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

 1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1
 2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2
 3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3
 4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4
 5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5
 6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6
 7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7
 8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8
 9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9
 10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10
 11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의료사회] 장기이식에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장기이식의 이해

2. 장기이식의 종류

3. 뇌사의 이해

4. 장기이식의 절차

5. 대상자 선정 기준

6. 대상자 선정 절차

7. 장기이식 대상의 심리사회적 문제

8. 장기이식의 관리
본문내용
1. 장기이식이란?
신체장기가 어떤 질환으로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 어떤 다른 치료방법으로도 그 기능을 대치할 수 없을 때 타인의 장기 전부 또는 일부분을 동일한 또는 각각 다른 사람의 신체에 옮겨 심는 것을 말한다. 장기이식은 신장, 간장, 소장, 심장, 폐 등과 같이 혈관문합이 필요한 고형장기이식과 피부, 각막 등 조직 장기이식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9년 신장이식을 처음 성공한 이래 신장, 각막, 골수이식 등이 시행되어 왔으며, 70년대 이후 해외 유학파들의 연구 성과가 크게 신장되면서 급속하게 발전, 1988년 뇌사자로부터의 간이식이 이루어진 후 1992년 췌장이식, 심장이식에 성공하였고 1996년 까다롭다는 폐 이식의 성공에 이르렀다.

2. 장기이식의 종류
장기이식은 공여장기의 근원에 따라 생체이식과 사체이식으로 나눌 수 있다. 생체이식은 살아 있는 공여자의 장기 일부 또는 전부를 공여자에게 기능의 손상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기증받아 이식하는 것을 말하며 사체이식은 뇌사 또는 심장사로 사망한 공여자에게서 장기를 기증받아 이식하는 것이다. 또한 자기 자신의 조직·장기의 위치를 옮기는 경우는 자가이식, 타인의 것을 옮기는 경우는 동종이식, 종류를 달리하는 동물로부터 옮기는 것은 이종이식이라고 한다.
또한 이식이 가능한 장기로는 신장(Kidney), 심장(Heart), 간장(Liver), 췌장(Pancreas), 폐(lung) 5개의 장기와 골수(Bone marrow), 각막(Cornea)이 있다.

(1) 신장이식
어떤 원인으로든 신장의 기능이 많이 상실된 환자가 피로감 ·고혈압 ·식욕부진 ·소변량감소 ·호흡곤란 등의 증세가 있어 더 이상 생활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된 경우, 다른 사람 또는 사망한 사람의 건강한 신장을 이식하는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장기이식술 중에서도 성공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신장이식이 다른 장기의 이식보다 먼저 발달하게 된 이유는, 신장은 한 개체에 두 개가 있으며, 그 중 하나를 남에게 줄 수 있다는 점, 신장기능이 전혀 없더라도 인공 신장기를 이용하여 잠정적으로 (현재는 반영구적으로)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있다는 점, 그리고 면역학의 발달로 거부반응이라는 부작용이 극복되고 있다는 점 등 때문이다. 신장이식은 혈액형과 조직적합성검사가 서로 일치하면 이식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출처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http://www.konos.go.kr/)
-가천의대길병원장기이식센터(http://ot.gilhospital.com/)
-네이버 카페(www.cafe.naver.com/061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