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

 1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
 2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2
 3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3
 4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4
 5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5
 6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6
 7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7
 8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8
 9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9
 10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0
 11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1
 12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2
 13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3
 14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4
 15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5
 16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6
 17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7
 18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8
 19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사]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윌리엄 모리스의 생애

Ⅱ. 예술가로서의 윌리엄 모리스
1. 윌리엄 모리스의 예술사상
2. 윌리엄 모리스의 예술활동
(1) 공동예술, 모리스 회사
(2) 생활예술과 디자인
ⓛ 스테인드글라스와 타일 디자인
② 양탄자와 자수 디자인
③ 직물과 벽지 디자인
④ 가구 디자인
⑤ 모리스 디자인의 독창성
(3) 건축과 레드하우스
ⓛ 윌리엄 모리스의 건축관
② 고딕복고주의와 고건축물 보호 운동
③ Red House
Ⅲ. 나가며 현대에 윌리엄 모리스가 남긴 의의와 한계점

* 참고문헌 및 도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윌리엄 모리스의 생애

현대 직물디자인의 근원은 19세기의 근대 디자인의 선구자였던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로부터 찾아볼 수 있다. 그는 1834년 영국에서 태어나 인간다운 세상과 이상적인 삶을 추구했던 사람으로, 공예와 디자인 분야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이론을 내세웠던 예술가로 유명하다. 18세기 말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생활용품이 기계에 의해 대량으로 생산되면서 상품의 질이 저하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윌리엄 모리스는 예술의 타락 원인을 기계적 생산방식에서 찾았고 러스킨(Ruskin)과 함께 미술공예운동(The Arts and Crafts Movement)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의 작품들은 이런 시대적 움직임에 대한 반작용으로 시작된 것으로, 예술과 기술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미와 효용성'의 적절한 조화를 나타냈다. 또한 태피스트리, 융단, 직물디자인 등 실용예술을 대중에게 보급함으로써 예술의 대중화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 출신으로 시인, 소설가, 공예가이자 사회운동가 등으로 활약하였던 윌리엄 모리스는 1834년 3월 24일 영국에서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한 에핑(Epping)숲 근처의 에세스(Essex)에서 증권중개인을 하는 중산층 가정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건강하지 못한 탓으로 그는 아름다운 에핑 숲에서 독서와 자연에 대한 관찰로 유년시절을 보냈다. 또한 그는 고딕 건물 등 중세기에 대한 열정도 대단하였다. 자연에 대한 예리한 관찰과 중세 예술에 대한 열정은 후일 그의 작품 속에 그대로 재현되게 된다.
그가 예술가적 기질을 발휘하게 된 계기는 1853년 옥스퍼드에 입학하면서 에드워드 번존스(Edward Burne Jones : 1833-1898, 영국의 화가)를 사귀기 시작하면서 부터이고 이후 필립 웹(R. W. Dixon, Philip Webb : 1831-1915, 영국의 건축가) 등과도 친분을 나누었다. 1855년에 모리스는 그의 친구들과 Oxford& Cambridge Magazine을 발간하게 된다. 여기서 그는 산업사회 대다수 시민생활에 대한 비판과 자연, 사회를 주제로 한 운동을 전개한다. 이것은 라파엘 전파(Pre-Raphaelite)운동의 목적과 유사했는데, 이 학파의 성격을 정의하면 "라파엘전파주의는 그들이 하는 모든 것은 극히 미세한 부분까지도 자연으로부터 그 소재를 얻어내야 한다는 절대적이고 타협을 거부하는 진리를 그들의 유일한 신념으로 삼고 있다." 1858년에는 러스킨과 직접 만나게 됨으로써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1861년 모리스와 그의 동료들은 레드하우스에 모여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실내 장식품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공장을 구성하였다. 이것이 모리스 마샬 포크너 회사(Morris Marshall Faulkner & Co.) 의 설립계기가 되었다. 이때부터 실질적인 미술공예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이곳의 생산품은 당시 기계에 의해서 극도로 저질화 되었던 디자인과는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이 점이 바로 대중을 중심으로 한 실용예술을 위한 미술공예운동의 실천이었다. 그러던 도중 모리스는 회사의 적자를 감당할 수 없다는 이유로 런던의 블룸즈버리로 이사하였으나 내면적으로는 아내와동업자 로세티와의 불륜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재정상의 이유로 1875년 3월에 해산하였고 모리스는 혼자서 모리스 회사(Morris Co.)를 만들었다. 말년에는 인쇄술에 몰두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인쇄술이 하나의 예술로서 부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Pioneers of Modern Design (New York : Penguin Book)> Nikolaus Pevsner, 1949
이순희, 2003
이건섭, 송종석. 1989
박홍규. 1998
이광주, 한길아트 이미지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