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국어 의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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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 국어 의미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강의 개요

意味論은 언어의 내용인 의미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다룬다. 어휘, 문장, 담화 차원에 걸쳐 있는 의미를 좀 더 정확히 표현하고 이해하기 위한 원칙과 이론을 세우고 그것을 익히는 것이 의미론의 목표이다.
본 강의에서는 어휘, 문장, 담화 차원의 의미 문제를 고루 다루되 어휘 차원의 의미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즉 어휘의미론이 주 강의 대상이다. 어휘의미론에서는 ‘의미’ 자체의 의미를 탐색하는 本性的 연구 영역과, 개별 단어들의 공시적 의미 관련성과 통시적 의미 변천의 문제를 다루는 계열적 연구 영역에 초점을 둔다. 아울러 숙어, 속담 등과 같이 화용론적 접근이 필요한 결합적 연구 영역에도 관심을 둔다.
문장의미론에서는 문장의 중의성, 변칙성, 모순성, 잉여성 등을 밝히는 데 초점을 둔다. 담화의미론(화용론)에서는 화행 이론, 함의․함축, 전제 등과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을 습득하는 데 관심을 둔다.

2. 강의 내용

1주 : 강의 안내
2주 : 의미론의 기초적 이해
3주 : 의미에 대한 기초적 이해
4주 : 의미장 이론
5주 : 의미장 이론
6주 : 성분분석 이론
7주 : 성분분석 이론
8주 : 중간고사
9주 : 下義 관계, 類義 관계
10주 : 反義 관계, 共義 관계,
11주 : 多義 관계, 同音異義 관계
12주 : 의미변화의 원인, 유형, 결과
13주 : 문장의미론의 여러 주제
14주 : 담화의미론의 여러 주제
15주 : 기말고사

3. 교재

조항범(1994), 국어의미론, 와이제이물산.
강의 자료 별도 복사물
조항범(2003), 예문으로 익히는 우리말 어휘, 태학사.

4.참고문헌

천시권․김종택(1971), 국어의미론, 형설출판사.
임지룡(1992), 국어의미론, 탑출판사.
심재기․채완(2002), 언어와 의미,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국어의미론 관련 참고 문헌


