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

 1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1
 2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2
 3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3
 4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4
 5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5
 6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6
 7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7
 8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8
 9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9
 10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10
 11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문예사조 개념 , 근원, 계보, 전개, 특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예 사조의 개념
⑴ 뜻을 같이 하는 문인들이 유파(流波)를 형성하고, 문학 운동을 전개하여 하나의 사상적 흐름을 형성한 것을 이른다.
⑵ 문학 사상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집단적·시대적 사조라는 점에서 문학 사상과는 다르다.
⑶ 대체로 서구에서 형성된 것이며, 우리 현대 문학도 그 영향을 받았다.
⑷ 소수인에 의해 단기간에 전개된 문학적 활동(우리 나라의 '백조파', '창조' 등)은 유파이며, 문예 사조가 아니다.

2. 문예 사조의 근원과 계보
⑴ 문예 사조의 2대 근원(Hellenism과 Hebraism)
① 헬레니즘 : 그리이스 발생 → 인성(人性) 중시 / 감성·지성·현세·자아의 특징 / 고전주의, 사실주의·자연주의, 행동주의, 실존주의 사상 등으로 전개
② 헤브라이즘 : 히브리 발생 → 신성(神性) 중시 / 영성·덕성·내세·신성의 특징 / 낭만주의, 유미주의·상징주의, 초현실주의 사상 등으로 전개
⑵ 문예 사조의 계보
헬레니즘·헤브라이즘――→ 고전주의(∼17C) ――→ 낭만주의(18C) ――→ 사실주의·자연주의(19C) ――→ 유미주의·상징주의(19C 말) ――→ 초현실주의 ――→ 주지주의 ――→ 행동주의(20C 초) ――→ 실존주의(20C 중)

3. 문예 사조의 전개와 그 특질

⑴ 고전주의(古典主義 ; Classcism)
① 17∼8세기 '시학'에 대한 세밀한 주석과 함께 출발된 것으로서, 고대 그리스·로마의 고전 작품들을 모범으로 삼고 거기에 들어 있는 공통적인 특징들을 재현하려는 경향.
② 특징 : 개인의 자유 분방한 재능의 발휘보다는 조화, 균제(均齊), 전아(典雅) 등 형식적 조화와 완성의 미를 추구함을 그 특징으로 한다.
③ 18세기말에 낭만주의에 의해 막을 내린 후, 20세기초 영국에서 흄, 엘리어드 등 주지파(主知波)에 의해 부분적으로 재현되었으며, 이를 신고전주의(Neo-classcism)라 부른다.
④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괴테의 , 단테의 , 라신의 , 몰리에르의 , 셰익스피어의 · 등
본문내용
⑵ 낭만주의(浪漫主義 ; Romanticism)
① 고전주의의 몰개성적(沒個性的) 성격에 반발하여 19세기에 독일, 프랑스에서 일어나 영국으로 전파된 사조.
② 특징 ; 엄격한 형식이나 질서의 구속을 거부하고, 합리적 사고 방식이나 이성보다 인간의 마음 속에서 우러나오는 자유로운 활동과 사상·감정의 분방함을 지향하여, 멀리 있는 것과 현존하지 않는 것에 대한 동경을 기조(基調)로 한다. (낭만주의는 특정 시기에 유행했던 사조로 파악되는 외에, 어느 시대에나 나타날 수 있는 문학적 태도로 보기도 한다.)
③ 성격 : 주관적, 정열적, 개성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인 성격 등을 지닌다.
④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노발리스의 , 워즈워즈의 ·, 듀마의 , 바이런의 , 괴테의 , 빅토르 위고의 , 호손의 , 하이네의 , 발자크의 등

⑶ 사실주의(寫實主義 ; Realism)
① 낭만주의의 비현실적 성격에 반발하여,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관찰하고 객관적으로 묘사하려는 경향으로 19세기에 일어난 사조
② 특징 : 사물을 과장·왜곡 없이 객관적으로 관찰 표현하고, 사물을 대략 그리지 않고 구체적 세부를 드러내며, 상상력이나 미의식으로 대상을 미화하지 않고 추악한 것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 등이다. 근대 산문 문학의 대표적 조류이다.
③ 사실주의의 분파 : 사회적 사실주의(발자크류) + 예술적 사실주의(플로베르류) + 과학적 사실주의(졸라류 → 자연주의로 분화)
④ 대표적 작가 및 작품 :블로베르의 , 모파상의 , 스탕달의 , 발자크의 , 도스토예프스키의 ·, 디킨즈의 등

