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겅강] 섭식 장애

 1  [정신겅강] 섭식 장애-1
 2  [정신겅강] 섭식 장애-2
 3  [정신겅강] 섭식 장애-3
 4  [정신겅강] 섭식 장애-4
 5  [정신겅강] 섭식 장애-5
 6  [정신겅강] 섭식 장애-6
 7  [정신겅강] 섭식 장애-7
 8  [정신겅강] 섭식 장애-8
 9  [정신겅강] 섭식 장애-9
 10  [정신겅강] 섭식 장애-10
 11  [정신겅강] 섭식 장애-11
 12  [정신겅강] 섭식 장애-12
 13  [정신겅강] 섭식 장애-13
 14  [정신겅강] 섭식 장애-14
 15  [정신겅강] 섭식 장애-15
 16  [정신겅강] 섭식 장애-16
 17  [정신겅강] 섭식 장애-17
 18  [정신겅강] 섭식 장애-18
 19  [정신겅강] 섭식 장애-19
 20  [정신겅강] 섭식 장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겅강] 섭식 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작하는 글

2. 본론
2.1. 섭식 장애의 정의
2.1.1. 유아기, 아동 초기
2.1.2. 청년기, 성인기 - 거식증, 폭식증, 폭식장애, 야간식이증후군

2.2. 섭식 장애의 진단
2.2.1. DSM - IV
2.2.2. DSM - IV로의 진단

2.3. 섭식 장애의 원인
2.3.1. 정신분석 이론
2.3.2. 생물학적 이론
2.3.3. 인지행동 이론
2.3.4. 사회문화 이론
2.3.5. 가족체계 이론

2.4. 섭식 장애의 치료
2.4.1. 동기부여 치료
2.4.2. 인지행동 치료
2.4.3. 인지분석 치료
2.4.4. 가족 치료
2.4.5. 미술 치료
2.4.6. 작업 치료
2.4.7. 영양 회복 및 식이 치료

2.5.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2.5.1. 잘못된 다이어트 상식
2.5.2.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3. 맺는 글
본문내용
1. 시작하는 글

어떠한 현상이 이슈화 되어 그 특정한 행동 양식이나 사상 따위가 일시적으로 많은 사람의 추종을 받아서 널리 퍼지는 것을 ‘유행’이라고 하며 그것이 장기간 같은 방식으로 고착화 될 경우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trend가 된다. ‘웰빙, 몸짱 열풍.’ 이 이슈도 이제 유행을 넘어 하나의 trend가 된 듯하다. 미디어와 사회는 끊임없이 마른 몸매를 아름답다 이야기하고, 사람들은 그 이야기에 온 신경을 곤두세운다. 그리고 그들은, 그 들 자신이 섭식 장애를 앓고 있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나 역시 그러하였다. 위의 사례와는 조금 거리가 있지만, 중3때부터 고3때까지 약 4년 동안 원래 체중의 두 배인 40kg가량이 늘어난 적이 있었다. 하지만 몸에 그렇게 비이상적인 현상이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나 자신이 섭식장애의 가능성을 갖고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을 뿐더러, 심지어는 너무나 당연한 현상으로까지 생각했었다. (그 시기가 나에게 심리적,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던 시기였기 때문이다. )

본 조는 섭식 장애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정신분석학적 측면, 생물학적 측면, 인지행동 측면, 사회문화 측면, 가족체계 측면으로 세분화 하여 조사함으로써, 이 장애를 좀 더 다각적 측면에서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번 조사를 통하여 섭식 장애에 대한 이론적 지식 뿐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개인적인 식습관을 반성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 본론

1) 섭식장애의 정의

(1) 유아기, 아동초기

① 이식증 - 이식증은 먹을 수 없는 물질들이나 음식재료 같이 음식으로 고려될 수 없 는 것들을 적어도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먹는 것을 일컫는다. 이식증은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임신한 여성과 어린 아동에게서 나타난다. 주요 원인은 빈곤, 무지, 부모지도의 결여, 발달 지연 등이 있다. 약 18-24개월 전에, 유아 및 아동이 비영양성 물질을 먹는 일이 있으나 이는 이식증이라 할 수 없고 그런 물질을 먹는 것이 발달상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연령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식증은 비영양성 물질을 먹는다는 점에서 다른 섭식장애와 구별해야 하며 만약 먹는 행동이 다른 정신장애의 경과 중에만 나타나면, 이 행동이 별도의 임상적 주의를 기울여야 할 만큼 심각해야한다.

② 반추장애 - 반추장애(rumination disorder)는 음식을 정상적으로 섭치한 후 음식물을 반복적으로 되씹거나 토해 내는 행동을 적어도 1개월 이상 타나내는 경우를 말한다. 여성보다는 남성, 보통 생후 3~12개월 사이에 발병하며 대부분 자연적으로 완화되지만 상당한 기간 동안 지속 될 수도 있다. 영양실조, 체중감소, 예상되는 체중 획득의 실패,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원인으로는 자극의 결여, 무관심,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 환경과 같은 심리사회적 문제와 부모-소아 관계의 문제가 있다. 일반적 의학 상태로 설명이 된다면 반추장애라 할 수 없고, 정신지체 혹은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하면 이 증상은 별도로 임상적 관심을 기울여야 할 만큼 심각해야한다.

(2) 청년기, 성인기

① 거식증 (신경성식욕상실증) - 체중증가와 비만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서 음식섭취를 현저하게 감소시키거나 거부함으로 체중이 비정상적으로 저하 되는 증상이다. 거식증의 원인은 사회적, 심리적, 생리적 요인에서 비롯되고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 관심을 끌고자 하는 동기나 너무 지나치게 간섭하는 부모에 대한 반응, 또는 성장에 대한 두려움과 날씬해져야 한다는 사회적 압력 때문이다. 거식증 환자를 보면 뼈만 앙상하게 남을 정도로 말라도 여전히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하고 거식증 환자 중에는 엄격한 가정에서 자란 모범생이 많다. 그들은 서로의 생활에 지나치게 의존하며 과도하게 간섭하고 갈등에 대처하는 데에 문제가 있다.

② 폭식증 (신경성 식욕항진증) -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폭식행동과 이로 인한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 곧바로 구토 등의 보상행동이 반복되는 증상이다.
참고문헌
http://blog.paran.com/betteru/23556477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7&dir_id=709&eid=R+yh0C9GL9VKCXrCJ7vlJXD73l69ke4h&qb=vLe9xMDlvtbAxyC9ybiuu+fIuMD7IL/4wM4
세계일보(인터넷뉴스)
박세현정신건강클리닉(http://www.happysoa.com)
조인스 헬스 케어 (http://healthcare.joins.com/info/info_encyclopedia_article.asp?ecIDX=618)
http://blog.naver.com/keepyou?Redirect=Log&logNo=120002364609
식이장애클리닉 마음과마음(http://www.eatingdisorder.co.kr/)
황예나, [무용전공 여학생들의 이상 섭식 행동요인이 섭식 장애에 미치는 영향], 석사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