1.단행본
천시권(1960), 의미론(油印).
이을환․이용주(1964/1975), 국어의미론, 수도출판사.
* 의미론의 기초적 이론 소개와 국어에의 실험. 음운이나 고전 주석 차원에 머물러 있던 국어학계에 국어의미론 연구라는 새로운 영역이 있다는 것을 알리는 적극적인 계기가 되었음. 그러나 국어의미론의 영역과 체계를 확연히 보여주지는 못했음.
김종택(1969), 의미론 강의, 성문사.
이용주(1970), 의미론 개설, 형설출판사.
천시권․김종택(1971/1979), 국어의미론, 형설출판사.
* 국어의미론 영역을 정립하기 위한 설계라는 특성을 지님. 이 책은 의미론의 영역과 체계를 갖춘 최초의 의미론 개론서임.
이용주(1972), 의미론 개설, 서울대출판부.
이을환(1973), 일반의미론, 개문사.
이을환(1980), 국어의 일반의미론적 연구, 숙명여대출판부.
김민수(1981), 국어의미론, 일조각.
* 국어의 의미 구조를 개괄적으로 해명한 책.통사의미론과 발화의미론은 전적으로 생성 문법의 관점에서 기술하고 있음. 대부분의 지면이 통사의미론과 화용론에 할애되어 있음.
김종택(1982), 국어화용론, 형설출판사.
심재기(1982), 국어어휘론, 집문당.
심재기 외(1984), 의미론 서설, 집문당.
* 의미론의 기초를 익힐 수 있는 개설서이다. 어휘의미론, 형식의미론, 화용론으로 나누어 기술하고 있음.
양태식(1984), 국어 구조의미론, 태화출판사.
이익환(1984), 현대의미론, 민음사.
남성우(1985), 국어의미론, 영언문화사.
이익환(1985), 의미론 개설, 한신문화사.
최창렬 외(1986), 국어의미론, 개문사.
염선모(1987), 국어의미론, 형설출판사.
노대규(1988), 국어의미론연구, 국학자료원.
이용주 외(1984), 국어의미론, 개문사.
김종택(1991), 국어어휘론, 탑출판사.
임지룡(1992), 국어의미론, 탑출판사.
* 어휘 층위․문장 층위․발화 층위의 의미를 국내외 연구 성과를 토대로 체계화하고 있음. 다만, 역사주의 의미론과 인지의미론은 다루지 않음.
조항범(1993), 국어의미론, 와이제이물산.
* 의미론의 전체 영역에 대한 보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음.
박영순(1994), 한국어 의미론, 고려대학교출판부.
박종갑(1996), 토론식 강의를 위한 국어의미론, 박이정,
김재영(1996), 성능중심 어휘론, 국학자료원.
임지룡(1997), 인지의미론, 탑출판사.
심재기(2000), 국어 어휘론 신강, 태학사.
심재기․채완 공편(2002), 언어와 의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번역서
김영준 역(1957), 의미론, 민중서관.
최석규 역(1963), 낱말의 생태, 대한교과서(주).
남성우 역(1979), 의미론의 원리, 탑출판사.
허광일 외 역(1980), 의미론, 한신문화사.
현대언어학연구회 역(1984), 의미론, 한신문화사.
허 발 역(1985), 구조의미론, 고려대출판부.
김봉주 역(1986), 의미의 의미, 한신문화사.
유재호 역(1986), 의미론, 탐구당.
천기석 역(1986), 논리의미론, 정음사.
남성우 역(1987), 의미론, 탑출판사.
임지룡․윤희수 역(1990), 어휘의미론, 경북대출판부.
조항범 역(1990), 의미분석론, 탑출출판사.
유웅달 역(1993), 의미론 입문, 한신문화사.
문미선 외 역(1996), 새로운 의미론, 한국문화사.
허 발 역(1997), 현대 의미론의 이해, 국학자료원.
원명옥 역(1998), 어휘론의 이론과 응용, 한국문화사.

3.연구사
심재기 외(1980), “국어어휘론 대학원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적 연구(1) : 국어 어휘론사를 중심으로,” 국어교육36.
김종택(1982), “국어의미론 연구 30년 : 그 반성과 다짐,” 전국국어국문학연구발 표대회초.
조항범(1989), “국어어휘론연구사,” 국어학19.
김형철(1992), “어휘론 연구사,” 국어국문학40년, 집문당.
임지룡(1992), “국어의미론 연구사,” 국어국문학40년, 집문당.
이인섭(1992), “국어의미론,” 국어학연구백년사(2), 일조각.
손남익(1992), “어휘의미론 연구사(1),” 현대의 국어연구사, 서광학술자료사.
김유정(1993), “어휘의미론 연구사(2),” 현대의 국어연구사, 서광학술자료사.
심재기(1994), “국어어휘의미론,” 현대언어학지금어디로, 한신문화사.
이원직(1996), “국어 의미론의 현황과 전망,” 한국어학4.
임지룡(1996), “국어 어휘/의미 연구의 성과와 전망,” 광복 50주년 국학의 성과.
심재기(1997), “국어 의미 연구의 발전 과정,” 한국어의미학1.
* 국어학연감(국립국어연구원) 참조,