⑷ 자연주의(自然主義 ; Naturalisn)
① 사실주의의 급진적인 경향으로 자연 과학적 결정론(決定論)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간도 자연물처럼 인과율(因果律)이라는 자연 법칙에 따라 환경·본능·유전 인자 등에 의해 그 일생이 운명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사상을 배경으로 한다. 자연주의는 사실주의와 함께 근대 산문 문학 발달의 촉진제 역할을 한 까닭에 근대 소설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사조이다.
② 특징 : 해부학·생리학 등과도 연관된 실험적·분석적 수법을 쓰며, 사회의 추악한 암흑면의 폭로·우상(偶像)의 타파 등이 주요한 소재이다.
③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졸라의 ·, 모파상의 ·, 하디의 , 입센의 , 존 스타인 백의 등

⑸ 상징주의(象徵主義 ; Symbolism)
① 19세기 중반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사조로, 사물·정서·사상 등을 상징을 통해 암시적으로 표현하려는 경향
② 특징 : 사실주의에 반발하고 낭만주의를 계승한 것으로서, 낭만주의가 감각적 대상에서 쾌감을 느끼는 데 그친 반면, 상징주의는 감각의 대상이 암시하는 또 다른 세계를 찾아내고자 한다.
③ 유미주의,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등은 이를 계승한 측면을 지닌다.
④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말라르메의 , 랭보의 , 베를렌의 , 예이츠의 등

4. 현대(20C) 문예 사조의 흐름

⑴ 다다이즘(Dadaism)
① 제1차 세계대전으로 말미암아 유럽의 지식인들이 겪은 정신적 불안과 공포를 반영한 것으로, 기존 질서를 파괴하고 허무적 경향과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② 중심 인물 : 트리스탄 짜라

⑵ 초현실주의(超現實主義 ; Surrealism)
① 프로이트 등의 정신 분석학에 영향받아 인간의 비이성적, 비논리적 세계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문학의 한 줄기로서 낭만주의, 상징주의, 다다이즘과 그 맥을 잇고 있다.
② 특징 : 무의식적 세계를 존중한 '자동 기술(自動記述)' 방법 도입
③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제임스 조이스의 , 말셀 프로스트의 , 버지니아 울프의 , 이상의 등

⑶ 주지주의(主知主義 ; Imagism)
① 낭만주의의 막연한 정신 편향과 감상주의에 반대하고, 벽돌을 쌓아올린 듯한 정밀함과 억제력을 요구하는 시운동이다.
② 기본 입장 : 정확한 일상어를 사용하고, 습관화된 표현을 피하며, 새로운 기분을 표현하는 새로운 운율을 창조하고, 자유로운 주제를 선택하며, 구체적인 심상을 제시하고, 견고하고 투명한 시를 쓰며, 간략한 암시를 줄 것 등을 주장했다.
③ 의의 및 한계 : 현대 영·미국 시의 형성에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한 데에 의의가 있으며, 단편적인 심상의 제시에 그치고 주제의 전개에 등한히 하여 사물을 표현할 때 묘사에 그친 점은 한계에 속한다.
④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엘리어트의 , 헉슬리의 , 에즈라 파운드의 , 발레리의 등

⑷ 심리주의(心理主義)
① 사실주의 또는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외면 세계의 묘사보다는 내면 세계를 추구하여 심층 심리의 탐구에 주력한 경향이다.
② 특징 : 내면 세계의 진실을 추구하기 위해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 기법을 사용. 현대 소설의 영역을 확장
③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조이스의 , 제임스의 , 프로스트의 등

⑸ 실존주의(實存主義)
① 인간은 시시각각으로 죽음에 이르는 병을 앓고 있는데, 이를 분명히 인식하고 실존의 자기 해명을 통하여 허무로부터 탈피, 진정으로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② 특징 : 인간의 모순과 추악, 기만, 부조리 등을 취급하고 참된 의미의 실존의 자각을 보여주고 휴머니즘을 건설
③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사르트르의 ·, 카뮈의 ··, 카프카의 · 등

