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

 1  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1
 2  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2
 3  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3
 4  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4
 5  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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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18
 19  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19
 20  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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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웹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 웹아트의 시작 2
1.1 웹아트의 탄생과 시대적 배경 2
1.2 인터넷의 출현과 매체적 특성 2
1.3 웹아트의 개념과 정의 3
1.4 웹아트의 특징 5
제2장 - 웹아트와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6
2.1 새로운 ‘소통’의 패러다임 6
2.1.1 소통의 부재와 상호작용성 6
2.1.2 왜 하필 웹이어야 했는가? 7
2.1.3 상호작용성으로 인한 감상자의 지위 변화 8
2.2 웹아트에서 나타나는 Interactivity 9
2.2.1 웹아트로 드러나는 상호작용성 9
2.2.2 Always Beta 10
2.3 Interactivity의 미학적 특성 10
2.3.1예술개념의 변동 10
2.3.2예술에서 커뮤니케이션개념의 변동 11
2.3.3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갖는 환경의 특성 12
1)비선형적 형태 12
2)적극적인 참여 12
2.4 진동하는 인터페이스 - 투명성과 반성성 사이에서 13
2.4.1 투명성 : 피지컬 인터페이스 환경 14
2.4.2 반성성 15
제3장 - 웹 아트 사례 분석 15
3.1 웹아트 사례분석 15
3.1.1 시간과 공간의 축약과 확장 15
3.1.2 새로운 소통의 문화 창조 17
3.1.3 다차원적 경험 제공 19
3.2 인터랙티비티에 관한 웹아트 사례 분석 20
3.2.1 일방적 전달에서 상호작용적 과정으로의 변화 20
3.2.2 선형적 흐름에서 비선형적 하이퍼텍스트로의 변화 23
3.2.3 감상자 = 생산자 = 예술가 25
제4장 - 결론 : 변화하는 예술가의 경계 25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28
본문내용
제1장 서론 - 웹아트의 시작
1.1 웹아트의 탄생과 시대적 배경
20세기 후반 현대미술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경향 중 하나는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이었
다. 이런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매체에 대한 실험으로서의 아트와 대중문화의 급격한
성장을 초래했으며 웹아트 또한 인터넷이란 매체의 등장과 디지털 문화를 바탕으로 탄생되
고 발전 되었다. 그러므로 웹아트의 가능성을 논의함에 있어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등장배경
과 특성을 연구하는 것은 웹아트의 배경과 기술적인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불가피한 것이
다.
1.2 인터넷의 출현과 매체적 특성
인터넷이라는 과학기술의 혁명은 인류에게 커다란 변화를 주었다. 현실과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는 가상현실의 등장은 그 동안 인류가 굳게 믿어왔던 많은 것을 탈바꿈시켰다. 그
변화는 한 시대와 전 세계를 다른 세계관과 문화, 사회체계로 재구성하고 재해석 하게 되었
다.
오늘날 우리는 침대 위에서 또는 야외 어디서든 마우스 하나의 클릭으로 전 세계의 모든
정보들과의 지식으로의 접속이 가능하며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가상의 세계를 경험 할 수 있
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은 사라지고 아주 방대한 커뮤니티가
형성된 것이다. 미 과학 산업 연구소 로스네이(J. de Losany)의 말처럼 인터넷은 현 시대의
미디어모포시스(mediammorphosis)1)'이며 이용자의 범주 또한 대중화 보편화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은 간단히 개별 네트워크를 연결시키는 Meta-network라 정의할 수 있다. 처음
1960년대 말 미국의 자국의 군사적 방어를 목적으로 미 국방성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ARPANET2)(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Network)에서 시작하여 그 개발 과정
에 민간기업과 대학 등이 참여하면서 ARPANET의 용도에서 군사적 용도가 배제된 민간인
사용위주로 변화를 시작했고 그 후 계속 발전하여 CERN(The European Laboratory for
Particle Physics) 연구소에서 시작한 하이퍼텍스트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인터넷에 접속하여 정보를 주고받는 방법에는 FTP3), Telnet, Gopher, 웹(WWW:
World Wide Web)등이 있다. 특히 웹은 1989년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유럽입자물리학연구
소의 팀 버너스리(Tim Bermers-Lee)박사가 처음 제안한 것으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쉽게
만들어서 이를 활성화시킨 주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서비스는 문자정보가 대부분이었던 이
전까지의 통신에 의한 정보 전달 방법과는 달리 윈도우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
1) 미디어모포시스 : 미디어의 형성과정이라 번역되는 이 말은 미디어의 폭발적인 발전을 가리키는 것.
2) ARPANET : 1969년 미국 국방부의 고등연구계획국(ARPA)에 의해 개발된 컴퓨터 네트워크로 미국 각지에
분산되어 있는 연구소의 대학교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방대한 자원을 공유 활용할 목적으로 설립할 대규모 패
킷 교환병이다.
3) FTP :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서로 다른 두 컴퓨터 간에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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