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1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
 2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2
 3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3
 4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4
 5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5
 6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6
 7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7
 8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8
 9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9
 10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0
 11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1
 12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2
 13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3
 14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4
 15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5
 16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6
 17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7
 18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8
 19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19
 20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영양학]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양관리
  • [교육심리학] 미술치료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공격성 및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발달장애심리학]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신체생리학적 모델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ADHD아동의 발견 가능시기와 치료적 개입방법 및 적기에 적절한 개입하지 못했을 경우 사춘기 후발생하는 문제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정서행동 장애아 진단과 사정 및 중재00
  •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성장발달과 정신건강00
  • 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 소개글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서비스 현황

    Ⅳ. 국외의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서비스 논문 분석....


    Ⅴ. 정책 및 서비스 제안


    ※ 참고 문헌

    ※ 활동보고

    본문내용
    Ⅰ. 서론

    정서 행동 장애에 대한 국내의 인식은 여타 지적 장애와 구분되어야 한다. 지적 장애의 정의로는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다. 하지만 정서 행동 장애의 경우 아동의 50% 이상이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호전된다. 특히 각각의 장애에 적합한 교육을 통해 개선의 여지가 충분한 장애이다. 반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사회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매우 높다. 교도소에 수감된 3/4의 성인이 아동기의 품행장애를 발달시킨 결과로 보고된다.
    현재 한국 초등학교 공교육이 정서 장애 아동을 위해 적절한 교육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의 부모들은 별도의 추가적인 치료를 받게 된다. 현존하는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전략으로는 아동 청소년 상담센터 혹은 발달 장애 심리 센터에서 이뤄지는 음악 치료 미술 치료를 통한 심리 치료 혹은 의료 치료가 주를 이룬다. 그 외에 매우 적은 수의 행동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심리 센터가 있다. 사립 센터에서 추가적인 치료를 받기 위해 부모가 전적인 치료비용을 부담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정서 행동 장애의 특성상 특정 시간, 특정 장소에서의 치료만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삶의 전 장면에 걸쳐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고 의료적, 심리적, 교육적으로 다각적인 치료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즉, 현재 한국에서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삶의 전 장면에 걸쳐 다각적으로 치료하는 전문적인 교육 시스템이 부재하며. 정부 차원에서 이뤄지는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문 서비스도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다. 개별적이고 단일적인 차원에서 극소수의 프로그램만이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차원의 사회 서비스 현황을 확인하고 국외 선진국의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다면적 치료 전략에 대해 논문 분석을 통해 확인한다. 그리고 분석한 국외 논문을 바탕으로 한국에 적용 가능한 다면적 치료전략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논의

    1. ADHD

    1) ADHD의 개념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이상 ADHD)는 발달상 부적절한 수준의 주의력 결핍 즉,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그리고 과잉행동(hyperactivity) 등을 보인다. 이러한 일차적인 증후는 유아기 혹은 태아기부터 시작되며 가정, 학교 그리고 사회적인 어려움 등의 이차적인 문제를 야기하며 더욱이 이제는 많은 성인들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지닌 것으로 인지되고 있으며, ADHD 아동들 중 약 50%가 성장해서도 ADHD 성인으로 확장되는 만성적인 장애이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아동 480만 명 가운데 3-8%인 약 26만 명 정도가 ADHD 아동으로 추정된다. 평균적으로 한 학급 당 적어도 한 두 명은 ADHD 때문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셈이다. 반면 한국의 소아정신과에서 ADHD로 진료를 받는 환자의 수는 2003년 현재 약 14,000명에 불과해, 제대로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이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바꾸어 말하면 ADHD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많은 ADHD 아동들이 치료기회를 놓치고, 부모와 교사들도 상당한 좌절감과 스트레스 속에서 고통을 받는 것이다. 그만큼 조기 진단과 치료가 절실하다.




    2) ADHD의 원인
    ADHD에 대한 연구는 방법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연구는 계속되고 있고, 원인에 대한 결과가 일치하지 않는 면이 많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것은 결국 ADHD의 원인이 매우 복잡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Barkley, 1990),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신경․신체적인 원인 등이 거론된다. 이 원인들의 한 가지가 아닌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 유전적 요인을 살펴보면, 부모 중 한쪽 또는 모두에게 ADHD가 있으면 자식에게도 유병률이 높고, 특히 아버지가 과거력이 있을 경우 더욱 유병률이 높고 형제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된다(전인혜, 1999). ADHD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 역시 ADHD이며, 쌍생아의 경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강위영 외, 1998).
    둘째, 환경적 요인으로는 분만 전후로 독성물질에 노출된 경우 ADHD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유년시절의 어떤 질환(조산이나 난산으로 인한 두부 손상) 후에도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임산부의 흡연, 스트레스 등 성장과정에서의 발달문제가 ADHD와 관련될 수 있다. 가족환경으로는 어머니의 정신건강과 부모-자녀관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셋째, 신경․신체적인 원인으로 Windy Coleman(1998)에 의하면, ADHD는 대부분 선천적으며 학습문제와 주의력 문제는 가계를 통해서 유전된다고 하였다(강위영, 1998). 기존의 다양한 연구에서 뇌 손상으로 인한 것이라고 제안을 하고 있으며, 뇌의 감염, 충격, 다른 손상, 임신기간 혹은 출산과정에서 발생한 손상 또는 뇌에서 작용하는 신경전달물질에 문제가 있어 ADHD를 야기할 수 있다(전인혜, 199
    참고문헌
    국내 문헌

    ․보건복지 포럼 ‘한국아동 정신건강 현황 ’강은정 2007.8
    ․김희대 한국전문상담교사·협의회장 2006.7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신현진
    ․한국 아동 정신건강 현황과 정책과제(보건복지포럼2007년6월호)
    ․대학교수가 된 ADHD 소년 - 리틀 몬스터, 로버트 저겐 (학지사)
    ․Adolescent Mental health Problem screening Questionnaire, 보건복지부, 2007
    ․유청소년 정신 건강 실태 조사 현황 보건복지부
    ․ADHD에 질환과 시각/ 생생한의원 이태형
    ․강위영, 권명옥 편역,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서울: 특수교육, 2006.
    ․국립특수교육원, 『정서장애아 행동치료 프로그램』, 1995.
    ․권춘연,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다도교육 프로그램의 사회복지적 접근”, ․경안신학대학원대학교, 2008.
    ․김인숙,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행동변화를 위한 다도프로그램 적용”,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3.
    ․사홍석,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한남대 교육대학원, 2008.
    ․신동희, “품행장애 관련요인과 인구학적 특성과의 관계”,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5.
    ․윤선미, “ADHD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전남대 교육대학원, 2008.
    ․전인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과 정상아동의 형제관계 비교연구”, 카톨릭대학교 대학 원, 1999.
    ․정수영, “품행장애와 학생 개인적 특성과의 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표하나, “가족기능이 아동의 품행장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2005.

    국외문헌

    ․Children's Men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