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접근] 미시적_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미시적 접근
1. 해석학적 패러다임
: 사회 속에서의 의미체계에 관심을 갖고 각자의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이해와 자신과 상호작용하는 상대방의 행위에 부여된 의미를 대한 음미나 해석.
ㅡ 연구 방법 : 질적연구 - 참여관찰을 통하여 행위자의 관점에서 연구.
ㅡ 미시적 접근방법
인간의 의지를 중요시하고 사회적인 삶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구체적이고도 복잡한 현상의 서술에 관심을 갖고 참여자의 해석이나 주관적 의미에 중점을 주고 연구.
행위자에게 있어서 개인적인 것이며 행위자가 문화로부터 만들어내는 ‘의미’를 중요시 한다. 행위자가 상황을 정의하고 판단하는 것을 행위자의 머릿속으로 들어가서 이해해야 함.
1) 상징적 상호작용론 : 서로 주고받는 것.
ㅡ 특징
* 개인의 자아형성은 사회에서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영상자아).
*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주어진 의미를 중심으로 생활 을 조직하게 된다.
* 상호작용관계에 있는 쌍방이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상대방의 대응을 예견하고, 상호용납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황을 정의하며, 쌍방이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의 한계를 설정해준다.
* 사회를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로 봄으로써 사회의 과정적 측면을 강조한다.
(ex- 학교에서의 상호작용;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교사의 자기충족예언, 학급에서의 언어)
본문내용
2) 민속방법론
: 해석학적 방법의 대표적 방법으로 현장에서의 참여관찰에 의존하는 방법으로 일상생활에서 당면하게 되는 타인과의 관계를 규정짓는 기본원칙에 대한 연구방법이다. 구성원들의 의미구조에 관심이 있고, 의미구조와 사회현상의 참여자가 사회적 상황에 부여하는 해석과 의미의 이해에 주된 관심을 둔다.
ㅡ 특징
* 장기적, 집중적 참여관찰이다.
* 총체적 접근방법이다.
* 탐색적, 개방적 접근법이다.
* 복합적 탐구방법이나 기술을 활용한다.
* 비실험적 접근방법이다.
* 문화주체자의 의미의 관점에서 사건을 이해하려는 노력이다.
* 민속기술지라고 하는 기술된 형태로서의 연구결과를 취한다.
ㅡ 문제점
* 지나치게 편협한 문제에 집착해왔다.
* 일상적 생활세계에 편재하고 있는 갈등과 대립을 과소평가함과 동시에 질서만을 기술.
* 사회적 행위를 제약하는 구조적 요인을 외면.
* 사회 및 역사발전의 뚜렷한 궁극 목표를 제시하지 못하고 현상의 기술에만 집중.
3) 현상학
: 현실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인간의 의식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인간의 ‘의식의 현상’으로서의 대상을 탐구하고 있다. 현상학에서는 현실이 주어진 세계로서가 아니라, 주관적으로 구성된 세계라고 보는 입장에서 의미의 본질을 탐구하려고하며, 흔히 믿고 있는 상식의 세계를 흔들어 재음미해 보고자 한다. 현상학적 접근은 상황에 대한 행위자의 인식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데 관심을 집중시키며 타인이 지각하고 있는 인식범주에 집중한다.
ㅡ 교육사회학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의 특징
* 현상학적 접근은 미시적 사회분석의 근거를 마련해 준다.
* 교육내부 과정으로 관심을 주목시키는 것은, 기능이론이나 갈등이론이 취했던 제도에 대 한 목적론적 설명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준다.
* 교육문제의 차원을 상호주의적 차원으로 문제의 요인을 분석하게 한다.
* 교육사회학 연구를 기술학(記述學)으로 성격지우고 있다.
* 주체자들의 의식, 의도를 회복시킴으로써 ‘교육의 제 과정에 무엇이 부과되고 의도되어야 하는지’보다 ‘받아들이는 자의 관점이나 역할’을 부각시켰다.
ㅡ 한계
현상학적 접근에서는 행위자들의 의도 밖에 놓여있는 구조적 힘들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알 수 없으며, 현상학적 접근을 통해 교육의 현상을 파악하고자 할 때 유지되고 있는 현상에 직접적인 대면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고, 상대주의에 빠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