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

 1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1
 2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2
 3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3
 4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4
 5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5
 6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6
 7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7
 8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8
 9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9
 10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10
 11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11
 12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경영인] 중국 기업인 연구 우스훙 왕쉬안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기업인의 개요
1. 여류불패, 우스훙
2. 베이다팡정의 왕쉬안

■ 기업인 심층 탐구
1. 여류불패, 우스훙과 TCL그룹

1.왜 이 사람이 주목 받는가?
2.경영관, 경영철학, 사업비법 등
3.평가
4.비교인물

5. 한국 기업인에게 주는 시사점
6. 참고문헌

2. 베이다팡정의 왕쉬안

1. 왜 이사람이 주목받는가
2. 경영관, 경영철학, 사업비법
3. 평가
4. 비교인물

5. 한국 기업인에게 주는 시사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왜 이 사람이 주목 받는가?
- 병원 간호사에서 IBM중국본부사장, 마이크로소프트(MS)중국본부장, 그리고 종합IT업체 사장으로 우스훙은 중졸이라는 학력으로 이룬 중국 IT업계의 여걸이다.
IBM과 MS를 이끌면서 선진 기술과 관리 기법을 터득한 그녀는 매사에 거침이 없다. 그녀의 한마디 한마디는 중국의 IT흐름을 바꿔놓을 만큰 힘이 실려 있다. 그녀는 중국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우상이기도 하다.
1999년 10월 리둥성은 우스훙을 TCL정보통신 회장으로 스카우트를 했고, 우스훙도 정보통신업체에서 마지막 승부를 걸겠다는 각오로 스카우트에 응했다. 그녀가 걸어온 컴퓨터 제조, 판매업계에서 IT업계로 전환한 것이다.
TCL그룹의 총재 리둥성은 전통적인 가전제품 생산만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판단하여 전통 가전 기업에서 인터넷 접속 서비스업체로 전환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시대의 변화를 읽은 것이다. 그녀는 자원(컬러TV 등 생산품)과 전략(IT로 묶는 것)을 실행해 나갔다. 그 결과물이 이자자라는 사이트의 개통이었다. l자자는 말 그대로 풀이하면 억 개의 가정을 연결시키는 집이다. 즉 전체 중국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하겠다는 시도였다.
그 슬로건인 텐디런쟈가 의미하는 것처럼, 정보화 물류시스템의‘디’와 가정용 디지털 제품인‘런자’를 인터넷 네트워크인‘텐’자로 묶겠다는 것이다. 그 결과 TCL의 모든 제품은 인터넷상에 그 정보가 올려지고, 거기서 판매하는 시스템을 하고 있다. 이자자를 기반으로 한 또 하나의 사업은 화반천하 계획이었다. 세상과 동반 관계를 맺는다는 의미의 이 사업은 중국 최대의 교육 사업 회사인 난양 그룹과 한린후이, 룽즈먼 네트워크 교육기술 유한공사와 합작 설립으로 만들어졌다.
중국의 중앙방송대, 화중사범대,샨시성, 그리고 시안교통대하고가 연계하여 인터넷상에서 전국 단위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다.
그런 와중에 2001년이 되면서 중국의 전자상거래사업이 실패한 것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전자상거래 업체의 총수들이 상당수 낙마했기 때문에 TCL의 간부들이 아직 인터넷 네트워크 구축이 완성되려면 멀었다는 점과 자동화 물류시스템의 구축도 목표 미달이며, 프로젝트 자체가 너무 커서 여자인 우스훙이 감당하겠느냐는 이유로 그녀의 행보에 발목을 잡았다.
현재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우스훙은 TCL그룹 리둥성(李東生) 회장과의 불화로 TCL을 떠난 지난해 상반기가 주변에 모습을 내보인 마지막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우스훙이야말로 중졸이라는 학력으로 또 여성으로서 병원 간호사에서 IBM중국본부사장, 마이크로소프트(MS)중국본부장, 그리고 종합IT업체 사장으로 중국 IT업계의 최고의 경영자라고 생각한다.


2.경영관, 경영철학, 사업비법 등
- 1981년 설립된 TCL은 20년의 발전과정을 거쳐 국가자본이 없는 지방국유 소기업에서 가전, 정보, 통신, 전기공학 등 4대 산업의 연구, 생산, 판매를 집대성한 특대 국유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현재 TCL의 가전, 정보, 통신, 전기공학 등 주력제품은 중국내 전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TCL은 전화기 제조부터 시작한 회사이다. 1985년 첫 번째 전화기인 안짼쓰를 생산한 후부터 연속 11년간 판매액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으며, 1999년에는 거액의 자금을 투자해 이동전화, 배터리, 광대역접속설비 등으로 업종을 넓혀 나갔다. 그 중 TCL이동통신회사가 출시한 TCL999D 이동전화는 2000년에 ‘최고급국산휴대폰’으로 선정되었으며 중국 최초로 개발된 ‘보석휴대폰’은 공급이 모자랄 정도로 시장에서의 반응이 좋아 해외 수출도 하고 있다.
TCL은 1998년 컴퓨터업에 진출하기 시작, 이들이 개발/생산한 TCL컴퓨터는 중국내 PC시장에서 제5위를 차지하였다.
TCL의 3만여 직원들은 “고객을 위하여 가치를 창출하고 직원을 위하여 기회를 창조하고, 사회를 위하여 이익을 창출한다."는 경영방침 아래 “경업, 단결, 창조”의 정신으로 무장해 있다. “개혁으로써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나아갈 길을 알면 다른 것은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는 도전적인 기업경영이념을 내세우며 10년 안에 세계수준의 중국기업을 만든다는 목표다.

참고문헌
- 중국을 움직이는 10인의 CEO 2002년 3월25일
- 중국 일루기업을 찾아서 2005년 10월25일
- 네이버 지식인 www.naver.com
- 동아일보 www.donga.com
- 비트컴퓨터 http://www.bit.co.kr/
- 파이낸셜 뉴스 www.fnnews.com/
- 중국을 움직이는 10인의 CEO 2002년 3월25일
- 중국 일루기업을 찾아서 2005년 10월25일
- 네이버 지식인 www.naver.com
- 동아일보 www.donga.com
- 빈손으로 성공한 여성의 51가지 전략 2006년 4월4일

하고 싶은 말
좋은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