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

 1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1
 2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2
 3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3
 4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4
 5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5
 6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6
 7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7
 8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8
 9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9
 10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10
 11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11
 12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12
 13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13
 14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14
 15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15
 16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16
 17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호학] 영화기호학적 분석 -배트맨다크나이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문제제기 및 연구방법.

3. 이론적 배경

4. 연구결과.

4-1)통합체적 분석

4-2)그레마스적 분석

①서술구조.

②서술구조에 나타난 행위주들의 관계.

③행위주 모델을 근간으로 한 서사의 장르적 패턴.

④그레마스 기호 4각형.
본문내용
1.서론.
모든 인간은 ‘욕망’을 가지고 있으며 욕망은 인간에게 특정 상황에서 선택을 하게끔 만든다. 따라서 시대와 국가를 막론하고 개인적 욕망과 사회전체를 위한 정의 사이에서의 갈등은 언제나 있어왔다. 이 과정에서 개인적 욕망은 대개 정의를 위해서는 포기해야 할 것, 필요악으로 치부돼 왔다. 따라서 선(정의), 악(욕망)이 등장하는 영화는 전형적인 권선징악이라는 윤리적 틀 안에서 ‘정의의 승리’라는 규범적 결말을 도출해내곤 했다.
한편 세계 영화분야를 장악하고 있는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 역시 줄곧 ‘정의는 이긴다’는 전형적인 신화(myth)적 서사구조를 통해 관습과 문화적 코드가 다른 각 나라의 관객들에게 거부감 없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져왔다.
지금까지 할리우드 영화 중 각종 범죄, 불의와 정의의 대결, 정의의 승리를 다룬 영화는 많았다. 그러나 이들 할리우드 영화의 대부분은 선 대 악, 우군 대 적군, 정의 대 불의, 문명 대 비문명, 기독교(정신) 대 비기독교(정신), 미국적인 것 대 비미국적인 것, 인간적인 것 대 비인간적인 것 등의 대립적이면서 동시에 이중적인 관계 구조를 바탕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백선기,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p.110,

이러한 이중구조에 따라 각 영화 속 주체들은 정의와 악의 대립이라는 서사구조 속에서 부여된 대립적 행위를 수행하게 된다. 본론에서 다루고자 하는 영화 ‘다크나이트’ 속 배트맨과 조커역시 대립구조를 띄고 있었다. 그러나 ‘다크나이트’ 속 배트맨과 조커는 이중적, 대립적이지만 그 둘을 구분짓는 특징은 모호하며 혼재된 면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또한 가면을 쓴 배트맨과 분장을 한 조커의 모습은 둘의 대립을 개별 주체간 대립에서 나아가 정의와 악이라는 '가치의 대립‘으로 만들고 있다. 동시에 인간의 본성에 대해 생각하게끔 한다. 또한 절대 선은 언제나 승리한다는 기존의 서사구조에서 벗어나 선의 몰락, 선이 오히려 악을 불러올 수도 있는 딜레마 구조 등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영화는 본래적 선과 본래적 악이란 없으며 모든 것은 욕망을 기준으로 각자가 선택한 결과일 뿐이라는 새로운 담론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론의 연구에서는 본 영화를 통합체적으로 분석한 후, 그레마스의 기호개념과 구조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화 ‘다크나이트’속에 내재된 이 영화만의 차별화 된 의미구조를 파악해 볼 것이다.


2. 문제제기 및 연구방법
2-1. 문제제기
서사 작품에는 악의 무리에게 복수를 행하는 고결한 성품의 소유자나, 억압 받는 자들의 대변자로서 선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일련의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대표적인 것들로는 로빈 훗, 조로 등의 인물들이 그렇다. 그들은 어디까지나 선(善)의 사람들로 인식되고 그들이 하는 행위는 ‘정의’를 위해서 라는 이유로 정당화 된다. 인기리에 시리즈로 개봉되는 영화 ‘배트맨’ 도 마찬가지이다. 배트맨은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 악당으로부터 정의를 지키기 위해 범법 행위를 저지른다. 그러나 배트맨의 그러한 범법 행위는 중요한 포인트가 아니다. 서술구조는 얼마나 배트맨이 최대한 ‘극적으로’ 위기에서 벗어나 정의를 실현하는가 하는 것이다. 즉, 중심점은 ‘얼마나’ 에 맞추어져 있고 결과에 맞추어져 있다. ‘어떤 수단’을 통해서 정의가 실현되는가는 그다지 주목받을 만한 점이 아니게 비춰지며, 그렇게 이야기가
참고문헌
김성도,「서술성의 기호학-그레마스 기호학의 인식론적 토대」, 1995, 현대 비평과 이론 9호
안느 에노, 박인철 역,『기호학사 Histoire de la semiotique』, 한길사, 2000
백선기,『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박인철,『파리 학파의 기호학』, 민음사, 2003
그레마스, 김성도 역,『의미에 관하여(기호학총서 5)』, 인간사랑, 1997
semiotique.Sictionnaire raisonne de la theorie du langage (Paris: Hachette, 1979)
P. Ricoer, "The Semiotic Constraints on Narrativity", in: Time and Narrative II (chicago and london : U chicago P, 198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