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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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수업 주제

    Ⅱ. 이론적 배경

    1. 도형영역지도의 의의
    가. 도형지도의 이유
    나. 도형 이동

    2. 도형 지도 시 고려해야할 이론
    가. Bruner의 EIS 이론
    나. 구체물을 활용한 놀이학습
    다. Piaget의 공간개념 발달 이론과 인지주의
    라. Van-Hiele의 학습수준 이론
    마. 구성주의
    바. 수학학습이론의 시사점

    Ⅲ. 단원 : 5-1-2 무늬 만들기

    1. 연간 계획안

    2. 단원의 개관

    3. 발전 계통

    4. 학습의 흐름


    5. 단원의 목표

    6. 지도상의 유의점

    7. 교재 연구
    가. 펜토미노
    나. 탱그램

    8. 단원의 전개 계획

    9. 단원의 평가 계획

    Ⅳ. 본시 수업의 설계

    1. 본시 수업의 계획
    가. 협동학습 모형
    나. 협동학습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할 필수 요인
    다. 협동학습의 절차와 수업기술

    2. 본시수업의 실제
    가. 본시 교수․학습 계획안
    나. 본시 평가 계획
    다. 보충 및 심화 학습지
    라. 참고자료


    Ⅴ. 소감


    본문내용
    Ⅰ. 수업 주제


    수업을 준비하기에 앞서 ‘과연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을 해보았다. 효율적일지는 모르지만, 일방적으로 지식을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교사가 되기보다는 적절한 도움을 주어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그러한 과정을 중요시 여기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원하는 교사의 역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수업을 계획하면서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가 수업의 능동적인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수업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중요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목표에 따라 5학년의 ‘무늬 만들기’단원을 선택하였다. 본 단원은 무늬를 옮기고 뒤집고 돌리는 등의 활동을 주로 하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초등학생들이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 도형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함으로써 주체가 되어 수업에 임할 수 있다. 이러한 단원의 특징을 십분 활용하여, 본시 수업을 계획할 때에 다양한 무늬를 게임으로 접해봄으로써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발하고, 발달 단계의 특징을 고려하여 구체물을 조작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함으로써 학생들이 수업의 주체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특히 수업을 계획할 때에 주안점을 두어야할 것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가지 게임을 통하여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둘째, 스스로 여러 가지 모양의 도형을 조작해봄으로써 도형의 규칙성과 공간에 대한 개념 등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습자 중심으로 학생의 능동적 학습 활동을 중시하여, 모둠별 협동 활동을 통해 토의 능력을 향상시키면서도 학생들의 능력에 따른 수준별 교육을 실시하여 7차 교육 과정 수학과 정신에 부합되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도형 영역 지도의 의의

    가. 도형지도의 이유

    주변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물체의 모양을 수학적으로 추상화 한 것을 ‘도형’이라 한다.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균형미 등을 통한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위해 도형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열한 물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는 기본도형을 어떤 규칙에 따라 연속적으로, 또는 대칭적으로 배열함으로써 미적으로 더 아름답게 나타내려고 노력한 것들이다. 따라서 도형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따라 물체의 미적 요소가 달라지는 경우도 많다. 이와 같이, 생활에서 사용되는 도형의 움직임에 대해 기본 도형을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옮기는 방법, 뒤집는 방법, 돌리는 방법들에 대한 공간적 감각을 키우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도형 옮기기, 뒤집기, 돌리기의 활동은 기하 도형의 평행 이동, 선대칭과 점대칭, 회전 이동을 이해하는 기초가 되며, 도형의 이동을 이용한 여러 가지 배열에서 그 규칙을 찾는 기본적인 개념이 된다.

    나. 도형 이동

    도형 이동이란 물건 또는 도형이 다른 운동에 의하여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움직이는 것을 뜻하며, 이동에는 평행이동(옮기기), 대칭이동(뒤집기), 회전이동(돌리기) 등이 있다. 도형의 이동의 중점은 움직임이 있고 난 후에 아동들이 모양의 변화와 위치의 변화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

    (1) 도형의 이동 지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