4.교양서
박갑수(1979), 사라진 말 살아남는 말, 서래현.
김기빈(1986), 한국의 지명 유래, 지식산업사.
서정범(1986), 어원별곡, 범조사.
대원정사편집부 편(1987), 불교에서 나온 말, 대원정사.
최창렬(1987), 어원의 오솔길, 한샘.
최창렬(1989), 아름다운 민속어원, 신아출판사.
심재기(1990), 나랏말노라, 우진출판사.
이기문(1990), (수정증보) 당신의 우리말 실력은?, 동아출판사.
정호완(1991, 1996), 우리말의 상상력(1),(2), 정신세계사.
조선일보사․국립국어연구원 편(1992), 우리말의 예절, 조선일보사.
천소영(1992), 아리수리고마, 문화행동.
고정욱(1993), 살려 쓸 우리말 4500, 보성사.
남영신(1993), 하 머리곰 비취오시라, 행림각.
신난다(1993, 1994), 재미있는 어원 이야기(1), (2), 서광출판사.
심재기(1993), 고요한 아침 눈부신 햇살, 집문당.
안길모(1993), 이판사판 야단법석, 한강수.
김슬옹(1994), 우리말 산책, 미래사.
박숙희(1994, 1995), 뜻도 모르고 자주 쓰는 우리말 500가지(1),(2), 서운관.
박일환(1994), 우리말 유래 사전, 우리교육.
배우리(1994), 우리 땅 이름의 뿌리를 찾아서(1), (2), 토담.
정주리(1994), 생각하는 국어, 도솔.
천소영(1994), 부끄러운 아리랑, 현암사.
김기빈(1995), 일제에 빼앗긴 땅 이름을 찾아서, 살림터.
김태희(1995), 시가 호칭 처가 호칭, 작가정신.
남기심 외(1995), 당신은 우리말을 새롭고 바르게 쓰고 있습니까?, 샘터.
박갑천(1995), 재미있는 어원 이야기, 을유문화사.
박숙희 외(1995), 우리말의 나이를 아십니까, 서운관.
오홍석(1995), 알기 쉽게 풀어 쓴 땅 이름 나라 이름, 고려원미디어.
조항범(1997), 다시 쓴 우리말 어원 이야기, 한국문원.
백문식(1998), 우리말의 뿌리를 찾아서, 삼광출판사.
조항범(2001), 선인들이 전해 준 어원 이야기, 태학사.
이재훈 편저(2003), 뜻도 모르고 자주 쓰는 우리말 사전, 책이있는마을.
조항범(2004), 정말 궁금한 우리말 100가지(1, 2), 예담.
조항범(2005), 그런,우리말은 없다, 태학사.
조항범(2005), 한국어Word Power, 예담.

5.서양서
Baldinger, K. (1980), Semantics, Oxford.
Breal,M(1897),Essaide sémantique:Science des significations.Paris:Hachette.
Chafe, W. L. (1970), Meaning and the structure of Languag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본문내용


1. 언어의 形式과 內容

가) 형식
소리 : 그 물리적인 속성이나 구조는 귀와 눈을 통해서 확인될 수 있다. 음성 분석기와 같은 기계로써 객관적으로 점검될 수 있다.
형태․문법 구조 : 소리에 얹혀 있는 형태나 그 배열에 관한 문법 조직도 경험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
* 음운론 : 특정한 언어의 음과 그것의 결합 가능성에 주목.
형태론 : 단어의 구조와 형성에 주목.
통사론 : 단어들이 문법적인 문장으로 결합될 수 있는 가능성에 주목.

나) 내용
의미 : 언어의 형식 속에 담겨 있는 의미에 대해서는 경험적인 접근이 한층 어렵다.
㉠ 사람의 머리 속에 있는 추상적이고 심리적인 그 무엇이므로 귀나 눈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기계로써도 그 실체를 객관적으로 찍어낼 수 없는 성질의 것이다.
㉡ 의미 단위는 음운 단위나 문법 단위와 견줄 수 없을 만큼 그 수효가 많을 뿐 만 아니라 화자와 청자를 포함한 화맥에 따라 의미의 생산과 수용이 크게 좌우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과학적(경험적) 접근이 한층 어렵다. 한때 의미는 본 질적으로 분석될 수 없다는 비관적인 견해를 취한 언어학자마저도 있었다. 그 결과 의미론은 다른 분야에 비해 늦게 시작되었으며, 그 성과도 상대적으로 미진한 편이다. 그러나 언어의 기능이 의미 보존과 전달에 있다는 보편적 시각이 확산되면서, 의미론은 언어학의 중심 영역으로, 또는 최종 목표로 부각되고 있다.

