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

 1  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1
 2  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2
 3  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3
 4  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4
 5  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5
 6  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6
 7  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7
 8  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08.25
  • 8페이지 / hwp
  • 1,500원
  • 4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홀리스틱 교육 철학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홀리스틱이란 무엇인가 ................................................. 2


Ⅱ.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 2


Ⅲ. 홀리스틱 교육의 관점 ................................................... 3


Ⅳ. 홀리스틱 교육의 가능성 ............................................... 4 5

Ⅴ. 홀리스틱 교육의 한계 .................................................. 6
7

Ⅵ. 결론 ............................................................................ 7


본문내용
Ⅰ. 홀리스틱이란 무엇인가?

‘홀리스틱(holistic)’이라는 단어는 원래 “홀리 즘 적인”이라는 뜻이다. 홀리 즘이라는 단어는 1962년 남아프리카의 J. C 스머츠라는 철학자가 「홀리즘과 진화」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스머츠는 ‘어느 부분을 아무리 쌓아가더라도 결코 전체에 도달할 수 없다. 왜냐하면 전체는 부분의 총화보다 휠 씬 큰 것이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전체는 부분으로 분할할 수 없으며 만약 분할한다고 해도 모종의 것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 ‘모종의 것’이라는 것은 전체를 실로 그 전체로 할 수 있는 중요한 그 무엇이다. 그러므로 분석적인 방법으로는 그 전체를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이 홀리 즘이라는 단어는 어원은 그리스어의 ‘홀로스(전체)’라는 말이다. 이것은 전체(whole), 건강(health), 낫다(heal), 신성한(holy)이라는 단어의 어원이기도 하다. ‘건강’ 은 생명의 전체적인 조화의 상태이며, ‘낫는 다’는 것은 그와 같은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며, 그것은 시로 ‘신성’ 한 것이다.
‘홀리즘’이라는 말이 처음 쓰이게 된 것은 이처럼 20세기 초 반이이었으나, ‘홀리스틱’이라는 말이 빈번하게 쓰이게 된 것은 최근 20내지 30년 전의 일이다. 미국에서 현대의학의 장래에 위기를 느낀 사람들이 그 대안으로서 ‘홀리스틱 건강(holistic health)', '홀리스틱 의학’ 이라는 말을 쓰기 시작했다. 마음도 몸도 별개의 것이 아니므로 나눠서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거나, 생명의 전체성으로 돌아가자고 생각한 것이다. 이 말은 건강이나 의학만이 아니라 생활, 교육, 기업에도 도입되었다.

Ⅱ.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홀리스틱 교육이란 학생의 지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신체적인 측면이나 감정적⋅논리적⋅정신적인 측면 등 전체적인 존재에 관계를 갖고자하는 것으로, 인간이 지식이나 기술만이 아니라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라 생각하여 개개인의 내부에 갖고 있는 가장 중요한 염원을 충만 시켜 가려한다. 따라서 홀리스틱 교육은 어느 특정한 커리큘럼이나 방법에 제한받지 않고 슈타이너교육(Waldorf eduction)이나 전인교육, 합류(合流)교육, 인간성교육, 트랜스 퍼스 날 교육(Transpersonal education), 사이코신세시스교육(Psychosynthesis education) 등을 모두 포괄한다.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이나 살려가려 하고 느긋하게 확산하며 같은 방향을 목표로 하는 모든 교육을 수용한다. 그래서 개방적임과 동시에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해 가는 것ㅅ인데 이러한 실천은 예로부터 있어온 것으로 결코 새로운 것만은 아니다. 홀리스틱 교육을 지지하는 세계관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어떤 형태로 인가에 의해 서로 관련을 갖고 도움을 주고받고 있다는 것으로 이것은 현대의 위기 속에서 교육⋅과학⋅산업계 등 여러 방면에서 때를 같이 하여 주목되고 있는 세계관이다. 또한 이것은 환경 문제나 생태계 등 최전선의 과학 지식과 함께 여러 가지 정신적인 전통이 가르치는 사고방식이기도 하다.




Ⅲ. 홀리스틱 교육의 기본관점

John . P . Miler(1991)에 의하면 홀리스틱 교육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고 한다.

첫째, 학습자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을 준다.
둘째, 학습자 간의 관계성, 성인과의 관계성을 중요시한다.
셋째, 협의의 기초적 기능이 아닌 생활경험과 연관 된다.
넷째, 학습자들이 자신의 삶의 문학적, 도덕적, 정치적 상황에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이에서 볼 수 있듯이 홀리스틱 교육은 전인적, 생활 경험적, 정서적, 비판적인 전연관적 통합적인 교육을 시도하는 것이라 하겠다.

한편,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 홀리스틱 교육에 대한 “시카고 선언(1991)”인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제 1원칙 : 인간성의 최우선
교육이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성정 의 가능성을 키워가는 것이라야 한다.
‣ 제 2원칙 : 인간 개개인의 존중
학습자는 그 누구나 모두 각자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 제 3원칙 : 경험적 학습의 중시
통찰력 있는 교육자들에 의해 몇 세기에 걸쳐 논의된 바와 같이 교육은 경험의 소산이다.
‣ 제 4원칙 : 홀리스틱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교육과정의 전체성을 중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제도나 교육정책도 전환되어야 한다.
‣ 제 5원칙 : 새로운 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을 재인식 하고, 교사 자신의 내면적 성장과 창조적인 인식을 촉진할 새로운 교사 교육의 모델이 필요하다.
‣ 제 6원칙 : 선택의 자유
배움의 과정이 모든 단계에서 골라낼 가치가 있는 여러 가지 선택 중에서 자유롭게 고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 제 7원칙 : 참된 민주사회의 창조
모든 시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힘을 길러야 한다.
‣ 제 8원칙 : 지구시민 교육
우리들은 모두 인식 여부에 상관없이 분명히 지구시민이다.
‣ 제 9원칙 : 공생을 위한 생태교육
교육이라는 것은 원래 모든 형태의 생명체 중에 흐르고 있는 에 대한 깊은 외경심 에서 시작한 것이다.
‣ 제 10원칙 : 정신성과 교육
모든 사람은 인간의 형태를 갖고 있는 성스런 정신적 존재(spirituality:영성)이며 그 개성 을 천부의 재능이나 능력, 직관이나 지성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