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

 1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1
 2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2
 3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3
 4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4
 5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5
 6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6
 7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7
 8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8
 9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9
 10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모델을 중심으로 한 설득메시지 분석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2-1. 준거점에 따른 분석

2-2. 관여도에 따른 분석

2-3. 관여도와 인지, 정서, 행동의 태도 변용에 따른 분석

Ⅲ. 결론 및 고찰

3-1 결론

3-2 고찰

Ⅳ. 자료 별첨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 3사에는 다수의 PD들이 모여서 만드는 사회 고발, 시사 고발 식의 방송프로그램이 있다. MBC의 , SBS의 , KBS의 이 바로 대표적인 사회 고발 식의 TV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왜 방송 3사는 앞에서 말한 프로그램들에 방송 제작자를 많이 투입하는가? 우리가 자체적으로 내린 판단에 의하면 그 이유를 '사회 고발', '설득 메시지 효과'라고 보았다. 우선 그 이유 중 전자를 보면, '사회 고발'의 형식을 갖춘 TV 프로그램은 보다 사회 깊이 침투해 있는 부조리를 파헤쳐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 다방면에 지식을 갖춘 다수의 인력을 투입해야 할 것이다. 후자의 경우가 우리가 이제부터 자세하게 분석하고 설명해야 할 부분이다. 이런 사회 고발식 TV 프로그램은 다른 TV프로그램(드라마, 예능, 뉴스)보다 직접적으로 수용자에게 설득 메시지를 전한다는 점에서 설득메시지 수용이론을 가장 염두에 둔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설득이론 중 사회 판단이론을 가지고 KBS의 시사고발프로그램인 을 분석하기로 선정했다. 은 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침해 받는 상황을 고발함으로써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개정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중에 2009년 2월 1일자 에서 가장 먼저 고발한 대상은 바로 '중국음식점의 위생 상태'였다. 그러면 이것을 사회 판단이론에 입각하여 을 받아들이는 수용자의 실제적 태도를 분석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사회판단 이론은 메시지 수용자가 새로운 메시지를 접했을 때 자신의 기존 태도와 비교해 메시지의 수용 여부를 판단한다고 본다. 수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준거점과 관여도가 있다. 준거점은 ‘수용자가 무언가를 비교할 때 참고하는 내적 사항’이다. 준거점(기존태도)과 제시된 메시지의 태도간의 거리가 좁을수록 그 메시지는 공정/실효가 있다고 판단하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불공정 혹은 선동적이라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관여도란 ‘수용자 자신이 설득 메시지에 관여되어있는 정도’를 뜻한다. 즉, 수용자가 메시지에 깊이 관여돼 있다면 자신의 기존 의견을 관철시키는 성향이 강하며 자신의 의견과 반하는 메시지를 받아 들 일 확률이 낮기 때문에 수용영역이 좁다. 반면 설득메시지에 관여도가 낮은 수용자는 메시지를 받아 들 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수용영역이 크다. 설득 메시지가 수용영역에 속하면 설득이 이뤄지고, 거부영역에 속하면 설득이 이뤄지지 않으며, 비 개입 영역대에 속하면 중립적 입장을 취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