* 의미론 : 단어의 의미를 표현하고 이해하며, 의미 있는 문장을 이해하고 만들기 위한 원칙에 주목.

2.의미론의 출발

가) 의미론 이전의 의미에 대한 관심
단어의 의미나 용법을 단편적으로 말하거나 어원을 논하는 일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
㉠ 인도 : 고대 인도의 오경의 하나인 一千頌.
㉡ 중국 : 고대 중국의 훈고에 관한 전한의 - 서기 전 2세기쯤에 周나라의 周公이 지은 것으로 전하여지는 字書. , 중의 글자를 추려 19편으로 나누고 글자의 뜻을 戰國과 秦漢代의 말로 풀이해 엮었다. 3권으로 되어 있다. 고려 국자감의 유학부에서는 를 , , , 과 함께 학생들의 교양 과목에 넣었다.
㉢ 한국
ⓐ 삼국 시대
, 의 어원설 : 地名이나 人名과 같은 고유명사에 대한 命名의 동기,이유,기준 등을 전해 준다.
* 因以名之(자연물)와 因以爲名(사람, 사건) : 因名의 논리(인명이나 지명은 그렇게 명명될 이유가 있다는 것임). 당시의 어원설은 신화 전설적 모티브 속에서 발전한 특징을 보이므로 어원은 종합적인 설화 속에서 발생하고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예.薯童 : 아명이 서동이라 하였는데, 그 도량이 커서 헤아리기 어려웠다. 항상 마를 팔아서 살므로 국인이 이에 의하여 이름을 지었다(國人因以爲名).
쇠내(金川) :
* 名詮自性 : 이름이 명명 대상의 실체(성격)를 잘 나타내 준다는 말. ‘詮’은 ‘설명하다’는 뜻.
ⓑ 고려-조선 전기
* 字義에 의한 어원설.
* 의미 파악 및 의미 관계 구명
(崔世珍) : 한자 및 한자어의 의미를 궁리하고 고유어 어휘 의미를 정리한 책. 더 나아가 고유어와 한자 및 한자어와의 동의어 대응 관계를 밝히고 있는 책. 천자문이나 類合 등 한자를 배우기 위한 책들도 모두 그 나름의 어휘의미론에서 논의하는 동의 관계를 해명하기 위한 업적.(심재기 1997)
ⓒ 조선 후기(실학시대 ~ 갑오경장 이전)
* 어원에 대한 관심 및 어원 구명
새롭고 신기한 것을 찾는 학문적 조류에 편승해 새로운 과제로 부상함. 학문적 체계를 갖춘 본격적인 어원 연구는 아니나 국어 어원론의 서장을 열고 전통의 기틀을 잡는 계기를 마련해 줌. 이 시기에 고취된 어원 탐구의 열기는 20세기 초 어원 연구로 직결되어 국어 어원론의 자생적 출발의 토대를 이룸. , , , , , , 등은 한자나 주변 언어(몽고어․여진어․범어)에의 附會說이 대부분임.
* 어휘, 문장, 담화 의미에 대한 자각과 탐색
(丁若鏞) : 어휘의 의미 변화를 다룬 우리 나라 최초의 방대한 연구 업적. 연구의 대상이 한자어에 국한된다는 점(한자어 의미론), 한자어는 그 낱말이 최초로 사용되었을 당시의 의미를 충실히 지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은 결점임.
(洪萬宗), (趙在三), (저자 미상) : 문장 의미 또는 담화 의미 영역. 자료 수집의 성격을 벗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그 저자들은 속담을 하나하나 모아 적으로면서 그것이 쓰이는 담화 상황을 머리 속에 그리고 속담의 의미를 다각적으로 상상하였을 것으로 봄.
* : 조선 순조 때에, 趙在三이 편찬한 책이다. 천문, 지리, 식물, 역년(曆年), 국호, 인물, 음악 따위를 비롯하여 33개 항목으로 나누어 그에 관련된 사항을 적었다.
(樵隱, 1911) : 속담을 위시한 관용 표현에 대한 관심.
(金東縉, 1927) : 잘못된 어원설을 비판하고 저자 나름대로 재해석한 어원 연구서 → 졸저(2001) 참조.

