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

 1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1
 2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2
 3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3
 4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4
 5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5
 6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6
 7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7
 8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8
 9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9
 10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10
 11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11
 12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12
 13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13
 14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14
 15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지] 현대 복지 국가이론 개념 총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복지국가의 개념과 유형

Ⅰ. 머리말
Ⅱ. 서구국가의 발전과정
Ⅲ. 복지국가의 개념
Ⅳ. 복지국가의 유형
제 2 장 복지국가의 기원, 성립, 전개

Ⅰ. 머리말
Ⅱ. 사회에 의한 잔여적 복지
Ⅲ. 국가에 의한 잔여적 복지: 복지국가의 기원
Ⅵ. 복지국가의 성립과 발전
Ⅴ. 복지국가의 정체
3장 복지국가의 성립요인

1. 머리말
2. 본론
4장 복지국가의 이념과 가치

1. 복지국가의 개념
2. 자유와 평등의 개념과 유형
3.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의 자유와 평등
4.공산주의 국가에서의 자유와 평등
5. 복지국가에서의 자유와 평등
6. 맺음말
제5장 복지국가의 제도와 정책

Ⅰ. 머리말
Ⅱ. 민주주의의 확대
Ⅲ. 혼합경제
Ⅳ. 사회복지의 제도와 정책
본문내용
전후 선진 자본주의사회에 복지국가가 등장한 이유는 개인적 차원에서 인간의 기본적 필요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것과 사회적 차원에서 사회적 통합과 안정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해서이다. 현대 복지국가의 이론과 쟁점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 1 장 복지국가의 개념과 유형

Ⅰ. 머리말
‘복지국가’(welfare state)라는 말은 영국에서 생겨났으며, 복지국가란 말에 구체적 의미가 부여된 것은 1942년 베버리지가 라는 유명한보고서를 발표하고, 나아가 1944년에 와 가 발표되어 광범위한 사회보장과 완전고용이 국가의 책임으로 규정되면서부터 이다. 이러한 구상은 2차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에 정권을 인수한 영국노동당이 1947년 7월에 실천에 옮김으로써 복지국가가 탄생되었다.
복지국가란 복지를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책임의 주체가 바로 국가라는 것을 의미하며 더욱 중요한 점은 복지국가를 국가의 한 유형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다양한 대내외적 요구와 압력에 반응하면서 그러한 요구와 압력들을 변화시키는 국가의 복합적 모습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복지국가도 하나의 역사적 또는 가변적 현상임을 분명히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Ⅱ. 서구국가의 발전과정
복지국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가의 개념과 발전과정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1. 정복․약탈국가
17-18세기경 강제력을 소유하고 타인 또는 타집단을 강제적으로 지배하는데 전문화된 정치․군사집단이 특정 영토내외의 경쟁세력을 무력으로 정복함으로써 수립된 국가를 말한다.
2. 발전국가
정복․약탈국가에서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사회성원들의 생산활동을 보호하고 장려하기 위하여 생겨난 국가가 발전국가이다.
3. 민주국가
정복․약탈국가에서 발전국가로 변천하는 과정에서 전혀 의도하지 않았던 것이 초래되었으니 그것은 국가권력이 사회성원들의 정치참여와 선거에 의해 구성되고 그간 자의적으로 이루어져 온 국가권력의 행사가 의회와 사법부 등에 의해 공공적 통제를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수천년 동안 소수의 지배자, 즉 군주에 의해 폐쇄적으로 독점되었던 국가권력이 사회성원들의 참여와 견제에 개방됨으로서 민주국가가 탄생하게 되었다.
4. 복지국가
민주국가는 대체로 복지국가로 전환되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첫째, 민주주의는 자본주의 경제체계의 주요계급으로 성장한 노동계급에게 노동3권을 부여함으로서 노동계급의 조직화와 집단행동을 합법적으로 보장한다. 정복․약탈국가와 발전국가에서 극도로 억압당했던 계급갈등은 민주국가 하에서 고삐를 풀리게 되었고, 노동계급은 자본주의적 생산과정을 합법적으로 교란․마비시킬 수 있게 되었다.
둘째, 민주주의는 민주적 제도와 절차를 통해 노동계급의 이익을 대변하는 혁신정당이 합법적으로 국가권력을 장악함으로서 자본계급의 이익에 반하는 개혁정책을 시도할 수 가능성도 있다.
이 두 가지 요인의 결합으로 민주적 국가와 자본주의적 경제체제사이에는 피할 수 없는 구조적 갈등이 초래되었고, 이 갈등을 해소하는 방안의 하나로 국가가 복지의 제공을 통해 국민들의 삶의 안전과 평등을 촉진하고자 복지국가가 수립되었다. 나라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정치 민주화가 이루어지고 자본주의 경제발전이 상당히 발전한 나라들이 복지국가로 전환되었다.

Ⅲ. 복지국가의 개념
서구의 경우 정복․약탈국가 -> 발전국가 -> 민주국가 -> 복지국가로 변화해왔다.
복지국가의 개념의 공통점은 첫째,산업화 과정에서 폐해를 치유하기 위해 등장했다.
둘째,복지국가는 정치적 민주주의를 이르는 수단이다. 셋째,복지국가는 모든 국민에게 경
제적으로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생활수준을 보장한다.

Ⅳ. 복지국가의 유형
복지제도의 유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윌렌스키(Wilensky) 와 르보(Lebeaux)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류이다.
 잔여적(residual) 복지 제도는 사회복지의 제공에 있어 가족이나 시장이 사회복지의 요구를 해결하는 주된 기능을 수행하며 기능 실패시만 정부가 최소한 개입한다. 사회복지 급여 수준이 낮으며 자격있는 빈자(instituional)와 자격없는빈자(undeserving poor)구분이 뚜렷하다.
 제도적(instituional) 복지 제도는 국가의 역할이 확대되며 사회권으로서의 보편적인 급여가 제공된다. 오늘날 복지제도들은 다양 복합적이라 두 가지 형태를 모두 갖추나 대체로 잔여적 복지제도는 적극적 국가에서, 제도적 복지제도는 복지국가에서 골간을 이룬다.
티트머스(Titmuss)는 가족과 시장의 역할을 강조하며 공적 부조 프로그램을 강조하는 잔여적유형과 사회복지의 제공이 시장에서의 업적과 밀접한 관계 즉 시장에서의 직무수행과 생산성의 정도에 따라 차등을 두며 보편적 프로그램을 강조하는 산업적 성취능력(industrial achievement performance) 그리고 국가의 보편적 복지제공으로 보편적 프로그램을 강조하는 제도적 재분배(institutional redistributive)로 구분했다.
그외 미쉬라(Mishra), 존스(Jones), 림링거(Rimlinger), 퍼니스(Furniss)와 틸톤(Tilton), 데어본(Therborn)이 있으며, 에스핑 앤서슨(Esping-Anderson)은 탈상품화(de-commodification)의 정도와 복지정책에 의한 사회계층체제의 형태의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