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 알코올 중독

 1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
 2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2
 3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3
 4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4
 5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5
 6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6
 7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7
 8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8
 9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9
 10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0
 11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1
 12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2
 13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3
 14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4
 15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5
 16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6
 17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7
 18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8
 19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19
 20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보건] 알코올 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알코올 중독의 기본 이해
1) 알코올 중독의 정의
2) 알코올 중독의 특성
3) 알코올 중독의 진행단계

2. 알코올 중독의 진단기준

3. 알코올 중독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
2) 사회적 원인론
3) 심리적 원인론

4. 알코올 중독의 현상
1) 알코올이 정신에 미치는 영향
2) 알코올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3) 알코올이 가족에 미치는 영향
4) 알코올 중독에 따른 여타의 파생문제

5. 알코올 중독의 치료적 접근(A.A 중심)
1) 단주친목(A.A)
2) 단주가족친목모임(Al-Anon)

6. 사회복지사와 알코올 중독치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적당한 음주는 어색한 분위기를 부드럽게 풀어 주고 솔직한 대화를 촉진하는 기능을 한다. 그래서 ‘한 잔 하실까요?’ 하는 권유 속에는 ‘당신과 친해지고 싶다’는 뜻이 은근하게 내포되어 있다. 이렇게 술 한 잔이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해 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적당한 음주는 신체적 건강에도 유익하다고 한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해서 우리 사회는 술에 대해 매우 관대한 편이다. 그러나 때로는 좋게 쓰면 약이 되는 술이 자신이나 주위 사람에게 치명적인 독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음주에 대한 허용적인 문화 속에서 음주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들을 살펴보면, 심각한 수준이라 할 수 있다. 2001년도 국민 건강 및 보건 의식 조사에 따르면, 성인 음주율이 남성 72.8%, 여성 32.1%였고, 전체적으로는 50.6%였다.(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3) 통계청(2006)에서는 전국조사에서 얻어진 자료를 기초로 2006년 우리나라 사람의 73.2%가 술을 마신다고 발표하였다. 알코올 중독은 현대사회에서 가장 흔한 질환이며, 단일 정신질환 중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질환으로 보건 복지부의 전국적인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에 따르면, 알코올 사용 장애의 평생 유병률은 16.2%(남성 25.5%, 여성 6.9%)였고, 1년 유병률은 5.6%(남성 8.7%, 여성 2.5%)로 약 179만 명이상(남성 약 139만 명, 여성 약 40만 명)이 알코올 중독에 해당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보건복지가족부 2008)
알코올 의존을 비롯한 알코올 관련 장애는 각종 신체장애 및 정신질환, 폭력, 가정 파탄, 범죄, 교통사고 등을 야기하여 사회적, 물질적인 피해가 심각하다. 알코올과 관련된 신체적 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건수는 전체 질병 건수 가운데 상위 30위 이내에 포함될 정도로 광범위한 문제를 유발하고 있고 음주로 인한 건강관련 문제 이외에 음주로 인한 교통사고의 발생현황은 약 10년 사이에 2배 이상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음주로 인한 사회 경제젹 지용부담이 GDP의 2.86%인 14조 9,352억 원으로 추정되었다.(정우진 2006) 따라서 알코올 중독은 하나의 징병으로 인간의 심리사회적 기능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알코올 중독 문제로 인한 피해가 위험 수위를 넘어서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볼 때, 많은 경우 알코올의 남용은 단순히 알코올 중독이라는 제한적인 의미를 넘어서 개인을 클라이언트로 전락시킨다는 측면에서도 이해되어야 한다. 이런 사실은 많은 성인 클라이언트들이 알코올에 직,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에서도 잘 드러난다. 알코올 중독 문제는 중독이 가지는 심리, 사회성으로 인해 전통적인 사회사업 영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회복지사들은 정신보건 영역의 세팅이 아니라 할지라도 다양한 형태의 문제 음주자와 직면하게 되며, 사회사업 서비스 과정에서 알콜 문제는 1차적 과녁이 될 수도 있고 2차적 과녁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활동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우리는 알코올 중독이라는 질병에 일정이상의 지식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다.






Ⅱ 본론

1. 알코올 중독의 기본 이해

1) 알코올 중독의 정의

우리 사회에서는 대개 알코올 중독자라고 하면 딸기코, 허름한 옷, 술에 찌들은 모습, 손이나 온 몸을 벌벌 떠는 모습, 술에 취해 비틀거리면서 걷거나 길거리 아무 곳에서나 쓰러져서 자는 모습을 연상한다. 보통의 사람들이 알코올 중독자를 윤리적 ․ 도덕적으로 타락한 사람, 무책임한 사람 혹은 의지가 나약한 사람 등으로 생각하는 것을 그들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알코올 중독은 암이나 당뇨병과 같이 술을 마시고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으로 생각하는 것이 올바른 이해라고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중독 상태란 정신에 영향을 주는 어떤 중독물질을 쓰든지 혹은 정신에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하여서 그에 대한 강박적인 사고를 갖게 되고 조절능력을
참고문헌
- 김기태, 황성동 외 「정신보건복지론」 양서원

- 정원철 지음 「정신보건 사회사업론」 학문사

- 정남운 지음 「알코올 중독」 학지사

- 이영호, 신경순, 김태준 공저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해」 학지사

- 알코올 중독증 집단치료에 관한 비교연구 : 윤현숙

- 알코올 중독자 가족친목모임을 통한 단주성공 가족에 대한 사례연구 : 김현진

- 알콜 중독자들을 위한 단주친목모임에 관한 탐색적 연구

- AA의 역사, 치료 12단계/ 12단계의 이해와 실제-김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