
󰠐 향사례
󰠌󰠏 양로례

본문내용
※ 성균관과 관련된 법규
학령
구제학규
원점절목: 유생의 근타성적을 점수로 평정 ∵ 수학하는데 근면 중시
제강절목: 관학 유생들의 인원수
cf) 진학절목: 교사의 취임, 전직, 학생들의 근면, 결석에 관한 규제

2) 교육사상가
① 삼국시대
★원효: 一心사상; 유심연기(오로지 마음에서 모든 것이 일어난다)
설총: 군주교육; 「화왕계」 → 제1인자
󰠆󰠏 권근: 「수착궁재상서」 → 군왕이 수행해야 할 6가지 항목
󰠐 이황: 「성학십도」
󰠌󰠏 이이: 「성학십요」
② 고려시대
★안향(안유): 교육이념 - 6덕목(충, 효, 예, 신, 경, 성)
제도 설치 → 󰠆󰠏 최초의 장학제도
󰠐 최초의 기부금 제도
󰠌󰠏 최초의 의연금 제도
③ ★이색: 교수5단계설 → 5도념
󰠆󰠏 본문강의
󰠐 토론(이의와 논란)
󰠐 理(이동의 분석 반별)
󰠐 理차에 적합하도록 절충
󰠌󰠏 주자에 향하도록 노력

※ 양현고: 학생을 도와주기 위한 厚生 재단
󰠆󰠏 고려(국학, 예종): 田地에서 받아들인 이자를 가지고 학문을
󰠐 장려
󰠐
󰠌󰠏 조선(성균관, 태종): 성균관 유생의 식량공급

④ 조선시대
권근: 중용․대학의 교수에 도표사용
인재양성(목적)
4덕: 공, 근, 관, 신
근소를 우선시하고, 원대는 나중에…

▶ 입학도설
고려 말 공양왕 2년(1390)에 양촌 권근이 중용과 대학을 학생들이 알아듣기 쉽게 교수하기 위하여 도표를 그려서 가르친 것을 계기로 만든 도해식으로 된 책이다.
즉, 입학도설은 대학, 중용, 천인심성합일설 등을 도해로서 알기 쉽게 풀이한 해설도 이다. 그 작성요령은 주로 주돈이의 태극도설을 근본으로 하고, 주자의 중용장구(中庸章句)를 참고로 하여 그림을 만들고, 그밖에 선현들의 설을 취하여 해설을 붙인 것이다.
양촌의 입학도설은 오늘날 전하는 것으로서는 가장 오래된 것으로서, 그것이 후세에 나오는 도설과 학문에 끼친 영향은 크다.
양촌의 도설과 사상을 직접 이어받은 것으로는 김반의 속입학도설과 권채의 작성도 및 작성도록을 들 수 있으며, 그밖에 정지운의 천명신수도와 퇴계의 성학십도도 양촌의 영향을 입은 것이다. 이 책은 17세기 Comenius가 저술한 세계도회보다 2, 3세기 앞선다는 의미에서 세계교육사적인 의의를 지니고 있다.



★이황(Platon)
★이이(Aristotle): 대중교육장려
진리관
理 氣二元論
정신 행동
(내적) (외적)
主理論(敬사상) → 영남학파
二元論的一元論(이승기발설)
主氣論: 誠사상 - 立地論
기호학파
교육목적
성리학적인 도덕인 양성
성인의 準則
(①立地 ② 明知 ③ 力行)
교육내용
「朱子大全」
서서오경, 근사록
교육방법
심득․잠심지득(= 자아성찰)
「학교모범」: 청소년 생활지침서
학생수양에 대한 훈규
사회교화(향약)
「소아수지」: 아동교육지침서
소학을 강조
향약
예안향약
해주향약, 서원향약
: 사회교화에 공헌
저서
「성학십도」
「성학집요」


▶ 학교모범
조선조 14대 선조 15년(1582)에 율곡 이이가 왕명을 받들어 학교사목과 함께 저술한 학교의 규범으로 학생훈육과 학생수양에 관한 것을 규정한 가장 상세하고 주체적인 훈규이다. 이것을 학령의 미비한 점을 보충하였으며 뿐만 아니라, 유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포괄적이고 밀도 높은 사상이 깃들이어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 간직된 사상이나 교육과정 정신은 율곡에 그치지 않고 조선시대 교육의 이상적인 목표와 일반적인 준행의 지표가 된다.
학교규범은 모두 16조목으로, 선비된 자의 몸가짐과 일 해 나가는 준칙으로서 ① 立志 ② 檢身 ③ 讀書 ④ 愼言 ⑤ 存心 ⑥ 事親 ⑦ 事君 ⑧ 택우 ⑨ 거가 접인 응과 수의 상충 讀經 거학 독법을 싣고 있다.

이익: 개인향상(목표) 󰠆󰠏 日新
󰠐 得師
󰠌󰠏 好問
「곽우록」 - 이익의 교육사상 집대성, 교육의 제문제 언급
이덕무: 조선후기 식자층이 염원하던 이상적인 가정상을 제시하고, 이의 실천을 위해서 가족 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할 행위규범, 생활윤리 등을 저술한 윤리서
「사소절」: 소학을 한국실정에 맞게 저술
유형원: 「반계수록」
학교교육제도를 중요시
구상한 새로운 학교; 영학, 향상, 방상 서상

※ 조선시대 ‘存心養性’과 ‘窮理’를 수양강령으로 한 학파의 교육목표:
윤리와 도덕에 중점을 두어 성인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

⑤ 근대교육
이승훈: 교화로 민중의 무지를 깨우치고, 학교로 교육을 일으키며, 산업으로 나라를 근대화시키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내 유골을 매장하지 말고, 박물표본으로 제작하여 학생들의 교재로 사용해 달라.”
남궁억 󰠆󰠏 현산학교(중등교육기관)
󰠐 교육월보(최초의 통신교육)
󰠐 솔선수범 󰠏󰠈
󰠐 노작교육 󰠐 중시
󰠌󰠏 민족교육 󰠏󰠎

※ 이승훈, 안창호, 이기 → 애국적 한국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