ⓓ 20세기 초반기
학문적 체계를 갖춘 새로운 어원론의 출발기(권덕규, 홍기문, 방종현, 양주동,고재휴 등 활약). 전통적 어원 연구 방법을 극복. 고문헌 자료나 방언을 통한 실증적 연구나 인접어를 통한 비교언어학적 어원 연구가 시작됨. 방법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싹트고 그것에 의한 어원론이 전개되기도 하였으나 어원 연구를 위한 史的 조어론이나 음운사에 대한 지식이 없어 그 연구 성과는 그렇게 크지 못함.

ⓔ 1940년대 이후
어원론은 국어학의 관심 방향이 어느 쪽이건 꾸준한 전통을 이어옴. 최근의 어원 연구는 그 초창기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음.

ⓕ 1950년대 이후 : 서유럽 의미론 이론의 도입과 그 적용.

㉣ 희랍 및 로마 시대
그들이 의미의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것은 도덕 및 가치관의 타락이 낱말이 지닌 의미의 타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의미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의미 변화의 기본적인 형태를 분류하였다. 은유에 대한 분석도 병행하였는데 후대의 수사학과 어원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낱말’이 언어의 의미를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라고 규정하였다.

나) 역사적 의미론

㉠ 어원이나 명칭에 대한 의미 문제가 아주 일찍부터 논의되었음에도 학문으로서의 의미 연구(의미론)는 19세기 근대 언어학 시대 이후의 일이다.1825년경에 와서 독일의 라이지히에 의해 학문적인 체계를 갖추게 된다.
라이지히 : 베르린 대학, 할레 대학의 독일 고전학자. 그의 저술은 자택에서 개인 강의를 받은 수강생들의 필기가 정리되어 그가 작고한 10년 후에 간행되었다. 그의 私講義는 수강료가 비쌌으나 수강을 허가 받은 학생은 명예로웠다고 한다. 그는 베네치아의 문서관에서 고사본을 연구하다가 열병으로 37세에 요절하였다. 그의 유일한 유저 (1839)는 소쉬르의 그것()처럼 작고 후에 간행되어 판을 거듭하였다. 의미론을 어원론 및 통사론과 대립시켜 의미 발달의 지배 원리를 찾는 학문으로 이해하고 있다.

㉡ 1825년 경에 수립된 의미론은 라이지히와 그의 제자 하제(Hasse,1808~1887)로 대표되나 고전학을 벗어나 널리 퍼지거나 많은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 그래서 이후 약 반세기를 이른바 意味論史上의 지하시대라고 한다.

㉢ 프랑스에서는 리트레가 선구자였으나 1880년대의 브레알, 다르메스테테 두 언어학자에 의하여 기초가 수립되었다.
브레알 : 음성학에 대립하는 바와 같은 의미 작용의 과학으로 이해. 에서 ‘sémantiqe’라는 술어를 사용하였다. 이 책이 커스트(1900)에 의해 번역되면서 ‘semantics’라는 술어가 나타난 것이다. 어휘 의미의 연구와 관련된 학문을 가리키는데 이 술어 이전에 라이지히가 소개한 ‘semasiology’라는 술어가 있었다. 두 술어가 경쟁하여 사용되다가 ‘semantics’의 승리로 끝났다. 그리하여 1950년대 이후에는 이 술어가 언어 의미의 연구를 위한 학문을 대표하는 공식적인 명칭으로 굳어졌다. 물론 의미 연구의 영역에 따라 두 술어를 갈라 쓰려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으나, 역사적 연구이든 기술적 연구이든 언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전 영역을 ‘semantics’라 통합하여 명명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다르메스테테 :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 작용의 과학으로 이해하고 있다.

㉣ 라이지히 이후 의미 작용과 의미 변화를 지배하는 제 법칙에 몰두한 의미론은 20세기에 들어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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