⑹ 반소설(反小說 ; Nouveau roman, Anti-roman)
① 전통적인 소설의 기법이나 약속을 파기하고 새 양식의 소설을 창조하려는 운동이다.
② 특징 : 참된 문학을 시도한다는 의도에서 플롯도 주인공도 없는 소설 창조
③ 중심 인물 : 로브 그리예, 사로트

5. 전후의 문예 사조

⑴ 로스트 제너레이션(Lost generation)
미국에서 제1차 세계대전의 '전쟁 세대'를 가리키는 말. G. 쉬타인 女史가 말한 "You are a lost generation."에서 나온 말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라는 전쟁의 처참함을 체험하고서 파리에 모여들어 정치와 사회를 등진 채 문학의 새로운 모습으로 재발견하려고 노력한 미국의 '전쟁 세대'를 일컫는다. 대표작은 헤밍웨이의 (1926)이다.

⑵ 성난 젊은이들(Angry young man)
1950년대 영국의 성난 젊은 세대인 이들은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은 하층 중류 노동 계급 출신으로서 지방 대학을 마친 이들이며, 기성 세대의 정치·문화에 대한 반발과 혐오에서 나온 사상. 대표 작품으로는 존 오스번의 희곡 (1956)이 있다.

⑶ 비트 제너레이션(Beat generation)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젊은 세대로서, 현실 사회와 문명에 대한 외면에서 출발하여 기성 권위나 도덕을 거부하고 방랑·타락하여 원시적 감정을 주로 하는 사상. 대표 작품은 잭 케루악의 등이며 이들의 이념에 동조하는 무리가 이른바 '비트族'이다.

⑷ 하드 보일드 문학(Hard boiled literature)
비정형·냉혹형으로 지칭되는 문학 형식. 제1차 세계대전 후의 미국의 젊은 작가들, 특히 헤밍웨이의 문학 경향을 말한다. 이들은 전쟁에 대한 회의·불신에 깊이 젖은 사상적 미아(思想的迷兒)로서의 방황 속에 파멸과 전쟁의 세대를 냉혹·무자비하게 객관적 수법으로 강렬히 묘사. 대표작은 어네스트 헤밍웨이의 이다.

⑸ 해빙기 문학(解氷期文學)
소련의 현존 작가 에렌브르크를 중심으로, 목적적·획일적 당문학(黨文學)에 반발하여 일어난 현역 작가들의 문학 활동을 말한다. 그들은 공산 독재에 항거하여 자유주의적 개성 존중의 작품 활동을 함으로써 투옥 당하는 곤욕을 치르고 있다. 특히, 솔제니친은 전위적인 기수가 됨으로써 서방 세계로 추방, 조국을 잃어버린 비운을 겪었다. 에렌브르크의 , 파스테르나크의 , 솔제니친의 · 등이 있다.

6. 우리나라의 문예 사조
우리나라의 문예 사조는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로,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계기적인 면모를 보인 것이 아니라 이른바 개화기 이후에 한꺼번에 모든 문예 사조가 소개되어 전개된 점에서 큰 특징을 보인다.

⑴ 계몽주의(啓蒙主義)
우리나라의 신문학은 최남선과 이광수에 의해 개척되었다. 특히 이광수는 톨스토이의 인도주의의 영향 아래 민족주의적 이념을 가지고 문학을 민중 계몽의 수단으로 삼았다.
이광수의 ·· 등
⑵ 유미주의(唯美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순문학적 가치를 내걸고 등장하였다. 김동인의 등
⑶ 퇴폐주의(頹廢主義)
프랑스 19C말의 데카당스와 러시아의 근대적 '우울 문학'의 영향을 받아 1920년에 '폐허' 동인(同人)들이 일으킨 문예 사조로 3·1운동 실패에 따른 민족적인 실의와 절망을 감상적으로 반영한 퇴폐적 색조가 짙은 문학이다.
황석우의 상징주의적 경향과 염상섭의 자연주의적 경향과 오상순의 허무주의적 경향 등
⑷ 낭만주의(浪漫主義)
1922년 '백조(白潮)'의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등
⑸ 사실주의(寫實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인간 생활의 모든 면을 사실적, 객관적으로 묘사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