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1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
 2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2
 3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3
 4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4
 5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5
 6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6
 7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7
 8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8
 9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9
 10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0
 11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1
 12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2
 13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3
 14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4
 15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5
 16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6
 17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7
 18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8
 19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19
 20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본론 Ⅰ
시장분석
3.일본 시장 분석
4. SWOT분석
-본론 Ⅱ
마케팅 전략
5.STP 분석
6. 4P 분석
7.시장진출전략
-본론 Ⅲ
종가집의 현재와 위기
8. 종가집김치의 위기
9. 위기극복전략
-결론 Ⅲ
본문내용
1. 선정동기

1) 왜 종가집 김치인가.
세계인들에게 한국하면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라면 아마 대뜸 ‘김치’라고 말 할 것이다. 김치는 세계화, 산업화 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우리 나라 상품이며, 한때 일본의 ‘기무치’와 김치의 원조 경쟁으로 논란이 됐었지만, 이제 종가집 김치를 선두로 CODEX인증 마크를 획득하는 등 세계적인 식품으로 발돋움을 하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국내에서 업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 사례로 ‘가장 한국적인 것의 세계화’를 알고자 하였다.
2) 왜 일본 시장인가.
일본은 우리나라와 기후적 조건에서 비슷하여 식사에서 주식와 부식의 구성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매우 비슷하며, 특히 부식, 그중 에서도 ‘쯔게모노’라는 절임류 식품이 발달하여 김치가 일종의 절임류 식품이라는 점이 여타의 서구시장보다는 매력도가 높았다. 현재 일본에서 김치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러한 일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세계 15개국에 수출할 계획을 수립, 실행해 나가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그리고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2. 기업소개

종가집은 두산기술원의 축적된 발효기술을 통해 김치의 전통적인 맛을 재현함과 동시에 김치의 과학화를 추구하여 왔다. 1975 KAIST와 "김치 상품화를 위한 산패 연부방지"에 대한 공동연구를 필두로 하여 87년 세계 최초로 '김치의 진공포장 방법'의 특허 획득을 통한 상품김치를 시장에 선보이며 포장김치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회사가 두산 종가집이다 . 87년 첫 출시 이후 현재 13종의 김치, 포장 별로는 100여종의 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계절에 맞는 특선 김치와 선물세트 등을 개발, 김치문화의 발전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종가집'이라는 Brand를 통해 상품김치 및 포장김치 시장에서 Brand화의 초석 및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세계화의 최일선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1991년 국내 최초로 김치로 'K.S 마크'를 획득 하였으며 1995년에는 대한무역진흥공사에서 우리나라를 빛낸 상품만을 선정한 '일류화 상품' 선정에 이어 '한국전통식품'으로 인증을 받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종가집 김치는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94년 히로시마 및 98년 방콕아시안게임, 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2000년 시드니올림픽 등 국제대회에서 공식상품 김치로 지정되는 등 대한민국 대표김치로 포장김치 시장을 선도해 온 것이다. 종가집은 A.C.Nielsen 소매점조사의 조사자료를 기준으로 60%이상의 시장 점유율과 능률협회 선정 '브랜드파워1위'라는 것을 보면 잠재력이 풍부한 김치시장에서의 종가집 위상은시장을 개척해나가는 Leading Company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시장에서의 포장 상품 김치를 선보이는 것은 물론이며 일본, 홍콩, 미국, 대만 등의 수많은 여러 나라에 대한민국의 자랑거리이며 '발효예술'이라고 까지 말할 수 있는 '김치'를 선보이고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본론 Ⅰ

1. 일본 시장규모 및 특성

(1) 일본시장의 특징
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품질 및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요구수준이 매우 높고 엄격
특히 ‘95년 7월부터 제조물 책임법(PL법)이 시행되면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는 한층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나. 브랜드제품을 선호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브랜드명, 혹은 제조기업을 기준으로 상품의 품질과 기능을 판단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TV, 인쇄매체 등 광고매체를 통한 선전활동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
다. 시장경쟁이 대단히 치열
일본시장은 품질뿐만 아니라 가격 면에서 경쟁이 매우 심한데 최근에는 경기의 부진으로 인해 수요의 이분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가품 제품의 시장이 없어진 반면 고가품과 저가품 제품의 시장구분이 뚜렷해지고 있다. 특히 소수 대기업간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며 특정 메이커가 신규상품을 시장에 내놓으면 경쟁 기업도 반드시 경쟁상품을 시장에 투입하는 경향이 크다.
라. 유통의 계열화
외국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을 원천적으로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일본의 복잡한 유통체계를 들 수 있는데, 유통의 계열화도 한 특징에 속한다. 일부 상품에서 대기업이 대량생산, 대량판매를 위해 유통망을 정리, 전국적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고, 또 계열화되어 있지 않은 유통조직이라도 단기적 이익보다는 장기적 거래를 중시(당장에 이익이 발생하는 외국으로부터의 수입보다는 안정적인 일본기업과의 거래를 보다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한편 상행위상의 특징으로는 품질 규격에 대한 요구가 특히 높다는 점이다. 견본이나 계약상의 품질 규격과 다른 상품을 보내오거나 불량품이 조금이라도 섞여 있는 경우 거의 예외 없이 제품교환, 반품, 변상 등 클레임을 제기한다. 또한 납기요구도 엄격하며, 장기적 거래관계와 신뢰관계를 중시하고, 의사결정이 늦은 반면 의사결정 후 행동은 신속히 이루어진다.

(2) 일본 산업구조의 특징
가. 일본산업의 특징
일본은 부족한 천연자원을 해외에서 조달하여 동태적 비교우위에 입각한 공업부문의 국제경쟁력을 높여 가는 가공 무역형 경제발전전략을 추구해 왔다. 이 과정에서 급속한 기술혁신과 투자를 통해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한편, 비교 열위화된 자원, 노동집약적 산업에서는 적극적 조정을 추진한 결과 일본의 산업은 2차 대전 이후 섬유등 노동집약형에서 금속, 화학 등 자본․자원집약형을 거쳐 수송기계, 전기기계, 일반 기계 등의 기술집약형, 가공조립형 산업으로 각각 주력산업이 바뀌어 왔다.
산업구조의 고도화에서 원동력이 되고 있는 것은 에너지절약, 자원절약을 위한 기술혁신과 이에 따른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를 중심으로 한 첨단기술혁신이었다.

나. 일본의 산업구조 특징
ㄱ. 2차산업의 비중이 미국보다 높으나 독일보다는 낮은 수준에 있고, 3차 산업은 독일을 상회하고 미국보다 낮다. 2차 산업 중에서도 일본정부의 중화학 공업정책등의 영향으로 제조업에서 점하는 중화학공업의 비중이 가장 높다.
ㄴ. 원료를 수입하고 공업제품을 수출하는 수직 분업적 구조를 가지고 있고 수출이 갖는 생산유발효과는 크나 수입이 갖는 생산절감 효과는 작기 때문에 외국과의 수평 분업화가 진전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의 산업이 국내수요를 충족시키는 수준보다 많은 양을 생산하고 있는 등 해외시장에서 외국과의 마찰을 초래 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