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리학] 약물중독 사례

 1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1
 2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2
 3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3
 4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4
 5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5
 6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6
 7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7
 8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8
 9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9
 10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10
 11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약리학] 약물중독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례 1.
1-1. 임순이 할머니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중독 증상들은 ①난청(hearing loss), ②빈뇨(urinary frequency), ③갈증(thirst), ④진행성 중추신경계억제(progressive CNS depression), ⑤발열(hyperpyrexia), ⑥호흡수 증가(increased respiratory), ⑦빈맥(tarchycardia) 등 일곱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들 각 증상 또는 증후의 기전을 알아보자.

1-2. 임순이 할머니의 임상병리검사 결과 각각에 대한 정상치를 알아보고, 비정상적인 수치가 있다면 이의 가능한 원인을 토의해 보자.

(1) 정상치
(2) 비정상수치에 대한 원인 분석
1-3. Aspirin의 치료적 용량을 경구 투여하는 경우 흡수 및 배설되는 경로를 자세히 기술해 보자.
1-4. 위와 같은 약동학적 원칙에 입각하여 임순이 할머니의 aspirin 중독증상을 설명하여라.
1-5. salicylate의 용량증가에 따라 항정상태 혈중농도가 어떠한 양상으로 변화할지 생각해 보자.
1-6. 임순이 할머니의 중독증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어떠한 처치들이 필요한가?
1-7. intravenous fluid의 종류 및 용도에 대해 알아보자.
1-8. salicylic acid의 pKa값은 3.4이다. 그렇다면 소변의 pH가 5.4정도라고 가정할 때 nondiffusible salicylate anion으로 존재하는 fraction은 99%이며 소변의 pH를 7.4로 alkalinize하였을 때 99.99%로 증가하게된다. 이처럼 salicylate가 pH와 관계없이 대부분 nondiffusible form으로 존재한다면 urine alkalinization이 salicylate의 배설을 촉진해 주는 정도가 과연 임상적으로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가질 수 있다면 어떤 기전을 통해서 일지 생각해 보자.
1-9. Urine alkalinization이 신장의 electrolyte배설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보자.
사례 2.
2-1. 주정근씨의 경우 앞으로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는가?
2-2. 위에서 언급한 이외에 병력 또는 laboratory data로서 더 필요한 것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2-3. 주정근씨의 병력상 acetaminophen toxicity의 위험인자가 되는 것들을 알아보자.
2-4. Drug-induced enzyme induction에 대해 알아보자.
2-5. Acetaminophen의 제거 경로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들은 acetaminophen overdose에 의한 toxcity와 어떤 관계를 갖는가?

2-6. 김명훈선생과 최정상군 두 사람 가운데 누가 옳은 판단을 한 것인가?
2-7. 주정근씨에 있어서 앞으로 있을지도 모를 organ injury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어떤 조치들이 필요할까? 유용한 agent들을 열거하고 이들의 작용기전 및 효용에 대해 설명하여라.
사례 4.
4-1. 살충제, 화학무기 등으로 사용되는 유기인제제의 약리작용기전을 알아보고 위 환자의 밥병기전을 추론해 보자.
4-2. 위 환자의 증상 중 유기인제제에 의한 증상을 nicotinic receptor와 muscarinic receptor를 통한 것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여 보자.

4-3. 위 환자의 증상이 유기인제제에 의한 것이라면 그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4-4. 유기인제제 중독을 확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가해 보자.
4-5. 체내에 존재하는 cholinesterase의 종류와 분포를 알아보자.
본문내용

사례 1.
1-1. 임순이 할머니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중독 증상들은 ①난청(hearing loss), ②빈뇨(urinary frequency), ③갈증(thirst), ④진행성 중추신경계억제(progressive CNS depression), ⑤발열(hyperpyrexia), ⑥호흡수 증가(increased respiratory), ⑦빈맥(tarchycardia) 등 일곱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이들 각 증상 또는 증후의 기전을 알아보자.

위와 같은 증상들은 과룡량에 의해 나타나는 중독증상(overdose toxicity)으로서 치료적 농도에서 나타나는 부작용(side effect)와는 구별된다.
①난청(hearing loss): 과용량의 salicylate는 labyrinthine pressure를 증가시키거나 cochlea의 hair cell에 작용함으로써 난청을 야기한다. 이러한 증상은 투약용량 감소에 의해 완전히 소실된다.
②빈뇨(urinary frequency): 과용량의 salicylate는 nephrogenic diabetes insipidus와 유사한 양상의 빈뇨를 야기하고 renal potassium loss를 일으킨다.
③진행성 중추신경 억제(progressive CNS depression): aspirin의 용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초기에는 excitatory phase(Salicylate jag)가 나타나다가 점차 졸음이 오고 혼수상태에 빠지는 등의 증상으로 발전하게 된다.
④발열(hyperpyrexia): uncoupling of oxidative phosphorylation of oxidative phosphorylation에 의해 ATP로 저장된 체내의 에너지가 열로 발산되고 이에 따라 체온이 증가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⑤호흡수 증가(increased respiratory rate): salicylate ion은 직접 호흡중추를 자극한다.
⑥갈증(thrist): 빈뇨에 의해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갈증을 느끼게 된다.
⑦빈맥(tachycardia): ASA의 부작용 중 하나인 저혈압에 대한 보상으로 빈맥이 오거나 혹은 호흡수 증가에 의한 이차적인 결과로 빈맥이 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본다.

1-2. 임순이 할머니의 임상병리검사 결과 각각에 대한 정상치를 알아보고, 비정상적인 수치가 있다면 이의 가능한 원인을 토의해 보자.

(1) 정상치
검사항목
검사결과
검사항목
검사결과
hematocrit
38~46%
WBC
4000~10000 cells/mm^3
serum sodium
135~145mEq/L
serum potassium
3.5~5.5mEq/L
serum chloride
100~106mEq/L
serum bicarbonate
23~29mEq/L
BUN
10~25mg/dL
serum creatinine
1~1.5mg/dL
blood glucose
70-110mg/dL
plasma salicylate
150~300mg/dL
ABGA - pH: 7.35-7.45, pO2: 75-100mmHg, pCO2: 35~45 mmHg